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 천현미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72.21 ㅊ131ㅌ
형태사항
vii, 122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396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B. 연구 문제 15

C. 용어의 정의 16

1. 텃밭 가꾸기 활동 16

2. 과학일지 17

3. 과학적 탐구능력 17

4. 과학적 태도 17

D.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A.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 18

1. 텃밭 가꾸기 활동 18

2. 과학일지 쓰기 20

3.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 23

4. 선행연구 23

B. 과학적 탐구능력 25

1. 과학적 탐구능력 25

2.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와 과학적 탐구능력 27

C. 과학적 태도 30

1. 과학적 태도 30

2.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와 과학적 태도 32

III. 연구 방법 34

A. 연구대상 34

B. 연구도구 34

1.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34

2. 과학적 태도 검사 36

C. 연구절차 38

1. 예비검사 39

2. 연구 보조자 훈련 40

3. 관찰자간 일치도 40

4. 사전검사 41

5. 실험처치 42

6. 사후검사 61

D. 자료 분석 61

IV. 결과 및 해석 62

A.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62

B.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70

V. 논의 및 제언 83

A. 논의 및 결론 83

B. 제언 85

참고문헌 86

(Abstract) 90

부록 93

〈부록 1〉 과학적 탐구능력의 평가척도 94

〈부록 2〉 과학적 탐구능력의 평가시 구체적인 질문형대 95

〈부록 3〉 과학적 탐구능력의 평가시 항목별 활동 내용 및 방법 96

〈부록 4〉 과학적 태도의 평가척도 99

〈부록 5〉 유아가 쓴 과학일지 100

〈부록 6〉 [과학일지 쓰기 활동계획안 1] 101

〈부록 7〉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 1] 117

〈표 1〉 연구 대상 유아의 집단별 성별 및 연령별 구성 34

〈표 2〉 과학적 탐구능력의 요소별 평가준거 36

〈표 3〉 과학적 태도의 요소별 평가준거 37

〈표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운영 42

〈표 5〉 텃밭 가꾸기 활동내용 45

〈표 6〉 텃밭 가꾸기 활동의 전개과정 47

〈표 7〉 텃밭 가꾸기 활동의 계획안 예시 48

〈표 8〉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쓰기 내용 50

〈표 9〉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쓰기 전개과정 54

〈표 10〉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쓰기 활동계획안 예시 55

〈표 11〉 통제집단 이야기 나누기 내용 57

〈표 12〉 통제집단 이야기 나누기 전개과정 59

〈표 13〉 통제집단 활동계획안 예시 60

〈표 14〉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62

〈표 15〉 ‘예측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3

〈표 16〉 ‘관찰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5

〈표 17〉 ‘분류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6

〈표 18〉 ‘측정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7

〈표 19〉 ‘토의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8

〈표 20〉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70

〈표 21〉 ‘호기심’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1

〈표 22〉 ‘자진성과 적극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3

〈표 23〉 ‘솔직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4

〈표 24〉 ‘객관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5

〈표 25〉 ‘개방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6

〈표 26〉 ‘비판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8

〈표 27〉 ‘판단유보’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9

〈표 28〉 ‘협동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80

〈표 29〉 ‘끈기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81

〈그림 1〉 연구 절차 39

〈그림 2〉 텃밭의 위치도 43

〈그림 3〉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쓰기 진행단계 49

〈그림 4〉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형식 52

〈그림 5〉 통제집단의 이야기 나누기 진행단계 56

〈그림 6〉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63

〈그림 7〉 ‘예측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4

〈그림 8〉 ‘관찰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5

〈그림 9〉 ‘분류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7

〈그림 10〉 ‘측정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8

〈그림 11〉 ‘토의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9

〈그림 12〉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71

〈그림 13〉 ‘호기심’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2

〈그림 14〉 ‘자진성과 적극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3

〈그림 15〉 ‘솔직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5

〈그림 16〉 ‘객관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6

〈그림 17〉 ‘개방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7

〈그림 18〉 ‘비판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8

〈그림 19〉 ‘판단유보’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80

〈그림 20〉 ‘협동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81

〈그림 21〉 ‘끈기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8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