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2. 실태 조사 및 분석 11
1) 실태 분석 내용과 방법 11
2) 실태 분석 결과 11
(1) 자주적인 생활 실태 조사 11
(2) 학급 집단의 상대방에 대한 의식 조사 13
(3) 학급경영 방법에 대한 관심 조사 13
(4) 문제 행동의 경향 조사 14
(5) 역할 경험에 대한 학생의 의견 조사 15
3) 실태 분석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16
(1) 실태 분석 결과의 요약 16
(2) 실태 분석 결과 시사점 16
3. 연구의 문제 및 제한점 17
1) 연구의 문제 17
2) 연구의 제한점 18
4.용어의 정리 18
1) 일탈행동 18
2) 해소 전략 19
3) 자기 주도적 생활 태도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일탈행동 20
1) 일탈행동의 의미 20
2) 일탈행동의 유형 21
3) 일탈행동의 원인 22
4) 일탈행동의 지도 25
2. 자기 주도적 생활태도의 중요성 28
3. 선행 연구의 고찰 29
1) 선행 연구 분석 내용 29
2) 선행 연구의 분석 30
3) 이론적 고찰과 선행 연구 분석 결과 31
III. 연구의 방법 32
1. 연구 대상 및 기간 32
2. 검사도구의 제작 및 활용 32
1) 자주적인 생활 태도에 대한 질문지 32
2) 자기 행동 반성 학습장 33
3) 학급 경영에 관한 질문지 33
4) 문제 행동 경향 진단 척도 33
5) 역할 경험에 대한 질문지 33
3.사용 도구 및 자료 처리 34
1) 사용 도구 34
2) 자료 처리 34
IV. 연구의 실행 35
1. 실행 중점 1의 실행 35
1) 문제 행동 예방을 위한 훈화지도 요소 추출 35
2) 훈화지도 체계표 구성 36
(1) 훈화지도 체계표 37
3)훈화지도 및 나의 자성록 작성 37
(1) 지도 계획 37
(2) 지도의 실제 39
(3) 일탈행동 해소 전략 프로그램 구안 42
2. 실행 중점 2의 실행 43
1) 자아 인식 중심의 일탈 행동 해소 전략의 목적 43
2) 자아인식 중심의 일탈행동 해소 전략 방침 44
3) 자아 인식 중심의 일탈행동 해소 전략의 실제 45
(1) 자기표현 훈련 45
(2) 자기성찰 훈련 62
3. 실행 중점 3의 실행 72
1) 상담 활동 전개 72
(1) 상담 시간 설정ㆍ운용 72
(2) 편지를 통한 상담활동 78
(3)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통한 지도 79
2) 마음을 가꾸는 일기 쓰기 80
(1) 일기 쓰기 요령 80
(2) 일기를 통한 고운 마음 가꾸기 지도 81
V. 연구의 결과 82
1. 분석 내용 및 방법 82
2. 결과의 분석 8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3
2) 일탈행동 예방을 위한 훈화지도에 대한 결과 84
(1) 훈화지도의 성과 84
(2) '나의 자성록'의 활용 효과 85
3) '나의 성찰 실천 카드'의 활용 효과 86
(1) 자기성찰 변동 추이 86
(2) 생활 태도 관찰 분석 87
4) 심성수련 활동 결과 88
(1) 심성수련에 대한 설문지 분석 88
(2) 학교생활 실태 분석 90
(3) 준법의식 연구 전후 비교 91
5) 응답자 특성별 평균치 차이 분석 93
6) 다중회귀분석 결과 94
VI. 결론 및 제언 96
1. 요약 96
2. 결론 및 제언 97
참고문헌 100
부록 102
[부록 1] 준법의식에 관한 조사 설문지 102
[부록 2] 심성수련 활동 결과 평가를 위한 설문지 104
[부록 3] '나의 자성록' 기록의 실천 106
[부록 4] 자기표현훈련프로그램 ②의 실천 108
[부록 5] 자기성찰훈련프로그램 ④의 실천 109
[부록 6] 자기성찰훈련프로그램 ⑦의 실천 111
[부록 7]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 ⑥∼⑧ 112
[부록 8] 자기성찰 훈련 프로그램 ⑥∼⑧ 117
ABSTRACT 120
[표 1] 실태 분석 내용과 방법 11
[표 2] 자주적인 생활 실태 조사 결과 12
[표 3] 학급 집단의 상대방에 대한 의식 조사 13
[표 4] 학급 집단 경영 방법에 대한 관심 조사 14
[표 5] 문제 행동의 경향 분포 14
[표 6] 역할 경험에 대한 학생의 의견 조사 15
[표 7] 선행 연구 분석 내용 30
[표 8] 자료 처리 방법 34
[표 9] 교사 훈화지도 체계표 37
[표 10] 영역별 구안 관점 41
[표 11] 일탈행동 해소 전략 프로그램 42
[표 12] 자기표현 기본 학습 지도 46
[표 13] 경우에 따른 자기표현의 기본 형식 48
[표 14]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 49
[표 15]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의 선정 50
[표 16] 자기성찰 훈련 프로그램 운영 계획 65
[표 17] 자기성찰 훈련 프로그램의 목표 66
[표 18] 상담을 위한 사전 준비 사항 74
[표 19] 상담 내용 기록장 75
[표 20] 연구 결과의 분석 내용 및 방법 83
[표 2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3
[표 22] 훈화지도의 만족도 및 기여도 84
[표 23] '나의 자성록'에 대한 활용 효과 85
[표 24] 생활 태도 분석 87
[표 25] 심성수련 활동 결과 분석 88
[표 26] 심성 수련에 따른 전ㆍ후 생활 실태 분석 90
[표 27] 준법의식에 대한 조사 91
[표 28] 응답자 특성에 따른 결과 94
[표 29] 연구 후 준법의식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95
[그림 1] 훈화지도 요소 추출 과정 및 내용 36
[그림 2] 자기표현 훈련과정 47
[그림 3] 긍정적 사고 실천 모형 65
[그림 4] 상담 활동 과정 73
[그림 5] 편지 상담의 과정 78
[그림 6] 자기 성찰 변동 추이 8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