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애완동물 기르기 체험학습이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최완오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72.82 ㅊ252ㅇ
형태사항
vi, 6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2698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실과교육,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가설 14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실과 교육의 성격 16

가. 실과 교육의 목표 16

나. 실과의 학습 대상 16

2. 실과교육에서 실습의 의의 17

가. 노작 교과로서의 특성 17

3. 실과 교육과 애완동물 기르기 18

가. 애완동물의 개념 18

나. 애완동물의 역사적 배경 19

다. 애완동물 사육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21

4. 애완동물 사육과 사회ㆍ정서적 발달 24

가. 친사회성 24

나. 애완동물 사육과 친사회성의 관계 25

다. 애완동물 기르기의 교육적 가치 28

(1) 생명존중과 애완동물 28

(2) 애완동물과 자아존중 29

(3) 애완동물과의 유대 29

라. 사회ㆍ정서적 발달의 개념 및 특성 30

(1) 사회성의 발달 30

(2) 정서의 발달 31

(3) 사회ㆍ정서적 영역의 특성 32

(가) 흥미(Interest) 32

(나) 불안(Anxiety) 33

(다) 통제의 소재(Locus of control) 33

(라) 학문적 자부심(Academic self-esteem) 34

(마) 가치(Values) 34

(바) 태도(Attitude) 35

(사) 선호(Preferences) 35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실험 설계 36

3. 검사 도구 37

가. 검사 도구의 개발 37

나. 예비 검사 38

다. 본 검사 38

4. 실험 처치 38

가. 실습 내용 38

나. 실습용 관상조류 투입 계획 39

다. 실습 환경 구성 및 운영 40

5. 분석 방법 41

IV. 연구의 결과 43

1. 사회ㆍ정서적 영역 발달에 미친 결과 분석 43

가. 전체 분석 결과 43

2. 사회적 영역 발달에 미친 결과 분석 44

가. 전체 분석 결과 44

나. 준법성 45

다. 협동성 46

라. 사교성 47

마. 자주성 47

3. 정서적 영역 발달의 분석 결과 48

가. 전체 분석 결과 48

나. 내적통제 49

다. 학교에서의 안정감 50

라. 성취동기 51

마. 호기심 51

V.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59

부록 61

[부록-1] 애완동물 기르기 체험학습 지도안 61

[부록-2] 관상조류 기르기 실습 장면 66

[부록-3] 관상조류 기르기 실습 결과물 67

[부록-4] 사회ㆍ정서적 발달 검사 도구 68

감사의 글 72

[표 III-1] 사회ㆍ정서적 영역 검사지의 측정 변인 37

[표 III-2] 실습 내용 39

[표 III-3] 관상조류 투입계획 40

[표 IV-1] 사회ㆍ정서적 영역의 '전체' 분석 결과(만점=200점) 44

[표 IV-2] 사회적 영역의 '전체' 분석 결과(만점=100점) 45

[표 IV-3] '준법성' 분석 결과(만점=25점) 45

[표 IV-4] '협동성' 분석 결과(만점=25점) 46

[표 IV-5] '사교성' 분석 결과(만점=25점) 47

[표 IV-6] '자주성' 분석 결과(만점=25점) 48

[표 IV-7] 정서적 영역의 '전체' 분석 결과(만점=100점) 49

[표 IV-8] '내적통제' 분석 결과(만점=25점) 49

[표 IV-9] '학교에서의 안정감' 분석 결과(만점=25점) 50

[표 IV-10] '성취동기' 분석 결과(만점=25점) 51

[표 IV-11] '호기심' 분석 결과(만점=25점) 52

[그림 III-1] 실험 설계 모형 36

[그림 III-2] 연구의 절차 4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