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IMC의 개념 및 기획 과정 15
1.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개념 15
2. IMC 기획과 실행과정 18
3. IMC 실행과정의 특징 19
제2절 MPR의 개념적 특성 및 정의 22
1. MPR 연구 24
2. MPR과 CPR의 정의 및 차이점 27
3. 중소기업의 시장 지향적 MPR전략 29
제3절 MPR의 기능 및 역할 32
1. MPR의 기능 32
2. MPR의 역할 37
3. MPR의 유형 39
제4절 MPR 기획과정 44
제3장 MPR 사례개요 및 분석 51
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 및 역할 51
1. 중소기업의 정의 51
2. 시장 상황 52
3. 중소기업의 MPR전략 연구 52
제2절 지역 밀착적 MPR 전략 54
1. 목표 및 필요성 54
2. 활용화 방안 63
3. 전술적인 운용방안 매뉴얼작성(PULL/PUSH/PASS연구) 64
제3절 각 기업의 MPR 주요 영역 67
1. 문화 마케팅 67
2. 공간 마케팅 72
3. 지역 마케팅 74
제4절 MPR 사례의 유형 및 특징 78
1. 사례, 레인콤, 아이리버 마케팅, PR 성공사례 78
2. 기타 사례 96
제5절 사례의 MPR전략 성공요인 분석 및 개선방안 128
제4장 결론 및 제언 133
제1절 결론 133
1. 미디어의 다각화 현상 및 매체의 퓨전화 현상 133
2. 소비자의 의식구조 변화 134
3. 새로운 광고 및 PR의 형식의 변화 134
제2절 MPR의 올바른 목적 및 진행방향 135
1. MPR의 올바른 목적 및 진행방향 135
2. 홍보 기능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필요성 136
제3절 발전 가능성 제안 138
참고문헌 139
Abstract 145
〈표 1-1〉 연구 설계 흐름도 14
〈표 2-1〉 마케팅 전술의 변화 17
〈표 2-2〉 IMC의 기획과 실행 과정 18
〈표 2-3〉 마케팅과 MPR 그리고 CPR의 영역구분 28
〈표 2-4〉 마케팅과 MPR, CPR의 기능적 특성 34
〈표 2-5〉 광고, 판매촉진 수단들, 그리고 MPR간의 배타적기능 35
〈표 2-6〉 광고, 판매촉진 수단들, 그리고 MPR칸의 중복적기능 36
〈표 2-7〉 MPR전략 수행과정 7단계 45
〈표 3-1〉 지역 사회의 조사 분석 매뉴얼 59
〈표 3-2〉 지역사회 관계 PR프로그램과 세부실천 사항 61
〈표 3-3〉 Harris의 MPR 전략 모형 66
〈표 4-1〉 사례 기업의 MPR 전략 실행 분석 비교 128
[그림 3-1] 삼성전자(삼선전자) 프로모션 사례 68
[그림 3-2] IBM 커뮤니티 사진 68
[그림 3-3] 스타벅스 이미지 69
[그림 3-4] Sony style 70
[그림 3-5] Chalel 제품 이미지 71
[그림 3-6] KTF 공간 72
[그림 3-7] 노키아 공간 73
[그림 3-8] 소니 공간 73
[그림 3-9] 기타 기업 공간 74
[그림 3-10] 차별화된 shop 브랜드 개발 75
[그림 3-11] 인사동 스타벅스 매장 76
[그림 3-12] 스프라이트 병 칼라 디자인 77
[그림 3-13] 행사 관련 보도 사진 97
[그림 3-14] 행사 관련 보도 사진 101
[그림 3-15] 행사 관련 보도 사진 102
[그림 3-16] X게임 인식 조사 내용 104
[그림 3-18] 대회 포스트 이미지 106
[그림 3-17] 행사 개최 인식 조사 내용 10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