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문제 11
3. 연구의 방법 12
가. 연구방법 12
나. 분석의 틀 14
다. 연구의 흐름 및 제한점 15
1) 연구의 흐름도 15
2) 연구의 제한점 16
II. '사회적 포용' 관련 선행연구 동향 18
1. 평생교육연구 동향분석 18
2. 평생교육 정책이념 선행연구 19
3. 평생교육분야의 개념연구 현황 22
4. '사회적 포용' 맥락의 유사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23
가. 사회적 자본 23
나. 사회통합 25
다. 사회결속 27
5.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29
III. '사회적 포용' 개념의 대두와 평생교육 30
1. '사회적 포용' 개념의 대두 배경 30
가. 지식ㆍ정보사회화(DigitalㆍNetwork 경제)로 인한 정보격차 30
나. 세계화 : 경제적 경쟁력 제고로의 편향 32
다. 개인화 현상의 심화 : 학습의 개인화 초래 33
라. 사회적 배제 개념의 등장 35
마. '사회적 포용' 대두 배경 고찰을 통한 시사점 36
2. 국외 사회 각 분야에서의 '사회적 포용'에 관한 논의 37
가. 사회복지 영역 37
나. 평생교육 영역 39
3. '사회적 포용'에 관한 국제기구(평생교육분야)의 논의 과정 41
가. OECD 41
나. UNESCO 44
다. World Bank 46
라. EU(European Union) 47
4. 소결 50
IV. '사회적 포용' 개념의 특성 51
1. 유사ㆍ반의 개념의 정의와 특성 51
가. 유사개념의 정의와 특성 및 논의 양상 51
1)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51
2) 사회적 결속(social cohesion) 57
3)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 61
4) 공동체(community) 63
나. 반의 개념의 정의와 특성 및 논의 양상 67
1) 사회적 배제의 개념과 특성 67
2) 사회적 배제 개념정의를 통한 시사점 75
다. 유사ㆍ반의 개념의 특성의 스펙트럼 76
2. '사회적 포용'의 특성과 개념 정의 77
가. 평생교육에서의 '사회적(social)'의 의미 77
나. '사회적 포용' 개념의 특성과 정의 78
3. '사회적 포용'과 유사개념 간의 관계정립 80
가. 각 특성별 개념의 스펙트럼 80
나. 개념의 특성별 사분면 83
1) 수단-목적 대(對) 대상측면의 사분면 83
2) 시혜적-주체형성 대(對) 폐쇄성ㆍ획일성-개방성ㆍ다양성의 사분면 84
3) 정부주도-시민사회주도 대(對) 시혜적-주체형성의 사분면 85
다. 개념의 벤다이어그램 86
4. 소결 87
V. 국민의 정부 평생교육정책 분석 90
1. 국민의 정부시기, '사회적 포용'이념 대두의 맥락적 배경 90
가. 정치적 배경 91
나. 경제적 배경 93
다. 사회적 배경 95
라. 교육적 배경 98
2. 한국 평생교육정책 이념 99
가. 한국 평생교육의 이념 100
1) 평생교육(학습)의 주요 이념 101
2) 평생교육(학습)정책의 주요 이념 103
나.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주요 흐름 104
3. 국민의 정부 평생교육정책 106
가. 국민의 정부시기의 평생교육 동향 106
나. 국민의 정부 시기의 주요 평생교육 계획 107
1) 교육발전 5개년 계획(1999년) 107
2)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2001) 109
3) 평생학습진흥종합계획(2002) 110
다. 국민의 정부 시기의 주요 평생교육정책 112
1) 평생학습진흥을 위한 기반 구축 112
2) 성인학습자에 대한 고등교육 수준의 평생교육기회 확대 및 내실화 115
3) 학원 설립ㆍ운영 제도 개선 및 기술계학원 육성 117
4) 소외계층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 117
4. '사회적 포용' 관련 평생교육정책 이념분석 결과 121
가. 국민의 정부 시기, 연도별 평생교육정책이념 121
나. 특성 스펙트럼별 분석결과 122
1) 수단 대(對) 목적 스펙트럼 122
2) 시혜적 관점 대(對) 주체형성(empowerment) 관점 스펙트럼 124
3) 정부주도 대(對) 시민사회주도 스펙트럼 124
4) 대상측면의 스펙트럼 : 특정계층 대(對) 모든 이 125
5) 폐쇄성 대(對) 개방성 스펙트럼 126
6) 획일성 대(對) 다양성 스펙트럼 126
다. 국민의 정부 평생교육정책이념 분석결과 논의 126
VI. 결론 129
1. 요약 129
2. 결론 134
3. 제언 136
참고문헌 138
국문초록 153
Abstract 154
[표 I-1] 유사 개념간의 특성 스펙트럼 14
[표 IV-1] 사회적 질(social quality)의 4요소와 각 요소별 영역 60
[표 IV-2] 취약계층의 범위 및 특징 73
[표 IV-3] 사회적 배제와 사회적 포용 75
[표 IV-4] '사회적 포용' 관련 유사 개념의 특성 스펙트럼 82
[표 V-1] 발전계획 영역과 영역별 주요 과제 111
[그림 I-1] 특성A(+,-)와 특성B(+,-)의 사분면 15
[그림 I-2]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IV-1] 사회적 질의 4분면(the Social Quality Quadrant) 59
[그림 IV-2] '사회적 포용' 개념 정의 도출의 흐름도 76
[그림 IV-3] 수단-목적 대(對) 대상측면의 사분면 84
[그림 IV-4] 시혜적-주체형성 대(對) 폐쇄성ㆍ획일성-개방성ㆍ다양성의 사분면 84
[그림 IV-5] 정부주도-시민사회주도 대(對) 시혜적-주체형성의 사분면 85
[그림 IV-6] '사회적 포용'과 유사개념간의 포함관계 86
[그림 V-1] 평생교육정책이념 분석을 위한 틀 9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