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B. 연구 문제 15
C. 용어의 정의 16
1. 텃밭 가꾸기 활동 16
2. 과학일지 17
3. 과학적 탐구능력 17
4. 과학적 태도 17
D.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A.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 18
1. 텃밭 가꾸기 활동 18
2. 과학일지 쓰기 20
3.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 23
4. 선행연구 23
B. 과학적 탐구능력 25
1. 과학적 탐구능력 25
2.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와 과학적 탐구능력 27
C. 과학적 태도 30
1. 과학적 태도 30
2.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와 과학적 태도 32
III. 연구 방법 34
A. 연구대상 34
B. 연구도구 34
1.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34
2. 과학적 태도 검사 36
C. 연구절차 38
1. 예비검사 39
2. 연구 보조자 훈련 40
3. 관찰자간 일치도 40
4. 사전검사 41
5. 실험처치 42
6. 사후검사 61
D. 자료 분석 61
IV. 결과 및 해석 62
A.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가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62
B. 텃밭 가꾸기 활동 후 과학일지 쓰기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70
V. 논의 및 제언 83
A. 논의 및 결론 83
B. 제언 85
참고문헌 86
(Abstract) 90
부록 93
〈부록 1〉 과학적 탐구능력의 평가척도 94
〈부록 2〉 과학적 탐구능력의 평가시 구체적인 질문형대 95
〈부록 3〉 과학적 탐구능력의 평가시 항목별 활동 내용 및 방법 96
〈부록 4〉 과학적 태도의 평가척도 99
〈부록 5〉 유아가 쓴 과학일지 100
〈부록 6〉 [과학일지 쓰기 활동계획안 1] 101
〈부록 7〉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 1] 117
〈표 1〉 연구 대상 유아의 집단별 성별 및 연령별 구성 34
〈표 2〉 과학적 탐구능력의 요소별 평가준거 36
〈표 3〉 과학적 태도의 요소별 평가준거 37
〈표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운영 42
〈표 5〉 텃밭 가꾸기 활동내용 45
〈표 6〉 텃밭 가꾸기 활동의 전개과정 47
〈표 7〉 텃밭 가꾸기 활동의 계획안 예시 48
〈표 8〉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쓰기 내용 50
〈표 9〉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쓰기 전개과정 54
〈표 10〉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쓰기 활동계획안 예시 55
〈표 11〉 통제집단 이야기 나누기 내용 57
〈표 12〉 통제집단 이야기 나누기 전개과정 59
〈표 13〉 통제집단 활동계획안 예시 60
〈표 14〉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62
〈표 15〉 ‘예측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3
〈표 16〉 ‘관찰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5
〈표 17〉 ‘분류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6
〈표 18〉 ‘측정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7
〈표 19〉 ‘토의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68
〈표 20〉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70
〈표 21〉 ‘호기심’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1
〈표 22〉 ‘자진성과 적극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3
〈표 23〉 ‘솔직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4
〈표 24〉 ‘객관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5
〈표 25〉 ‘개방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6
〈표 26〉 ‘비판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8
〈표 27〉 ‘판단유보’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79
〈표 28〉 ‘협동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80
〈표 29〉 ‘끈기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81
〈그림 1〉 연구 절차 39
〈그림 2〉 텃밭의 위치도 43
〈그림 3〉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쓰기 진행단계 49
〈그림 4〉 실험집단의 과학일지 형식 52
〈그림 5〉 통제집단의 이야기 나누기 진행단계 56
〈그림 6〉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63
〈그림 7〉 ‘예측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4
〈그림 8〉 ‘관찰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5
〈그림 9〉 ‘분류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7
〈그림 10〉 ‘측정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8
〈그림 11〉 ‘토의하기’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9
〈그림 12〉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비교 71
〈그림 13〉 ‘호기심’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2
〈그림 14〉 ‘자진성과 적극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3
〈그림 15〉 ‘솔직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5
〈그림 16〉 ‘객관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6
〈그림 17〉 ‘개방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7
〈그림 18〉 ‘비판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78
〈그림 19〉 ‘판단유보’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80
〈그림 20〉 ‘협동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81
〈그림 21〉 ‘끈기성’에 대한 집단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