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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메뉴관리와 레스토랑 이미지가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지역 특1등급호텔 일식당중심으로 / 이상화 인기도
발행사항
홍성군 :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647.95 ㅇ734ㅁ
형태사항
vii,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3727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호텔외식경영,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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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범위 14

제II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일식 메뉴관리와 레스토랑 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1. 일본음식의 개요 16

1) 일본음식의 지역적 분류 19

2) 일본 음식의 형식적인 분류 20

2. 메뉴관리의 개요 22

3. 레스토랑 이미지의 개념과 일식레스토랑의 분류 26

1) 레스토랑 이미지의 개념 26

2) 일식레스토랑의 분류 28

4. 메뉴관리와 레스토랑 이미지의 선행연구 30

제2절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2

1. 서비스품질 개요 32

2. 고객만족 37

제3절 재방문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43

1. 재방문의도 43

2. 재방문 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46

제III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변수 정의 48

1. 연구 모형 48

2. 모형변수 정의 49

1) 영향변수 49

2) 성과변수 49

제2절 연구 가설 및 측정 도구 50

1. 연구 가설 50

2. 설문지 구성과 측정 도구 52

제IV장 실증 분석 54

제1절 조사설계 및 자료의 특성 54

1. 조사 설계 54

2. 자료의 특성 55

1) 연구가설의 변수들에 대한 인식도 분석 55

2) 교차분석 59

제2절 실증분석 66

1. 신뢰도 분석 66

2. 요인분석 67

3. 가설검증 70

1) [가설1]의 검증 70

2) [가설2]의 검증 71

3) [가설3]의 검증 72

4) [가설4]의 검증 72

5) [가설5]의 검증 73

6) [가설6]의 검증 74

7) [가설7]의 검증 74

4. T-test 검증 75

1) 상품선택에 따른 고객만족의 차이검정 75

2) 성별에 따른 메뉴관리의 차이검정 76

5. 실증분석 결과 요약 77

제V장 결론 및 시사점 80

참고문헌 83

설문지 87

Abstract 91

감사의 글 93

[표 II-1] 회석요리의 구성 21

[표 II-2] 메뉴의 정의 23

[표 II-3] 학자별 고객만족의 개념적 정의 39

[표 II-4] 고객만족의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42

[표 II-5] 재방문의도 관련 선행연구 44

[표 III-1] 설문의 구성과 문항 52

[표 IV-1] 조사대상 응답자의 사회ㆍ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IV-2] 일식당 메뉴관리에 대한 인식도 분석 56

[표 IV-3] 레스토랑 이미지에 대한 인식도 분석 57

[표 IV-4] 서비스품질에 관한 인식도 분석 57

[표 IV-5] 고객만족에 관한 인식도 분석 58

[표 IV-6] 재방문의도에 관한 인식도 분석 58

[표 IV-7] 성별과 연령의 교차분석 결과 59

[표 IV-8] 성별과 레스토랑 이용목적의 교차분석 결과 60

[표 IV-9] 성별과 레스토랑 이용시 우선순위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61

[표 IV-10] 소득과 이용목적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61

[표 IV-11] 연령과 소득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62

[표 IV-12] 성별과 직업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63

[표 IV-13] 연령과 호텔이용 우선순위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63

[표 IV-14] 연령과 이용회수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64

[표 IV-15] 고객이 혼인여부와 이용목적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64

[표 IV-16] 고객의 직업과 이용목적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65

[표 IV-17] 설문지 문항간의 신뢰도 분석 66

[표 IV-18] 요인분석에 대한 설명력 67

[표 IV-19] 일식당 메뉴관리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68

[표 IV-20] 일식 레스토랑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8

[표 IV-21] 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9

[표 IV-22] 고객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9

[표 IV-23] 재방문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0

[표 IV-24] 일식당 메뉴관리와 서비스품질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1

[표 IV-25] 일식당 메뉴관리와 고객만족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71

[표 IV-26] 레스토랑 이미지와 서비스품질에 대한 회귀분석 72

[표 IV-27] 레스토랑 이미지와 고객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73

[표 IV-28]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73

[표 IV-29]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74

[표 IV-30]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75

[표 IV-31] 상품선택에 따른 고객만족의 차이검정 결과 75

[표 IV-32] 성별에 따른 메뉴관리의 차이검정 결과 76

[표 IV-33] 회귀분석에 의한 가설 검정 결과 78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II-1] 메뉴의 역할 24

[그림 II-2] 메뉴관리와 투입요소 25

[그림 II-3] 호텔의 이미지 형성 및 호텔 선호과정 28

[그림 II-4] P.Z.B의 서비스품질 모형 34

[그림 II-5] 고객의 품질지각과 고객만족 40

[그림 II-6] 재구매 의도와 관련된 변수들과의 관계 45

[그림 III-1] 연구 모형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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