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가설 14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실과 교육의 성격 16
가. 실과 교육의 목표 16
나. 실과의 학습 대상 16
2. 실과교육에서 실습의 의의 17
가. 노작 교과로서의 특성 17
3. 실과 교육과 애완동물 기르기 18
가. 애완동물의 개념 18
나. 애완동물의 역사적 배경 19
다. 애완동물 사육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21
4. 애완동물 사육과 사회ㆍ정서적 발달 24
가. 친사회성 24
나. 애완동물 사육과 친사회성의 관계 25
다. 애완동물 기르기의 교육적 가치 28
(1) 생명존중과 애완동물 28
(2) 애완동물과 자아존중 29
(3) 애완동물과의 유대 29
라. 사회ㆍ정서적 발달의 개념 및 특성 30
(1) 사회성의 발달 30
(2) 정서의 발달 31
(3) 사회ㆍ정서적 영역의 특성 32
(가) 흥미(Interest) 32
(나) 불안(Anxiety) 33
(다) 통제의 소재(Locus of control) 33
(라) 학문적 자부심(Academic self-esteem) 34
(마) 가치(Values) 34
(바) 태도(Attitude) 35
(사) 선호(Preferences) 35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실험 설계 36
3. 검사 도구 37
가. 검사 도구의 개발 37
나. 예비 검사 38
다. 본 검사 38
4. 실험 처치 38
가. 실습 내용 38
나. 실습용 관상조류 투입 계획 39
다. 실습 환경 구성 및 운영 40
5. 분석 방법 41
IV. 연구의 결과 43
1. 사회ㆍ정서적 영역 발달에 미친 결과 분석 43
가. 전체 분석 결과 43
2. 사회적 영역 발달에 미친 결과 분석 44
가. 전체 분석 결과 44
나. 준법성 45
다. 협동성 46
라. 사교성 47
마. 자주성 47
3. 정서적 영역 발달의 분석 결과 48
가. 전체 분석 결과 48
나. 내적통제 49
다. 학교에서의 안정감 50
라. 성취동기 51
마. 호기심 51
V.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59
부록 61
[부록-1] 애완동물 기르기 체험학습 지도안 61
[부록-2] 관상조류 기르기 실습 장면 66
[부록-3] 관상조류 기르기 실습 결과물 67
[부록-4] 사회ㆍ정서적 발달 검사 도구 68
감사의 글 72
[표 III-1] 사회ㆍ정서적 영역 검사지의 측정 변인 37
[표 III-2] 실습 내용 39
[표 III-3] 관상조류 투입계획 40
[표 IV-1] 사회ㆍ정서적 영역의 '전체' 분석 결과(만점=200점) 44
[표 IV-2] 사회적 영역의 '전체' 분석 결과(만점=100점) 45
[표 IV-3] '준법성' 분석 결과(만점=25점) 45
[표 IV-4] '협동성' 분석 결과(만점=25점) 46
[표 IV-5] '사교성' 분석 결과(만점=25점) 47
[표 IV-6] '자주성' 분석 결과(만점=25점) 48
[표 IV-7] 정서적 영역의 '전체' 분석 결과(만점=100점) 49
[표 IV-8] '내적통제' 분석 결과(만점=25점) 49
[표 IV-9] '학교에서의 안정감' 분석 결과(만점=25점) 50
[표 IV-10] '성취동기' 분석 결과(만점=25점) 51
[표 IV-11] '호기심' 분석 결과(만점=25점) 52
[그림 III-1] 실험 설계 모형 36
[그림 III-2] 연구의 절차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