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0
3. 용어의 정의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선행연구 고찰 13
2. 장애에 대한 편견 이론과 장애 이해 14
3.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수용 특성 18
4.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중재 전략 22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계획 및 절차 32
3. 연구도구 33
4.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내용 34
5. 자료처리 40
IV. 결과 및 논의 41
1. 장애 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장애인식 41
2. 장애 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수용 태도 43
3. 종합 논의 47
V.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5
부록 57
1. 장애인 인식에 관한 형용사 척도 설문지 57
2. 수용성 척도 설문지(나는 장애를 가진 친구와 이렇게 지내고 싶다) 58
표 1. 연구 설계 32
표 2. 장애인식 사전 동질성 검사 41
표 3. 집단에 따른 장애인식 차이 41
표 4. 사전 사후에 따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 42
표 5. 수용태도 사전 동질성 검사 43
표 6. 사전,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7.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47
그림 1. 장애인식 42
그림 2. 학교생활 44
그림 3. 개인생활 45
그림 4. 취미오락생활 46
그림 5. 수용태도 전체 4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특수학급이 편성되어 있는 일반초등학교에서 일반아동에게 장애 인식 개선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인식 및 수용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하며,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포항시에 소재한 특수학급이 편성되어 있는 J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의 아동 총 122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제안된 여러 전략들을 종합하여 이론교육, 집단토의 및 시청각 교육, 장애체험으로 구성, 주 1회 40분씩 4회차 교육을 실시하였고, 연구절차는 사전검사-장애인식개선 교육 프로그램 실시-사후 검사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은 일반 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감정과 신체적 외모, 학습행동과 사회적 행동을 묘사하는 전체 점수가 긍정적으로 증가되었다.
둘째,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은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교생활과 개인생활, 취미오락생활과 관련된 태도에 대한 전체 접수가 긍정적으로 증가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장애인식개선 교육 프로그램은 장애 이해 및 수용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사회통합을 이룩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상호 작용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했던 것은 장애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인식부족, 부정적 선입견과 편견이었다. 이러한 장애에 대한 인식부족 및 편견은 장애이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