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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현장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수원시 하수처리장을 중심으로 / 윤현중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63.707 ㅇ547ㅎ
형태사항
viii, 10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268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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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환경교육 15

2. 현장체험 환경교육 18

3. 하수처리 22

가. 하수처리 시설 23

1) 스크린(Screen) 23

2) 침사지(Grit Chamber) 23

3) 침전지(Sedimentation Tank) 23

4) 활성 슬러지법(Activated Sludge Process) 24

5) 약품 처리 24

6) 염소 주입 24

나. 슬러지 처리 시설 25

1) 농축조(Thickener) 25

2) 소화(Digestion) 25

3) 탈수(Dehydration) 25

4) 최종 처분 25

III. 수원시 하수처리장에 대한 환경교육적 탐구 26

1. 수원시의 환경 현황 26

가. 인구 현황 26

나. 공해배출 업소 현황 27

2. 수원시 하수처리장의 현황 28

가. 시설 규모 28

나. 하수처리 구역도 29

다. 하수처리 현황 30

라. 탈수 슬러지 처리현황 31

마. 하수처리 수질 현황 32

바. 분뇨 처리 현황 32

사. 시설 견학 현황 33

3.하수처리 시설 및 슬러지 처리 시설 34

가. 하수처리 시설 34

1) 침사지(Grit Chamber) 35

2) 유입 펌프(Influent Pump) 36

3) 최초 침전지(Primary Sedimentation Tank) 37

4) 포기조(Aeration Tank) 38

5) 최종 침전지(Final Sedimentation Tank) 43

6) 소독(Disinfection) 44

7) 방류구 45

8) 생태 연못 46

나. 슬러지 처리 시설 47

1) 농축조(Thickener) 48

2) 소화조(Digestion Tank) 48

3) 탈수기(Dehydrator) 49

4) 최종 처분 50

다. 기타 시설 51

1) 환경 홍보관 51

2) 중앙 통제실(Central Control Room) 52

3) 실험실(Laboratory) 53

4) 체육공원 53

5) 생태공원 54

IV.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현장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55

1.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현장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일반 모형 55

가. 제1단계 : 탐색 단계 55

나. 제2단계 : 탐구활동 단계 55

다. 제3단계 : 현장체험 수행 단계 56

라. 제4단계 : 탐구결과 발표 단계 57

마. 제5단계 : 평가 단계 57

2. 프로그램 구체적 모형 개발 59

가. 현장체험 학습자의 특성 59

1) 설문조사로 본 연구대상 학생들의 특성 59

나. 수원시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구체적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67

1) 제1단계 : 탐색 단계 67

2) 제2단계 : 탐구활동 단계 67

3) 제3단계 : 현장체험 수행 단계 68

4) 제4단계 : 탐구결과 발표 단계 68

5) 제5단계 : 평가 단계 68

다. 구체적 학습 지도안 70

1) 제1차시 학습 지도안 70

2) 제2차시 학습 지도안 71

3) 제3차시 학습 지도안 72

4) 제4차시 학습 지도안 73

5) 제5차시 학습 지도안 74

V.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 및 평가 75

1. 적용 75

가. 적용대상 75

나. 적용시기 75

다. 프로그램의 적용 76

1) 제1단계(본시 1차시) 76

2) 제2단계(본시 2차시) 77

3) 제3단계(본시 3차시) 78

4) 제4단계(본시 4차시) 79

5) 제5단계(본시 5차시) 80

2. 분석 및 평가 81

가. 체험활동에 따른 의식 변화 분석 및 평가 81

1)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관심도 81

2)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81

3) 환경정화 활동에 대한 참여도 82

4) 지역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 82

5) 폐기물 재활용 및 분리수거 실천 정도 83

6) 음식물 안 남기기 실천 정도 83

7) 합성세제 안 쓰기 실천 정도 84

8) 일회용품 안 쓰기 실천 정도 84

9) 물 아껴 쓰기 실천 정도 85

10) 환경교육 자료에 대한 흥미도 85

11) 현장체험활동의 필요도 86

12) 지역 환경문제 개선의 참여도 86

13) 지역의 환경관련시설에 대한 관심도 87

14) 하수나 분뇨처리에 대한 관심도 87

나. 체험활동에 따른 환경 요인 별 영향 분석 88

다. 평가 90

VI.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92

참고문헌 93

Abstract 95

부록목차 9

[부록 1] 연구대상 학생의 의식 조사 설문지 97

[부록 2] 현장체험활동 보고서(양식) 100

[부록 3] 사후 검사 설문지 101

[부록 4] 논술 문항지 103

[부록 5] 논술 답안지(양식) 104

[부록 6] 현장체험활동 보고서(작성 예) 106

[부록 7] 논술 답안지(작성 예) 107

[부록 8] 수원시 하수처리장 견학 안내문 109

[부록 9] 수원시 하수처리장 견학 코스 110

[부록 10] 수원시 하수처리장 조감도 111

[부록 11] 수원시 하수처리장 찾아오는 길 112

[표 1] 2006년 수원시 인구 현황 26

[표 2] 연도별 수원시 인구 변화 27

[표 3] 공해배출 업소 현황 27

[표 4] 수원시 하수처리장 시설 규모 28

[표 5] 하수처리 현황 30

[표 6] 탈수 슬러지 처리 현황 31

[표 7] 하수처리 수질 현황 32

[표 8] 분뇨 처리 현황 33

[표 9] 시설 견학 현황 33

[표 10] 활성슬러지 처리의 지표 미생물 40

[표 11] 환경 홍보관 51

[표 12]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현장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일반 모형 58

[표 13]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관심도 60

[표 14]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60

[표 15] 환경정화 활동에 대한 참여도 61

[표 16] 지역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 61

[표 17] 폐기물 재활용 및 분리수거 실천 정도 62

[표 18] 음식물 안 남기기 실천 정도 62

[표 19] 합성세제 안 쓰기 실천 정도 63

[표 20] 일회용품 안 쓰기 실천 정도 63

[표 21] 물 아껴 쓰기 실천 정도 64

[표 22] 환경교육 자료에 대한 흥미도 64

[표 23] 현장체험활동의 필요도 65

[표 24] 지역 환경문제 개선의 참여도 65

[표 25] 지역의 환경관련시설에 대한 관심도 66

[표 26] 하수나 분뇨처리에 대한 관심도 66

[표 27] 수원시 하수처리장을 활용한 구체적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69

[표 28] 본시(1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0

[표 29] 본시(2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1

[표 30] 본시(3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2

[표 31] 본시(4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3

[표 32] 본시(5차시)교수ㆍ학습 지도안 74

[표 33] 체험활동에 따른 환경 요인 별 영향 분석 89

[그림 1] 연구 진행의 순서도 13

[그림 2] 수원시 하수처리 구역도 29

[그림 3] 하수처리 시설 계통도 34

[그림 4] 침사지 내 스크린 35

[그림 5] 침사지 1 35

[그림 6] 침사지 2 35

[그림 7] 유입 펌프 36

[그림 8] 최초 침전지 1 37

[그림 9] 최초 침전지 2 37

[그림 10] 포기조 1 38

[그림 11] 포기조 2 38

[그림 12] Vorticella 41

[그림 13] Carchesium 41

[그림 14] Zooglea 42

[그림 15] 최종 침전지 1 44

[그림 16] 최종 침전지 2 44

[그림 17] 소독조 45

[그림 18] 방류구 46

[그림 19] 생태 연못 46

[그림 20] 슬러지 처리시설 계통도 47

[그림 21] 농축조 48

[그림 22] 소화조 1 49

[그림 23] 소화조2 49

[그림 24] 탈수기 50

[그림 25] 환경 홍보관 외부전경 51

[그림 26] 환경 홍보관 내부전경 51

[그림 27] 중앙 통제실 52

[그림 28] 실험실 53

[그림 29] 체육공원 54

[그림 30] 생태공원 54

[그림 31] 연구대상 학생(환경 탐구반) 59

[그림 32]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관심도 81

[그림 33] 환경문제 또는 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81

[그림 34] 환경정화 활동에 대한 참여도 82

[그림 35] 지역의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도 82

[그림 36] 폐기물 재활용 및 분리수거 실천 정도 83

[그림 37] 음식물 안 남기기 실천 정도 83

[그림 38] 합성세제 안 쓰기 실천 정도 84

[그림 39] 일회용품 안 쓰기 실천 정도 84

[그림 40] 물 아껴 쓰기 실천 정도 85

[그림 41] 환경교육 자료에 대한 흥미도 85

[그림 42] 현장체험활동의 필요도 86

[그림 43] 지역 환경문제 개선의 참여도 86

[그림 44] 지역의 환경관련시설에 대한 관심도 87

[그림 45] 하수나 분뇨처리에 대한 관심도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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