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II. 『장자(莊子)』 사상의 특징과 현대적 의미 16
1. 장자의 시대적 배경과 문제의식 16
(1) 시대적 배경 16
(2) 현대사회 속의 『장자』 22
2. 『장자』의 인간관 32
(1) 욕망추구자로서의 인간 32
(2) 유기체적 인간 35
(3) 이상적 인간 39
3. 장자의 인식론 45
(1) 도의 변화성 46
(2) 인식 주체의 한계성 48
(3) '성심(成心)'에 의한 인식의 한계성 51
(4) 기준의 상대성 54
4. 『장자』의 관용적 요소의 모색 가능성 56
III. 일반적 의미의 '관용' 59
1. '관용' 이란 무엇인가? 59
(1) '관용'의 의미 59
(2) '관용'과 구분되어야 할 개념 67
(3) '관용'의 조건 71
2. '관용'의 근거 73
(1) 인간 인식의 불완전성 74
(2) 인간 이성의 합리성 80
(3) 인간의 자율성 84
(4) '관용'의 도덕적 가치 85
3. '관용'의 한계 90
(1) '관용'의 역설 91
(2) 불관용자에 대한 '관용' 93
(3) 실천의 어려움 97
IV. 『장자(莊子)』의 '관용' 99
1. 장자적 관용의 활용 99
(1) 도덕·윤리 교과의 목표에 따른 필요성 100
(2) '서사적 접근(narrative approach)'방법으로서 『장자』의 필요성 102
(3) 도덕교육의 내용으로서 『장자(莊子)』 사상의 필요성 105
2. 『장자』의 관용적 요소 107
(1) 단독성의 회복 : 견독(見獨) 107
(2) '제동(齊同)'의 실현 : 도추(道樞) 111
(3) 통(通)의 가능성 : 허(虛) 116
3. '장자적 관용'의 실천화 방안 121
(1) '관용놀이'의 목적 122
(2) '관용놀이'의 방법 124
(3) '관용놀이'의 효과 131
V. 결론 133
참고문헌 136
ABSTRACT 14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