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관용'의 도덕·윤리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 『장자』사상을 중심으로 / 정소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181.245 ㅈ254ㄱ
형태사항
vi, 13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3125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II. 『장자(莊子)』 사상의 특징과 현대적 의미 16

1. 장자의 시대적 배경과 문제의식 16

(1) 시대적 배경 16

(2) 현대사회 속의 『장자』 22

2. 『장자』의 인간관 32

(1) 욕망추구자로서의 인간 32

(2) 유기체적 인간 35

(3) 이상적 인간 39

3. 장자의 인식론 45

(1) 도의 변화성 46

(2) 인식 주체의 한계성 48

(3) '성심(成心)'에 의한 인식의 한계성 51

(4) 기준의 상대성 54

4. 『장자』의 관용적 요소의 모색 가능성 56

III. 일반적 의미의 '관용' 59

1. '관용' 이란 무엇인가? 59

(1) '관용'의 의미 59

(2) '관용'과 구분되어야 할 개념 67

(3) '관용'의 조건 71

2. '관용'의 근거 73

(1) 인간 인식의 불완전성 74

(2) 인간 이성의 합리성 80

(3) 인간의 자율성 84

(4) '관용'의 도덕적 가치 85

3. '관용'의 한계 90

(1) '관용'의 역설 91

(2) 불관용자에 대한 '관용' 93

(3) 실천의 어려움 97

IV. 『장자(莊子)』의 '관용' 99

1. 장자적 관용의 활용 99

(1) 도덕·윤리 교과의 목표에 따른 필요성 100

(2) '서사적 접근(narrative approach)'방법으로서 『장자』의 필요성 102

(3) 도덕교육의 내용으로서 『장자(莊子)』 사상의 필요성 105

2. 『장자』의 관용적 요소 107

(1) 단독성의 회복 : 견독(見獨) 107

(2) '제동(齊同)'의 실현 : 도추(道樞) 111

(3) 통(通)의 가능성 : 허(虛) 116

3. '장자적 관용'의 실천화 방안 121

(1) '관용놀이'의 목적 122

(2) '관용놀이'의 방법 124

(3) '관용놀이'의 효과 131

V. 결론 133

참고문헌 136

ABSTRACT 14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