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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하이든의 「첼로 협주곡 C장조 Hob. Ⅶb:1」에 관한 분석 연구 / 하지은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787.4183 ㅎ151ㅎ
형태사항
vi, 4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447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아대학교 대학원, 음악학,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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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0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II. 본론 12

1. 고전시대의 시대적 배경 및 음악적 특성 12

가. 고전기의 시대적 배경 12

나. 고전기의 음악적 특징 13

2. 하이든의 기악협주곡 16

3. 하이든 「첼로 협주곡 C장조 Hob VIIb : 1」의 생성사 18

4. 하이든 「첼로 협주곡 C장조 Hob VIIb : 1」의 분석 20

가. 제1악장 20

나. 제2악장 35

다. 제3악장 39

III.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1〉 소나타 형식 14

〈표 2〉 Haydn Cello Concerto in C Major 20

〈표 3〉 1악장의 형식구조 21

〈표 4〉 피아노 제시부(21마디) 22

〈표 5〉 독주 제시부(37마디) 22

〈표 6〉 전개부의 마디와 조성진행 33

〈표 7〉 제2악장의 형식구조 35

〈표 8〉 제3악장의 형식구조 39

〈표 9〉 피아노 제시부(40마디) 40

〈표 10〉 독주 제시부(66마디) 40

〈표 11〉 전개부의 마디와 조성진행 44

〈악보 1〉 1악장 피아노 제시부의 제1주제 (1-5마디) 23

〈악보 2〉 6-7마디 23

〈악보 3〉 49-50마디 24

〈악보 4〉 54-55마디 24

〈악보 5〉 58마디 24

〈악보 6〉 101마디 24

〈악보 7〉 136마디 24

〈악보 8〉 105-107마디 25

〈악보 9〉 연결구 (5-11마디) 26

〈악보 10〉 제2주제 (12-18마디) 27

〈악보 11〉 코데타 (19-20마디) 27

〈악보 12〉 40마디 28

〈악보 13〉 56마디 28

〈악보 14〉 83-84마디 28

〈악보 15〉 95-96마디 28

〈악보 16〉 121-122마디 28

〈악보 17〉 독주 제시부-제1주제(22-26마디) 29

〈악보 18〉 42-45마디 30

〈악보 19〉 49마디 30

〈악보 20〉 68-77마디 31

〈악보 21〉 92-93마디 32

〈악보 22〉 104-106마디 32

〈악보 23〉 110-113마디 32

〈악보 24〉 127-128마디 34

〈악보 25〉 1악장의 1-2마디, 5마디 36

〈악보 26〉 2악장의 제1주제 (1-6마디) 36

〈악보 27〉 1악장의 21마디 37

〈악보 28〉 2악장의 14마디 37

〈악보 29〉 3악장의 제1주제 (1-6마디) 41

〈악보 30〉 1악장의 제1주제 선율진행 41

〈악보 31〉 제2주제 (21-30마디) 42

〈악보 32〉 코데타 (31-40마디) 43

〈악보 33〉 독주 제시부 - 제1주제 (41-48마디) 44

〈악보 34〉 ① (107-108마디) 45

〈악보 35〉 ② (109-110마디) 45

〈악보 36〉 ③ (111-112마디) 45

〈악보 37〉 ④ (113-114마디) 45

〈악보 38〉 ⑤ (115-116마디) 46

〈악보 39〉 ⑥ (117마디) 46

초록보기 더보기

18세기 후반의 "빈 고전주의"라 불리는 시대의 작곡가 중의 한명인 프란츠 요셉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은 다양한 장르에서 빼어난 작품들을 양산하였다.

하이든은 특히 교향곡, 현악 4중주 등의 기악곡 형식을 확립시키는데 큰 공헌을 세웠으며, 그의 작품은 100여 곡이 넘는 교향곡을 비롯하여 협주곡, 현악4중주, 오라토리오, 성악곡, 미사, 합창곡,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와 수는 방대하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든이 활동한 고전기의 시대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 또한 하이든의 기악음악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서 하이든의 음악세계의 이해에 한층 도움을 주고자 하였고,「첼로 협주곡 C장조 VIIb:1」을 분석 하였다.

이 작품은 바로크적 흔적이 남아 있는 하이든의 초기 협주곡을 대표하는 곡으로서 총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악장은 모데라토로 협주곡 풍의 소나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솔로와 투티를 날카롭게 대비시키는 서법에서 리토르넬로 형식의 흔적을 뚜렷하게 엿볼 수 있다. 단조로운 반주 음형에서도『전고전주의』와『바로크』를 융합해가는 하이든 초기의 특징이 나타난다. 2악장은 정밀하고도 서정적인 악장으로, 우아한 선율미가 넘친다. 아다지오, 3부분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주부는 현악 합주에 의한 두 개의 주제의 제시로 시작되고, 독주 첼로가 중심이 되어 양 주제를 변화·확대해 간다. 3악장은 알레그로 몰토로, 협주 풍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바로크의 흔적을 남긴 1악장과 거의 같은 구성을 취하고 있다. 전반은 제 1주제와 소재적으로 관련을 가지며, 후반은 선율적인 제 2주제가 관현악에 의해 제시 된 후, 독주 첼로와 현악을 중심으로 한 제시부가 이어지는데 코데타만은 투티가 된다.

「첼로 협주곡 C장조 VIIb:1」은 하이든의 기질을 닮은 건전하고 낙천적인 성격이 엿보이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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