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9
II. 예술경영교육 10
1. 예술경영교육의 역사 10
1) 20세기 후반의 변화들 12
2. 예술경영이란 무엇인가 14
1) 예술경영의 대상 17
3. 예술과 경제의 관계 18
1) 예술 경제학의 흐름 18
2) 예술 경영학의 과제 19
4. 예술에 대한 지원 20
1) 공공 지원 20
2) 민간 지원-기업과 예술의 상관 관계 25
3) 한국의 기업 문화 27
4) 메세나 활동 28
III. 한국 예술경영교육과 성공사례 30
1. 한국 예술경영의 현황과 과제 30
1) 한국 예술경영의 현황 30
2) 한국의 공공지원 현황 31
3) 한국 예술경영의 과제 34
2. 예술경영 성공사례-『난타』를 중심으로 36
1) 배경(Background) 36
2) 마케팅 38
3) 결과 및 결론 39
3. 한국 예술기관과 예술경영교육 41
1) 한국 예술기관의 관객개발 방식 41
2) 예술교육 프로그램 42
(1) 성인 관객을 위한 프로그램 유형 42
(2) 미래 관객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46
(3)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한계 50
4. 한국 예술경영교육 현황 52
1) 한국 예술경영교육의 현황과 전망 52
(1) 예술경영 교육의 현황 53
(2) 예술경영 교육의 여러 가지 문제 57
(3) 전망과 대안 58
IV. 예술과 경영 61
1. 예술 경영 분야 61
1) 공연 기획과 제작 62
2) 공연장의 운영 62
3) 공연 단체 운영 62
4) 예술을 지원하는 기관이나 단체의 운영 63
5) 예술가 양성을 위한 교육 기관 운영 63
6) 예술 경영과 관련한 자문 63
2. 예술 홍보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마케팅) 64
1) 마케팅의 역할 64
2) 한국 예술마케팅 환경과 실태 66
3. 예술 마케팅을 활성화시키는 방안들. 69
1) 홍보와 광고 69
2) 관객 관리 69
3) 인력 관리 69
4) 재무 관리 70
4.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71
5. 관객을 찾아가는 미국 예술마케팅 (관련 기사) 72
1) 예술재원을 마련키 위한 예술마케팅 72
2) 공연 예술 경영의 과제 73
(1) 가치 창조 73
(2) 예술 인력 경영 73
(3) 관련 신문 기사 내용 75
3) 기업 참여 유도 76
4) 예술의 상품화와 해외 진출 76
(1) 관련 신문 기사 77
(2) 관련 신문 기사 79
5) 가장 특별한 것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80
V. 결론 81
1. 연구의 결과 81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