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11
B.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6
C. 연구자 16
II. 이론적 배경 21
A. 상상놀이의 개념 21
B. 상상놀이 이론 23
1. 정신분석이론 23
2. 인지이론 24
3. 의사소통이론 25
4. 각본이론 27
C. 상상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27
1. 유아 28
2. 교사 29
3. 놀잇감 30
4. 놀이 공간 33
III. 연구방법 35
A. 문화기술적 연구방법 35
B. 연구대상 36
1. 연구기관 36
2. 대상 학급 38
3. 교사 41
4. 유아 42
C. 연구절차 43
1. 연구기간 43
2. 자료수집 46
3. 자료처리 및 분석 50
IV. 만 4세 파랑새반 유아들의 전형적인 상상놀이 53
A. 엄마놀이 53
B. 멍멍이놀이 63
C. 병원놀이 70
V. 상상놀이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 76
A. 놀이 주제 및 놀이자 역할의 변화 76
B. 놀잇감 및 놀이 도구의 용도 변경 84
C. 놀이공간의 변형 87
VI. 상상놀이를 제한하는 요인 95
A. 인원수 제한: 이름표 붙이기 95
B. 역할 시키기 106
C. 놀잇감 및 놀이공간 이동 제한 114
D. 의무적인 미술활동 118
VII. 논의 및 결론 124
A. 요약 및 논의 124
B. 결론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5
부록목차 7
(부록) 연구에서 사용한 전사 양식 145
ABSTRACT 146
(표-1) 파랑새반의 하루일과 39
(표-2) 파랑새반 유아 명단 43
(그림 1) 파랑새반 교실의 놀이영역 배치도 4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