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청소년의 미디어 능력 향상을 위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 권주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D 373.14 ㄱ455ㅊ
형태사항
xi, 16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4471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7

A. 문제의 제기 17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C. 연구의 범위와 한계 24

D. 용어정의 24

E. 가설설정 25

II. 이론적 배경 28

A. 청소년과 미디어 28

1. 청소년 28

2. 미디어 31

3. 청소년과 미디어 34

B. 미디어 교육 40

1. 미디어 교육의 개념 40

2. 한국 미디어 교육의 현황 42

1) 종교기관의 미디어 교육 43

2) 시민단체의 미디어 교육 44

3) 학교 내 미디어 교육과 관련 학회 활동 46

4) 언론사의 미디어 교육 47

5) 한국 미디어 교육의 평가 48

3.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49

1) 미디어 교육 50

2)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51

3) NIE(Newspaper In Education) 52

4) 미디어 교육과 NIE의 차이 57

4. 미디어 교육의 패러다임 59

5. 미디어 환경의 변화 64

6. 청소년 미디어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68

C. 미디어 능력과 미디어 능력 요인 71

1. 미디어 능력의 개념 71

2. 미디어 능력의 구성 범주 73

3. 미디어 능력 요인 76

1) 이해력 77

2) 분석력 78

3) 비판력 78

D. 미디어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80

1. 프로그램의 기본방향과 개발절차 80

1) 기본방향 80

2) 개발절차 80

2. 단계별 개발내용 81

1) 제1단계 :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81

2) 제2단계 : 교육내용 구성 83

3) 제3단계 : 학습지도안 및 학습자료 제작 86

E. 선행연구 87

III. 연구방법 90

A. 연구절차 90

1. 연구대상의 선정 90

2. 연구 기간 및 절차 90

1) 연구의 주제 선정 및 계획(2005년 7월~2005년 12월) 91

2) 미디어 교육 수업모형 개발(2006. 1-2006. 2) 91

3) 기초 조사(2006. 3) 94

4) 실험수업의 수행(2006. 4-2006. 7) 94

5) 교육 후 검사 단계(2006. 7) 95

6)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2006. 7-2006.

8) 95

3. 실험 설계 95

B. 측정 도구 96

1. 교육 전 설문지 96

2. 교육 후 설문지

97

1)

미디어 비평능력 98

2) 미디어 선택능력과 이용능력 99

3) 미디어 참여능력과 신뢰성 101

C. 분석방법 102

IV. 연구결과의 분석과 해석 103

A. 고등학생들의 미디어 이용행태 103

1. 미디어 이용실태 103

1)

신문 이용실태 103

2)

텔레비전 이용실태 104

3) 인터넷 이용실태 105

4) 미디어 이용의 계획성 106

2. 미디어 역할인식 107

1)

미디어별 신뢰도 107

2) 미디어의 역할과 기능 108

3. 미디어 실태인식 108

B. 미디어 교육의 효과 110

1. 동질성 검사 110

1) 설문의 타당성과 신뢰성 110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검사 112

2. 실험집단의 미디어 교육 전ㆍ후 검사를 통한 효과분석 113

3. 실험ㆍ비교집단의 미디어 교육 전ㆍ후 검사를 통한 효과분석 114

1) 미디어 교육 효과에 대한 분석 114

2) 정치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5

3) 경제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6

4) 사회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7

4. 미디어 교육 효과에 따른 차이 분석 118

1)

이해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8

2) 분석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8

3) 비판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9

5. 미디어 교육 효과 영향요인 회귀분석 120

C. 요약 및 시사점 121

1. 가설의 검증 121

2. 요약 및 시사점 122

V.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8

ABSTRACT 139

부록

142

부록 1 : 교육 전 설문지 143

부록 2 : 교육 후 설문지 150

부록 3 :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구성 158

[표 II-1] 법 목적에 따른 연령 구분 29

[표 II-2] 카톨릭 교회의 미디어 교육 43

[표 II-3] 미디어 교육기관의 미디어 교육 44

[표 II-4] 방송 3사 옴부즈만 프로그램 현황 47

[표 II-5] 시민단체 미디어 교육의 시기별 특징

48

[표 II-6] 학교수업에서 NIE 교재로 활용하는 신문기사 55

[표 II-7] NIE 교재로 활용한 TV프로그램

56

[표 II-8] 신문을 이용한 미디어 교육과 NIE 교육 58

[표 II-9] Masterman의 미디어 교육 접근법

61

[표 II-10] 미디어 교육의 세 가지 관점

62

[표 II-11] 미디어 교육의 환경변화

67

[표 II-12] 미디어 능력 모델의 유형

74

[표 II-13] Thoman의 미디어 능력배양

75

[표 II-14] 미디어 교육의 단계적 목표

82

[표 II-15] 학습목표의 설정

83

[표 II-16] 프로그램의 구성

85

[표 II-17] 미디어 교육 효과 연구 동향

89

[표 III-1]

연구대상 90

[표 III-2] 미디어 교육 전 조사 설문의 구성

97

[표 III-3] 미디어 교육 후 조사 설문의 구성

100

[표 IV-1] 신문 이용실태 103

[표 IV-2] 텔레비전 이용실태 105

[표 IV-3] 인터넷 이용실태

105

[표 IV-4] 텔레비전 시청의 계획성 106

[표 IV-5] 인터넷 이용의 계획성 107

[표 IV-6] 미디어 신뢰도

107

[표 IV-7] 미디어의 역할과 기능인식

108

[표 IV-8] 미디어의 선정성과 폭력성 인식

109

[표 IV-9] 미디어 실태에 대한 요인분석

111

[표 IV-10] 미디어의 실태인식의 신뢰도

111

[표 IV-11] 사고경향에 대한 요인분석

112

[표 IV-12] 사고경향에 대한 신뢰도 분석

112

[표 IV-13] 미디어 실태요인의 동질성 검사

113

[표 IV-14] 사고경향 요인의 동질성 검사

113

[표 IV-15] 실험집단의 교육 전ㆍ후 검사 차이분석

114

[표 IV-1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육 후 검사 차이분석

115

[표 IV-17] 정치문제에 대한 미디어 교육 효과

116

[표 IV-18] 경제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6

[표 IV-19] 사회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7

[표 IV-20] 미디어 이해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8

[표 IV-21] 미디어 분석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9

[표 IV-22] 미디어 비판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9

[표 IV-23] 미디어 교육 효과 영향요인

120

[표 IV-24]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122

[그림 II-1] 미디어 교육 및 학습자료 개발절차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