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7
A. 문제의 제기 17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C. 연구의 범위와 한계 24
D. 용어정의 24
E. 가설설정 25
II. 이론적 배경 28
A. 청소년과 미디어 28
1. 청소년 28
2. 미디어 31
3. 청소년과 미디어 34
B. 미디어 교육 40
1. 미디어 교육의 개념 40
2. 한국 미디어 교육의 현황 42
1) 종교기관의 미디어 교육 43
2) 시민단체의 미디어 교육 44
3) 학교 내 미디어 교육과 관련 학회 활동 46
4) 언론사의 미디어 교육 47
5) 한국 미디어 교육의 평가 48
3.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49
1) 미디어 교육 50
2)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51
3) NIE(Newspaper In Education) 52
4) 미디어 교육과 NIE의 차이 57
4. 미디어 교육의 패러다임 59
5. 미디어 환경의 변화 64
6. 청소년 미디어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68
C. 미디어 능력과 미디어 능력 요인 71
1. 미디어 능력의 개념 71
2. 미디어 능력의 구성 범주 73
3. 미디어 능력 요인 76
1) 이해력 77
2) 분석력 78
3) 비판력 78
D. 미디어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80
1. 프로그램의 기본방향과 개발절차 80
1) 기본방향 80
2) 개발절차 80
2. 단계별 개발내용 81
1) 제1단계 :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81
2) 제2단계 : 교육내용 구성 83
3) 제3단계 : 학습지도안 및 학습자료 제작 86
E. 선행연구 87
III. 연구방법 90
A. 연구절차 90
1. 연구대상의 선정 90
2. 연구 기간 및 절차 90
1) 연구의 주제 선정 및 계획(2005년 7월~2005년 12월) 91
2) 미디어 교육 수업모형 개발(2006. 1-2006. 2) 91
3) 기초 조사(2006. 3) 94
4) 실험수업의 수행(2006. 4-2006. 7) 94
5) 교육 후 검사 단계(2006. 7) 95
6)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2006. 7-2006.
8) 95
3. 실험 설계 95
B. 측정 도구 96
1. 교육 전 설문지 96
2. 교육 후 설문지
97
1)
미디어 비평능력 98
2) 미디어 선택능력과 이용능력 99
3) 미디어 참여능력과 신뢰성 101
C. 분석방법 102
IV. 연구결과의 분석과 해석 103
A. 고등학생들의 미디어 이용행태 103
1. 미디어 이용실태 103
신문 이용실태 103
2)
텔레비전 이용실태 104
3) 인터넷 이용실태 105
4) 미디어 이용의 계획성 106
2. 미디어 역할인식 107
미디어별 신뢰도 107
2) 미디어의 역할과 기능 108
3. 미디어 실태인식 108
B. 미디어 교육의 효과 110
1. 동질성 검사 110
1) 설문의 타당성과 신뢰성 110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검사 112
2. 실험집단의 미디어 교육 전ㆍ후 검사를 통한 효과분석 113
3. 실험ㆍ비교집단의 미디어 교육 전ㆍ후 검사를 통한 효과분석 114
1) 미디어 교육 효과에 대한 분석 114
2) 정치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5
3) 경제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6
4) 사회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7
4. 미디어 교육 효과에 따른 차이 분석 118
이해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8
2) 분석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8
3) 비판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9
5. 미디어 교육 효과 영향요인 회귀분석 120
C. 요약 및 시사점 121
1. 가설의 검증 121
2. 요약 및 시사점 122
V.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8
ABSTRACT 139
부록
142
부록 1 : 교육 전 설문지 143
부록 2 : 교육 후 설문지 150
부록 3 :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구성 158
[표 II-1] 법 목적에 따른 연령 구분 29
[표 II-2] 카톨릭 교회의 미디어 교육 43
[표 II-3] 미디어 교육기관의 미디어 교육 44
[표 II-4] 방송 3사 옴부즈만 프로그램 현황 47
[표 II-5] 시민단체 미디어 교육의 시기별 특징
48
[표 II-6] 학교수업에서 NIE 교재로 활용하는 신문기사 55
[표 II-7] NIE 교재로 활용한 TV프로그램
56
[표 II-8] 신문을 이용한 미디어 교육과 NIE 교육 58
[표 II-9] Masterman의 미디어 교육 접근법
61
[표 II-10] 미디어 교육의 세 가지 관점
62
[표 II-11] 미디어 교육의 환경변화
67
[표 II-12] 미디어 능력 모델의 유형
74
[표 II-13] Thoman의 미디어 능력배양
75
[표 II-14] 미디어 교육의 단계적 목표
82
[표 II-15] 학습목표의 설정
83
[표 II-16] 프로그램의 구성
85
[표 II-17] 미디어 교육 효과 연구 동향
89
[표 III-1]
연구대상 90
[표 III-2] 미디어 교육 전 조사 설문의 구성
[표 III-3] 미디어 교육 후 조사 설문의 구성
100
[표 IV-1] 신문 이용실태 103
[표 IV-2] 텔레비전 이용실태 105
[표 IV-3] 인터넷 이용실태
105
[표 IV-4] 텔레비전 시청의 계획성 106
[표 IV-5] 인터넷 이용의 계획성 107
[표 IV-6] 미디어 신뢰도
107
[표 IV-7] 미디어의 역할과 기능인식
108
[표 IV-8] 미디어의 선정성과 폭력성 인식
109
[표 IV-9] 미디어 실태에 대한 요인분석
111
[표 IV-10] 미디어의 실태인식의 신뢰도
[표 IV-11] 사고경향에 대한 요인분석
112
[표 IV-12] 사고경향에 대한 신뢰도 분석
[표 IV-13] 미디어 실태요인의 동질성 검사
113
[표 IV-14] 사고경향 요인의 동질성 검사
[표 IV-15] 실험집단의 교육 전ㆍ후 검사 차이분석
114
[표 IV-1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육 후 검사 차이분석
115
[표 IV-17] 정치문제에 대한 미디어 교육 효과
116
[표 IV-18] 경제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표 IV-19] 사회문제 미디어 교육 효과
117
[표 IV-20] 미디어 이해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8
[표 IV-21] 미디어 분석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119
[표 IV-22] 미디어 비판력 수준에 따른 차이 분석
[표 IV-23] 미디어 교육 효과 영향요인
120
[표 IV-24]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122
[그림 II-1] 미디어 교육 및 학습자료 개발절차 8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