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 13
나. 수업 방해행동 14
1) 자리를 이탈하는 수업 방해행동 14
2) 과제를 이행하지 않는 수업 방해행동 14
3) 소음을 만드는 수업 방해행동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의 특성 17
가. 일정관리 프로그램 17
나. 스크립트 이론 21
다.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 22
2. 자폐아동의 문제행동 특성과 중재방법 24
가. 자폐아동의 문제행동 특성 24
나. 자리를 이탈하는 방해행동에 관한 연구 26
다. 과제를 이행하지 않는 방해행동에 관한 연구 29
라. 소음을 만드는 방해행동에 관한 연구 31
마. 자폐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시각적 지원의 중재방법 32
3. 자폐아동의 수업 방해행동과 일정관리 프로그램 34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대상 39
가. 연구 대상 아동 선정 기준 39
나. 연구 대상 아동의 특성 40
2. 연구 도구 40
가.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 40
나. 비디오 녹화 43
다. 행동 발생 기록지 44
3. 실험 설계 45
4. 실험 장소 및 절차 46
가. 실험 장소 46
나. 실험 기간 46
다. 실험 절차 46
1) 예비관찰 46
2) 표적행동의 설정 49
3) 기초선 49
4) 중재 50
5) 유지 52
5. 표적행동의 관찰 및 측정 53
가. 관찰 및 자료수집 방법 53
나. 관찰자간 신뢰도 53
6. 자료처리 54
IV. 결과 및 논의 56
1. 결과 56
가. 연구 대상 아동의 자리 이탈 행동 발생률 비교 56
1) 연구 대상 아동의 방해행동 발생률의 변화 56
2) 각 아동별 방해행동의 관찰 59
나. 연구 대상 아동의 과제를 이행하지 않는 행동 발생률 비교 62
1) 연구 대상 아동의 방해행동 발생률의 변화 62
2) 아동별 방해행동의 관찰 65
다. 연구 대상 아동의 소음을 만드는 행동 발생률 비교 66
1) 연구 대상 아동의 방해행동 발생률의 변화 66
2) 아동별 방해행동의 관찰 70
2. 논의 72
V.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9
부록 91
[부록 1] 기능평가 면접지 92
[부록 2] ABC 행동관찰 기록표 95
[부록 3]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 96
[부록 4] 행동발생 기록지 97
[부록 5]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 기간의 아동별 행동발생률(%) 98
[부록 6] 일화기록표 99
[그림 IVㆍ1] 자리를 이탈하는 방해행동 발생률의 변화 57
[그림 IVㆍ2] 과제를 이행하지 않는 방해행동 발생률의 변화 63
[그림 IVㆍ3] 소음을 만드는 방해행동 발생률의 변화 68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