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환경교육 15
2. 현장체험 환경교육 18
3. 하수처리 22
가. 하수처리 시설 23
1) 스크린(Screen) 23
2) 침사지(Grit Chamber) 23
3) 침전지(Sedimentation Tank) 23
4) 활성 슬러지법(Activated Sludge Process) 24
5) 약품 처리 24
6) 염소 주입 24
나. 슬러지 처리 시설 25
1) 농축조(Thickener) 25
2) 소화(Digestion) 25
3) 탈수(Dehydration) 25
4) 최종 처분 25
III. 수원시 하수처리장에 대한 환경교육적 탐구 26
1. 수원시의 환경 현황 26
가. 인구 현황 26
나. 공해배출 업소 현황 27
2. 수원시 하수처리장의 현황 28
가. 시설 규모 28
나. 하수처리 구역도 29
다. 하수처리 현황 30
라. 탈수 슬러지 처리현황 31
마. 하수처리 수질 현황 32
바. 분뇨 처리 현황 32
사. 시설 견학 현황 33
3.하수처리 시설 및 슬러지 처리 시설 34
가. 하수처리 시설 34
1) 침사지(Grit Chamber) 35
2) 유입 펌프(Influent Pump) 36
3) 최초 침전지(Primary Sedimentation Tank) 37
4) 포기조(Aeration Tank) 38
5) 최종 침전지(Final Sedimentation Tank) 43
6) 소독(Disinfection) 44
7) 방류구 45
8) 생태 연못 46
나. 슬러지 처리 시설 47
1) 농축조(Thickener) 48
2) 소화조(Digestion Tank) 48
3) 탈수기(Dehydrator) 49
4) 최종 처분 50
다. 기타 시설 51
1) 환경 홍보관 51
2) 중앙 통제실(Central Control Room) 52
3) 실험실(Laboratory) 53
4) 체육공원 53
5) 생태공원 54
IV.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현장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55
1.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현장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일반 모형 55
가. 제1단계 : 탐색 단계 55
나. 제2단계 : 탐구활동 단계 55
다. 제3단계 : 현장체험 수행 단계 56
라. 제4단계 : 탐구결과 발표 단계 57
마. 제5단계 : 평가 단계 57
2. 프로그램 구체적 모형 개발 59
가. 현장체험 학습자의 특성 59
1) 설문조사로 본 연구대상 학생들의 특성 59
나. 수원시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구체적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67
1) 제1단계 : 탐색 단계 67
2) 제2단계 : 탐구활동 단계 67
3) 제3단계 : 현장체험 수행 단계 68
4) 제4단계 : 탐구결과 발표 단계 68
5) 제5단계 : 평가 단계 68
다. 구체적 학습 지도안 70
1) 제1차시 학습 지도안 70
2) 제2차시 학습 지도안 71
3) 제3차시 학습 지도안 72
4) 제4차시 학습 지도안 73
5) 제5차시 학습 지도안 74
V.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 및 평가 75
1. 적용 75
가. 적용대상 75
나. 적용시기 75
다. 프로그램의 적용 76
1) 제1단계(본시 1차시) 76
2) 제2단계(본시 2차시) 77
3) 제3단계(본시 3차시) 78
4) 제4단계(본시 4차시) 79
5) 제5단계(본시 5차시) 80
2. 분석 및 평가 81
가. 체험활동에 따른 의식 변화 분석 및 평가 81
1)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관심도 81
2)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81
3) 환경정화 활동에 대한 참여도 82
4) 지역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 82
5) 폐기물 재활용 및 분리수거 실천 정도 83
6) 음식물 안 남기기 실천 정도 83
7) 합성세제 안 쓰기 실천 정도 84
8) 일회용품 안 쓰기 실천 정도 84
9) 물 아껴 쓰기 실천 정도 85
10) 환경교육 자료에 대한 흥미도 85
11) 현장체험활동의 필요도 86
12) 지역 환경문제 개선의 참여도 86
13) 지역의 환경관련시설에 대한 관심도 87
14) 하수나 분뇨처리에 대한 관심도 87
나. 체험활동에 따른 환경 요인 별 영향 분석 88
다. 평가 90
VI.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92
참고문헌 93
Abstract 95
부록목차 9
[부록 1] 연구대상 학생의 의식 조사 설문지 97
[부록 2] 현장체험활동 보고서(양식) 100
[부록 3] 사후 검사 설문지 101
[부록 4] 논술 문항지 103
[부록 5] 논술 답안지(양식) 104
[부록 6] 현장체험활동 보고서(작성 예) 106
[부록 7] 논술 답안지(작성 예) 107
[부록 8] 수원시 하수처리장 견학 안내문 109
[부록 9] 수원시 하수처리장 견학 코스 110
[부록 10] 수원시 하수처리장 조감도 111
[부록 11] 수원시 하수처리장 찾아오는 길 112
[표 1] 2006년 수원시 인구 현황 26
[표 2] 연도별 수원시 인구 변화 27
[표 3] 공해배출 업소 현황 27
[표 4] 수원시 하수처리장 시설 규모 28
[표 5] 하수처리 현황 30
[표 6] 탈수 슬러지 처리 현황 31
[표 7] 하수처리 수질 현황 32
[표 8] 분뇨 처리 현황 33
[표 9] 시설 견학 현황 33
[표 10] 활성슬러지 처리의 지표 미생물 40
[표 11] 환경 홍보관 51
[표 12]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현장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일반 모형 58
[표 13]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관심도 60
[표 14]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60
[표 15] 환경정화 활동에 대한 참여도 61
[표 16] 지역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 61
[표 17] 폐기물 재활용 및 분리수거 실천 정도 62
[표 18] 음식물 안 남기기 실천 정도 62
[표 19] 합성세제 안 쓰기 실천 정도 63
[표 20] 일회용품 안 쓰기 실천 정도 63
[표 21] 물 아껴 쓰기 실천 정도 64
[표 22] 환경교육 자료에 대한 흥미도 64
[표 23] 현장체험활동의 필요도 65
[표 24] 지역 환경문제 개선의 참여도 65
[표 25] 지역의 환경관련시설에 대한 관심도 66
[표 26] 하수나 분뇨처리에 대한 관심도 66
[표 27] 수원시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구체적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69
[표 28] 본시(1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0
[표 29] 본시(2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1
[표 30] 본시(3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2
[표 31] 본시(4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3
[표 32] 본시(5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4
[표 33] 체험활동에 따른 환경 요인 별 영향 분석 89
[그림 1] 연구 진행의 순서도 13
[그림 2] 수원시 하수처리 구역도 29
[그림 3] 하수처리 시설 계통도 34
[그림 4] 침사지 내 스크린 35
[그림 5] 침사지 1 35
[그림 6] 침사지 2 35
[그림 7] 유입 펌프 36
[그림 8] 최초 침전지 1 37
[그림 9] 최초 침전지 2 37
[그림 10] 포기조 1 38
[그림 11] 포기조 2 38
[그림 12] Vorticella 41
[그림 13] Carchesium 41
[그림 14] Zooglea 42
[그림 15] 최종 침전지 1 44
[그림 16] 최종 침전지 2 44
[그림 17] 소독조 45
[그림 18] 방류구 46
[그림 19] 생태 연못 46
[그림 20] 슬러지 처리시설 계통도 47
[그림 21] 농축조 48
[그림 22] 소화조 1 49
[그림 23] 소화조2 49
[그림 24] 탈수기 50
[그림 25] 환경 홍보관 외부전경 51
[그림 26] 환경 홍보관 내부전경 51
[그림 27] 중앙 통제실 52
[그림 28] 실험실 53
[그림 29] 체육공원 54
[그림 30] 생태공원 54
[그림 31] 연구대상 학생(환경 탐구반) 59
[그림 32]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관심도 81
[그림 33]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81
[그림 34] 환경정화 활동에 대한 참여도 82
[그림 35] 지역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 82
[그림 36] 폐기물 재활용 및 분리수거 실천 정도 83
[그림 37] 음식물 안 남기기 실천 정도 83
[그림 38] 합성세제 안 쓰기 실천 정도 84
[그림 39] 일회용품 안 쓰기 실천 정도 84
[그림 40] 물 아껴 쓰기 실천 정도 85
[그림 41] 환경교육 자료에 대한 흥미도 85
[그림 42] 현장체험활동의 필요도 86
[그림 43] 지역 환경문제 개선의 참여도 86
[그림 44] 지역의 환경관련시설에 대한 관심도 87
[그림 45] 하수나 분뇨처리에 대한 관심도 8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