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심성수련과 자기성찰이 중학생의 일탈행동 예방에 미치는 효과 / 서경숙 인기도
발행사항
군포 : 한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70.15 ㅅ213ㅅ
형태사항
iii, 11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4096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대체의학복지,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2. 실태 조사 및 분석 11

1) 실태 분석 내용과 방법 11

2) 실태 분석 결과 11

(1) 자주적인 생활 실태 조사 11

(2) 학급 집단의 상대방에 대한 의식 조사 13

(3) 학급경영 방법에 대한 관심 조사 13

(4) 문제 행동의 경향 조사 14

(5) 역할 경험에 대한 학생의 의견 조사 15

3) 실태 분석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16

(1) 실태 분석 결과의 요약 16

(2) 실태 분석 결과 시사점 16

3. 연구의 문제 및 제한점 17

1) 연구의 문제 17

2) 연구의 제한점 18

4.용어의 정리 18

1) 일탈행동 18

2) 해소 전략 19

3) 자기 주도적 생활 태도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일탈행동 20

1) 일탈행동의 의미 20

2) 일탈행동의 유형 21

3) 일탈행동의 원인 22

4) 일탈행동의 지도 25

2. 자기 주도적 생활태도의 중요성 28

3. 선행 연구의 고찰 29

1) 선행 연구 분석 내용 29

2) 선행 연구의 분석 30

3) 이론적 고찰과 선행 연구 분석 결과 31

III. 연구의 방법 32

1. 연구 대상 및 기간 32

2. 검사도구의 제작 및 활용 32

1) 자주적인 생활 태도에 대한 질문지 32

2) 자기 행동 반성 학습장 33

3) 학급 경영에 관한 질문지 33

4) 문제 행동 경향 진단 척도 33

5) 역할 경험에 대한 질문지 33

3.사용 도구 및 자료 처리 34

1) 사용 도구 34

2) 자료 처리 34

IV. 연구의 실행 35

1. 실행 중점 1의 실행 35

1) 문제 행동 예방을 위한 훈화지도 요소 추출 35

2) 훈화지도 체계표 구성 36

(1) 훈화지도 체계표 37

3)훈화지도 및 나의 자성록 작성 37

(1) 지도 계획 37

(2) 지도의 실제 39

(3) 일탈행동 해소 전략 프로그램 구안 42

2. 실행 중점 2의 실행 43

1) 자아 인식 중심의 일탈 행동 해소 전략의 목적 43

2) 자아인식 중심의 일탈행동 해소 전략 방침 44

3) 자아 인식 중심의 일탈행동 해소 전략의 실제 45

(1) 자기표현 훈련 45

(2) 자기성찰 훈련 62

3. 실행 중점 3의 실행 72

1) 상담 활동 전개 72

(1) 상담 시간 설정ㆍ운용 72

(2) 편지를 통한 상담활동 78

(3)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통한 지도 79

2) 마음을 가꾸는 일기 쓰기 80

(1) 일기 쓰기 요령 80

(2) 일기를 통한 고운 마음 가꾸기 지도 81

V. 연구의 결과 82

1. 분석 내용 및 방법 82

2. 결과의 분석 8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3

2) 일탈행동 예방을 위한 훈화지도에 대한 결과 84

(1) 훈화지도의 성과 84

(2) '나의 자성록'의 활용 효과 85

3) '나의 성찰 실천 카드'의 활용 효과 86

(1) 자기성찰 변동 추이 86

(2) 생활 태도 관찰 분석 87

4) 심성수련 활동 결과 88

(1) 심성수련에 대한 설문지 분석 88

(2) 학교생활 실태 분석 90

(3) 준법의식 연구 전후 비교 91

5) 응답자 특성별 평균치 차이 분석 93

6) 다중회귀분석 결과 94

VI. 결론 및 제언 96

1. 요약 96

2.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0

부록 102

[부록 1] 준법의식에 관한 조사 설문지 102

[부록 2] 심성수련 활동 결과 평가를 위한 설문지 104

[부록 3] '나의 자성록' 기록의 실천 106

[부록 4] 자기표현훈련프로그램 ②의 실천 108

[부록 5] 자기성찰훈련프로그램 ④의 실천 109

[부록 6] 자기성찰훈련프로그램 ⑦의 실천 111

[부록 7]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 ⑥∼⑧ 112

[부록 8] 자기성찰 훈련 프로그램 ⑥∼⑧ 117

ABSTRACT 120

[표 1] 실태 분석 내용과 방법 11

[표 2] 자주적인 생활 실태 조사 결과 12

[표 3] 학급 집단의 상대방에 대한 의식 조사 13

[표 4] 학급 집단 경영 방법에 대한 관심 조사 14

[표 5] 문제 행동의 경향 분포 14

[표 6] 역할 경험에 대한 학생의 의견 조사 15

[표 7] 선행 연구 분석 내용 30

[표 8] 자료 처리 방법 34

[표 9] 교사 훈화지도 체계표 37

[표 10] 영역별 구안 관점 41

[표 11] 일탈행동 해소 전략 프로그램 42

[표 12] 자기표현 기본 학습 지도 46

[표 13] 경우에 따른 자기표현의 기본 형식 48

[표 14]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 49

[표 15]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의 선정 50

[표 16] 자기성찰 훈련 프로그램 운영 계획 65

[표 17] 자기성찰 훈련 프로그램의 목표 66

[표 18] 상담을 위한 사전 준비 사항 74

[표 19] 상담 내용 기록장 75

[표 20] 연구 결과의 분석 내용 및 방법 83

[표 2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3

[표 22] 훈화지도의 만족도 및 기여도 84

[표 23] '나의 자성록'에 대한 활용 효과 85

[표 24] 생활 태도 분석 87

[표 25] 심성수련 활동 결과 분석 88

[표 26] 심성 수련에 따른 전ㆍ후 생활 실태 분석 90

[표 27] 준법의식에 대한 조사 91

[표 28] 응답자 특성에 따른 결과 94

[표 29] 연구 후 준법의식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95

[그림 1] 훈화지도 요소 추출 과정 및 내용 36

[그림 2] 자기표현 훈련과정 47

[그림 3] 긍정적 사고 실천 모형 65

[그림 4] 상담 활동 과정 73

[그림 5] 편지 상담의 과정 78

[그림 6] 자기 성찰 변동 추이 8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