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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가상현실을 통한 공공환경 실내요소의 길찾기 효과에 대한 실험연구 : 지하철 환승역의 랜드마크와 영역구분을 중심으로 / 남성진 인기도
발행사항
김해 : 인제대학교 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747 ㄴ194ㄱ
형태사항
[x], iii, 13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359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제대학교 대학원, 실내디자인,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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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Abstract 15

1.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17

1.2 연구목적 19

1.3 연구방법 21

1.4 연구범위 22

2. 길찾기(wayfinding)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23

2.1 길찾기에 대한 이론 23

2.1.1 길찾기의 개념 23

2.1.1.1 길찾기의 정의 23

2.1.1.2 길찾기의 목적 및 필요성 24

2.1.1.3 길찾기의 구조 25

2.1.2. 길찾기 단서로서의 환경정보 26

2.1.2.1. 환경정보의 습득 26

2.1.2.2. 환경에 대한 지각 및 인지 27

2.1.2.3. 인지지도의 형성 29

2.1.2.4. 차별화에 의한 길찾기 환경정보 30

2.1.3 차별화에 의한 길찾기 환경정보로서의 랜드마크와 영역구분 31

2.1.3.1 랜드마크 (개체의 차별화) 31

2.1.3.2 영역구분 (영역의 차별화) 38

2.2 가상현실(Virtual Reality) 43

2.2.1 가상현실의 개념 43

2.2.1.1 가상현실의 정의 43

2.2.1.2 가상현실의 특징 44

2.2.2 VRML 45

2.2.2.1 VRML의 정의 45

2.2.2.2 VRML의 특징 46

3. 지하철환승역의 랜드마크와 영역구분 47

3.1 조사대상 환승역 47

3.2 서울 지하철환승역의 랜드마크 48

3.3 소결 60

3.4 가상실험을 위한 랜드마크의 변인 추출 61

3.5 서울 지하철환승역의 영역구분 62

3.6 소결 72

3.7 가상실험을 위한 영역구분의 변인 추출 73

4. 차별화에 의한 환경정보의 길찾기효과 검증 실험 75

4.1 가상현실기법에서의 실험대상군의 선정 76

4.2 가상현실기법 실험을 위한 설계 78

4.2.1 가상현실 실험환경 78

4.2.2 가상현실 실험설계 79

4.2.2.1 가상현실 공간 설계 79

4.2.2.2 가상현실 실내환경 설계 83

4.2.2.3 가상현실 실험 과정 94

4.2.3 실험내용에 대한 측정 96

4.3 실험결과 97

4.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97

4.3.2 대상공간에 대한 설문조사내용 98

4.3.3 피실험자 이동궤적 107

4.3.4 피실험자 이동패스와 되돌아가기 횟수 109

5. 랜드마크와 영역구분의 가상실험에 대한 분석 111

5.1 랜드마크의 방향성의 길찾기 효과에 대한 실험 111

5.2 랜드마크의 수직, 수평적 크기 증가에 따른 길찾기 효과에 대한 실험 116

5.3 영역구분에서 색채의 길찾기 효과에 대한 실험 121

5.4 영역구분에서 바닥과 벽의 일치성의 길찾기 효과에 대한 실험 126

6. 결론 및 제언 131

6.1 결론 131

6.2 제언 134

6.3 연구의 한계 135

참고문헌 136

부록 138

1. 서울지하철 영역구분에 대한 조사내용 138

2. 설문지 150

[표 2-1] 길찾기의 구조 (출처 Arthur, p., & Passini, R., 1992) 25

[표 2-2] 선행연구들의 길찾기 대한 환경요인 30

[표 2-3] 실내공간에서의 랜드마크 예 35

[표 2-4] 랜드마크의 종류 및 유형 36

[표 2-5] 린치(Lynch)의 연구에 의한 랜드마크 특성 37

[표 2-6] VRML의 역사 45

[표 3-1] 잠실역의 랜드마크 사례 48

[표 3-2] 건대입구역의 랜드마크 사례 48

[표 3-3] 왕십리역의 랜드마크 사례 49

[표 3-4] 신당역의 랜드마크 사례 49

[표 3-5] 동대문운동장역의 랜드마크 사례 49

[표 3-6] 을지로 4가역의 랜드마크 사례 50

[표 3-7] 을지로 3가역의 랜드마크 사례 50

[표 3-8] 충정로역의 랜드마크 사례 50

[표 3-9] 합정역의 랜드마크 사례 50

[표 3-10] 영등포구청역의 랜드마크 사례 51

[표 3-11] 대림역의 랜드마크 사례 51

[표 3-12] 사당역의 랜드마크 사례 51

[표 3-13] 교대역의 랜드마크 사례 52

[표 3-14] 조사대상 환승역의 랜드마크 세부 현황 53

[표 3-15] 서울지하철역의 랜드마크 배치형태 55

[표 3-16] 조사대상 환승역의 랜드마크 배치적 특성 분석표 56

[표 3-17] 조사대상 환승역의 랜드마크 내용적 특성 분석표 57

[표 3-18] 조사대상 환승역의 랜드마크 내용적 특성 분석표 59

[표 3-19] 잠실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62

[표 3-20] 서울지하철 환승역의 영역구분의 수 63

[표 3-21] 서울지하철환승역의 패턴의 분류 63

[표 3-22] 조사대상 환승역 바닥의 패턴에 의한 차별화 64

[표 3-23] 조사대상 지하철역의 바닥의 영역별 차별화 정도 66

[표 3-24] 조사대상 환승역 벽의 패턴에 의한 차별화 66

[표 3-25] 조사대상 환승역의 벽의 영역별 차별화 정도 68

[표 3-26] 조사대상 환승역의 벽과 바닥의 차별화 비교 69

[표 3-27] 조사대상 환승역 벽의 패턴에 의한 차별화 70

[표 3-28] 조사대상 환승역 벽의 패턴에 의한 차별화 71

[표 4-1] 가상현실기법 실험환경 78

[표 4-2] 도형형태의 평가 (권오준, 지하보행자도로의 환경평가에 관한 연구_경로파악과정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7) 80

[표 4-3] 가상공간이 규모 및 요소 82

[표 4-4] 방향성을 가지는 이미지 85

[표 4-5] 방향성을 가지지 않는 이미지 85

[표 4-6] 랜드마크 방향성에 대한 변인의 설정 86

[표 4-7] 랜드마크 크기에 대한 변인의 설정 88

[표 4-8] 영역구분에서의 색채사용의 효과 대한 변인의 설정 91

[표 4-9] 바닥과 벽의 영역구분의 일치성에 대한 변인의 설정 93

[표 4-10] 설문조사 내용 95

[표 4-11] 성별에 따른 인원수와 평균연령 97

[표 4-12] 비방향성 랜드마크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98

[표 4-13] 비방향성 랜드마크의 길찾기 장소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99

[표 4-14] 비방향성 랜드마크의 길찾기 방향확인 용이성에 대한 설문 99

[표 4-15] 방향성 랜드마크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99

[표 4-16] 방향성 랜드마크의 장소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0

[표 4-17] 방향성 랜드마크의 방향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0

[표 4-18] 수직적 크기가 증가된 랜드마크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100

[표 4-19] 수직적 크기가 증가된 랜드마크의 장소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1

[표 4-20] 수직적 크기가 증가된 랜드마크의 방향확인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1

[표 4-21] 수평적 크기가 증가된 랜드마크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101

[표 4-22] 수평적 크기가 증가된 랜드마크의 장소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2

[표 4-23] 수평적 크기가 증가된 랜드마크의 방향확인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2

[표 4-24] 색채가 적용된 영역구분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102

[표 4-25] 색채가 적용된 영역구분의 장소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3

[표 4-26] 색채가 적용된 영역구분의 방향확인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3

[표 4-27] 색채가 제거된 영역구분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103

[표 4-28] 색채가 제거된 영역구분의 장소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3

[표 4-29] 색채가 제거된 영역구분의 방향확인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4

[표 4-30] 벽과 바닥이 불일치하는 영역구분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104

[표 4-31] 벽과 바닥이 불일치하는 영역구분의 장소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4

[표 4-32] 벽과 바닥이 불일치하는 영역구분의 방향확인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5

[표 4-33] 벽과 바닥이 일치하는 영역구분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105

[표 4-34] 벽과 바닥이 일치하는 영역구분의 장소인지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5

[표 4-35] 벽과 바닥이 일치하는 영역구분의 방향확인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6

[표 4-36] 벽과 바닥이 일치하는 영역구분의 방향확인 용이성에 대한 설문 109

[표 4-37] 랜다마크의 궤적추적을 통해 얻어낸 데이터 110

[표 5-1] 영역구분에 대한 궤적의 데이터 112

[표 5-2] 영역구분에 대한 궤적 117

[표 5-3] 영역구분에 있어 색채의 사용유무에 따른 길차기 지원성의 데이터 122

[표 5-4] 영역구분에 있어 공간요소의 일치성에 따른 길차기 지원성의 데이터 127

[그림 1-1] 연구진행도 20

[그림 2-1] 길찾기 과정 23

[그림 2-2] 환경 인지 과정 26

[그림 2-3] 감각, 기억, 추론정보의 관계 28

[그림 2-4] 순차적 유형의 인지지도의 예 29

[그림 2-5] 공간적 유형의 인지지도의 예 29

[그림 2-6] 랜드마크와 영역구분의 개념적 이미지 31

[그림 2-7] 도시 내 랜드마크적 수공간 32

[그림 2-8] 동경 빅 사이트에 위치하는 랜드마크 조형물 32

[그림 2-9] 랜드마크로서의 시계탑 33

[그림 2-10] 상대적 위치에 따른 랜드마크의 방위 인지적 기능 33

[그림 2-11] 미국 독립의 역사를 연상하는 뉴욕 자유의 여신상 34

[그림 2-12] 코엑스몰의 물이 뿜어지는 형상의 랜드마크 34

[그림 2-13] 심미적인 랜드마크로서의 시드니오페라하우스의 35

[그림 2-14] 대형부조의 환경조형물 35

[그림 2-15] 영역구분 38

[그림 2-16] 비영역구분 38

[그림 2-17] 층별로 다른 컬러를 주어 인지적 요인을 만든 병원 39

[그림 2-18] 컬러를 활용하여 영역을 구분한 코엑스 지하쇼핑몰 40

[그림 2-19] 동쪽과 서쪽을 붉은색과 하늘색으로 구분하여 나타내고 있다. (동경 빅사이트 내) 40

[그림 2-20] 코엑스쇼핑몰에 나타난 파도형상의 바닷길 천정과 파란색 계열의 컬러 40

[그림 2-21] 계곡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계곡길 (코엑스몰) 40

[그림 2-22] 컬러를 활용한 층의 구분 41

[그림 2-23] 그린개열의 공간처리로 타 구역과 차별화 (긴자역) 41

[그림 2-24] 일본 미래과학관 앞 보도블럭 42

[그림 2-25] 도쿄 빅사이트 앞 광장 42

[그림 2-26]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가상현실환경(VRML) 43

[그림 3-1] 조사대상 지하철환승역 명칭 및 위치 47

[그림 3-2] 랜드마크의 효과적인 위치에 대한 설문결과 61

[그림 3-3] 재료의 형태에 의한 패턴의 유형 73

[그림 3-4] 조합에 의한 패턴의 유형 74

[그림 3-5] 환승역에 나타난 패턴에 대한 설문결과 도출된 패턴 A, B, C, D 74

[그림 3-6] 실험환경에서 패턴적용 사례 74

[그림 4-1] 실험에 대한 변인 및 피실험자 그룹 75

[그림 4-2]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77

[그림 4-3] 온라인 PFS (스페셜포스) 77

[그림 4-4] 가상현실기법 실험환경 78

[그림 4-5] 복잡성이 높은 가상환경평면의 설계과정 79

[그림 4-6] 지하철역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기둥 81

[그림 4-7] 지하철역에 부착된 수많은 광고물 81

[그림 4-8] 기둥에도 광고물이 부착되어 있다. 81

[그림 4-9] 벽면 광고가 부착된 가상환경의 입면 81

[그림 4-10] 길찾기 실험이 이루어질 가상현실공간 82

[그림 4-11] 사람의 실제 눈높이를 고려한 가상환경 82

[그림 4-12] 지하철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주조색과 그에 대비배색의 컬러 83

[그림 4-13] 피실험자들에게 보여준 20개의 랜드마크 슬라이드 83

[그림 4-14] 가장 기억에 남는 랜드마크에 대한 설문결과 83

[그림 4-15] 방향성이 없는 랜드마크 84

[그림 4-16] 방향성이 없는 랜드마크 84

[그림 4-17] 방향성이 있는 랜드마크 84

[그림 4-18] 방향성이 있는 랜드마크 84

[그림 4-19] 방향성이 있는 랜드마크의 공간 85

[그림 4-20] 방향성이 없는 랜드마크의 공간 85

[그림 4-21] 가상공간에 적용된 방향성의 랜드마크 86

[그림 4-22] 가상공간에 적용된 비방향성의 랜드마크 86

[그림 4-23] 소형의 랜드마크 87

[그림 4-24] 기둥을싼 랜드마크 87

[그림 4-25] 공간크기의 랜드마크 87

[그림 4-26] 랜드마크 A 87

[그림 4-27] 랜드마크 B 87

[그림 4-28] 랜드마크 C 87

[그림 4-29] 랜드마크 A, B, C의 설치 위치 88

[그림 4-30] 크기에 따른 랜드마크의 변인 설정 88

[그림 4-31] 재료의 형태에서 나타난 패턴유형 89

[그림 4-32] 조합에 의해 나타난 패턴유형 89

[그림 4-33] 재료의 측면에서의 유사한 패턴과 차별화 패턴 89

[그림 4-34] 조합적 측면에서의 유사한 패턴과 차별화 패턴 89

[그림 4-35] Pattern A 89

[그림 4-36] Pattern B 89

[그림 4-37] Pattern C 89

[그림 4-38] Pattern D 89

[그림 4-39] 컬러의 3요소가 모두 적용된 경우 90

[그림 4-40] 컬러의 3요소 중 색채가 배제된 경우 90

[그림 4-41] 컬러가 적용된 영역구분 90

[그림 4-42] 컬러가 적용되지 않은 영역구분 90

[그림 4-43] 컬러가 적용된 영역구분의 뷰 91

[그림 4-44] 컬러가 적용된 영역구분의 뷰 91

[그림 4-45] 일치성에서의 벽의 영역구분 92

[그림 4-46] 일치성에서의 바닥의 영역구분 92

[그림 4-47] 불일치성에서의 바닥의 영역구분 92

[그림 4-48] 불일치성에서의 벽의 영역구분 92

[그림 4-49] 불일치성에서의 바닥의 영역구분 93

[그림 4-50] 불일치성에서의 바닥의 영역구분 93

[그림 4-51] 불일치성에서의 바닥의 영역구분 93

[그림 4-52] 불일치성에서의 바닥의 영역구분 93

[그림 4-53] 가상공간 내에서 피실험자에게 주어진 임무 (랜드마크) 94

[그림 4-54] 가상공간 내에서 피실험자에게 주어진 임무 (영역구분) 94

[그림 4-55] 가상환경 실험의 진행순서 95

[그림 4-56] 이동궤적의 측정 96

[그림 4-57] Standardized Score 구하는 공식 96

[그림 4-58] 가상현실기법에 대한 친숙도 97

[그림 4-59] 실제공간에서 길찾기 능력 97

[그림 4-60] 가상현실기법의 길찾기실험에 대한 적절성 97

[그림 4-61] 랜드마크실험에 대한 궤적 107

[그림 4-62] 영역구분에 대한 궤적 108

[그림 5-1] 랜드마크의 비방향성과 방향성에서 나타난 1차 목적지까지의 궤적 비교 111

[그림 5-2] 랜드마크의 비방향성과 방향성에서 나타난 길찾기에 사용된 패스의 횟수 112

[그림 5-3] 랜드마크의 비방향성과 방향성에서 나타난 돌아가는 횟수에 대한 분석 113

[그림 5-4] 비방향성과 방향성의 랜드마크의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응답 113

[그림 5-5] 비방향성과 방향성의 랜드마크의 길찾기 장소인지 정도에 대한 설문 114

[그림 5-6] 비방향성과 방향성의 랜드마크의 길찾기 방향인지 정도에 대한 설문 114

[그림 5-7] 랜드마크의 수직, 수평적 증가에 따른 길찾기 궤적 116

[그림 5-8] 랜드마크의 수직, 수평적 크기증가에 따른 길찾기 패스의 비교 117

[그림 5-9] 랜드마크의 수직, 수평적 크기증가에 따른 길찾기 돌아가기 횟수 비교 118

[그림 5-10] 랜드마크의 수직, 수평적 크기증가에 따른 길찾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118

[그림 5-11] 랜드마크의 수직, 수평적 크기증가에 따른 장소인지 정도에 대한 설문 119

[그림 5-12] 랜드마크의 수직, 수평적 크기증가에 따른 방향인지에 대한 설문 119

[그림 5-13] 영역구분에 있어 색채의 사용유무에 따른 길차기 지원성에 대한 실험 궤적 비교 121

[그림 5-14] 영역구분에 있어 색채의 사용유무에 따른 길차기 지원성에 대한 패스 횟수 비교 122

[그림 5-15] 영역구분에 있어 색채의 사용유무에 따른 길차기 지원성에 대한 되돌아가기 횟수 비교 123

[그림 5-16] 영역구분에 있어 색채의 사용유무에 따른 길차기 난이도에 대한 설문 123

[그림 5-17] 영역구분에 있어 색채의 사용유무에 따른 장소인지 정도에 대한 설문 124

[그림 5-18] 영역구분에 있어 색채의 사용유무에 따른 방향인지 정도에 대한 설문 124

[그림 5-19] 영역구분에 있어 벽과 바닥의 일치성에 유무에 따른 궤적비교 126

[그림 5-20] 영역구분에 있어 벽과 바닥의 일치성에 유무에 따른 궤적비교 127

[그림 5-21] 영역구분에 있어 벽과 바닥의 일치성에 유무에 따른 뒤돌아가기 횟수의 비교 128

[그림 5-22] 영역구분에 있어 벽과 바닥의 일치성에 유무에 따른 길차기 난이도에 대한 응답 128

[그림 5-23] 영역구분에 있어 벽과 바닥의 일치성에 유무에 따른 장소인지 정도의 대한 설문 129

[그림 5-24] 영역구분에 있어 벽과 바닥의 일치성에 유무에 따른 방향인지 정도의 대한 설문 129

[부록표 1] 건대입구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38

[부록표 2] 왕십리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39

[부록표 3] 신당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0

[부록표 4] 동대문운동장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1

[부록표 5] 을지로 4가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2

[부록표 6] 을지로 3가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3

[부록표 7] 충정로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4

[부록표 8] 합정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5

[부록표 9] 영등포구청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6

[부록표 10] 대림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7

[부록표 11] 사당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8

[부록표 12] 교대역에 나타난 영역구분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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