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Kirkpatrick의 3단계 평가를 이용한 기업 리더십 교육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임길승 인기도
발행사항
강릉 :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371.3 ㅇ986k
형태사항
vi,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4977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 2007.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 가설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리더십 교육 13

(1) 리더십의 정의 13

(2)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 15

(3) 국내 리더십 교육사례 19

(4) 국내 리더십 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23

2. LHC 리더십 26

(1) LHC 리더십의 정의 및 특징 26

(2) LHC 리더십 프로그램의 모형 30

3. Kirkpatrick의 기업교육 효과성 평가 모형 33

(1) 1단계 반응도 평가 33

(2) 2단계 학습 이해도 평가 35

(3) 3단계 현업 적용도 평가 37

(4) 4단계 조직 기여도 평가 39

Ⅲ. 연구 방법 41

1. 실험 대상 41

2. 실험 절차 41

(1) 대상자 선정 42

(2) 관리자 리더십 과정 실행 42

(3) 효과성 평가 42

3. 실험 도구 43

(1) 1단계 반응도 평가지 43

(2) 2단계 학습 이해도 평가지 44

(3) 3단계 현업 적용도 평가지 45

4. 자료 분석 방법 45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7

1. 1단계 반응도 평가 결과 47

2. 2단계 학습 이해도 평가 결과 50

3. 3단계 현업 적용도 평가 결과 51

Ⅴ. 요약 및 결론 58

1. 요약 58

2. 결론 및 논의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7

부록 70

〈부록 1〉 1단계 반응도 평가지 71

〈부록 2〉 2단계 학습 이해도 평가지 73

〈부록 3〉 3단계 현업 적용도 평가지(학습자) 76

〈부록 4〉 3단계 현업 적용도 평가지(상사, 부하직원) 77

〈부록 5〉 관리자를 위한 360도 평가지 78

〈부록 6〉 반응도 평가 설문 결과(1회 관리자 리더십 과정) 80

〈부록 7〉 반응도 평가 설문 결과(2회 관리자 리더십 과정) 81

〈표Ⅱ-1〉 리더십에 대한 정의 14

〈표Ⅱ-2〉 ASTD Conference Track 변화 추이(KPI, 2005) 17

〈표Ⅱ-3〉 삼성전자㈜ 리더십 프로그램 체계(KPI, 2003) 19

〈표Ⅱ-4〉 삼성전자㈜ SMA/PLC/WLC 과정(KPI, 2003) 20

〈표Ⅱ-5〉 국민은행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KPI, 2003) 21

〈표Ⅱ-6〉 효성, 리더십 역량 체계(KPI, 2003) 22

〈표Ⅱ-7〉 효성, 직급별 승격후보자 리더십 과정(KPI, 2003) 22

〈표Ⅱ-8〉 관리자를 위한 360도 평가지(LHC, 2001) 28

〈표Ⅱ-9〉 LHC 리더십 프로그램 진행 구조 30

〈표Ⅱ-10〉 1회 관리자 리더십 과정 프로그램 내용 32

〈표Ⅱ-11〉 2회 관리자 리더십 과정 프로그램 내용 32

〈표Ⅱ-12〉 1단계 평가를 위한 설문지 사례(LHC, 2003) 34

〈표Ⅱ-13〉 3단계 평가를 위한 설문지 사례(LHC, 2004) 38

〈표Ⅲ-1〉 연구 대상자 기초 정보 41

〈표Ⅳ-1〉 반응도 평가 기술 통계치(1회 관리자 리더십 과정) 48

〈표Ⅳ-2〉 반응도 평가 기술 통계치(2회 관리자 리더십 과정) 49

〈표Ⅳ-3〉 학습 이해도 평가 기술 통계치 50

〈표Ⅳ-4〉 학습 이해도 평가 결과(학습 숙련도 매트릭스. N=30) 50

〈표Ⅳ-5〉 현업 적용도 평가 설문 결과(학습자) 53

〈표Ⅳ-6〉 현업 적용도 평가 설문 결과(상사) 54

〈표Ⅳ-7〉 현업 적용도 평가 설문 결과(부하직원) 55

〈표Ⅳ-8〉 현업 적용도 평가 평균(Mean) 56

[그림Ⅱ-1] GE, 잭웰치의 기업의 성공요건(KPI, 2001) 17

[그림Ⅱ-2] LHC 관리자 리더십 과정 학습구조 31

[그림Ⅱ-3] 2단계 평가를 위한 질문 사례(LHC, 2003) 36

[그림Ⅳ-1] 현업 적용도 평가 문항별 평균(Mean) 57

[그림Ⅳ-2] 현업 적용도 평가 분야별 평균(Mean) 5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