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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공디자인을 적용시킨 도심부 보행공간 조성 / 이해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712 ㅇ937ㄱ
형태사항
vi,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5903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조경설계,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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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공공디자인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4

1. 선행연구 고찰 14

2. 선행연구와의 차별 15

제3장 공공디자인 16

1. 공공디자인의 개념 16

2. 공공디자인의 필요성 17

3. 우리나라 공공디자인의 변천사 18

1) 전후 암흑에서 재건으로의 시작단계 (1945년~1970년) 18

2) 산업화와 부흥의 단계 (1970년~1990년) 18

3) 도시화 속 소외된 인간문화 (1990년~2007년) 19

4) 느림의 미래 도시문화 (2007년~미래) 19

4. 우리나라 공공 디자인의 한계 20

1) 가로환경의 문제점 21

5. 선진화된 공공디자인의 적용방법 21

1) 외부공간환경 21

2) 가로시설물 23

제4장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24

1.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의 개념 24

2. 유니버설디자인의 기본원리 25

1) 널과 체리의 원리 25

2) 코넬의 원리 26

3. 배리어 프리(Barrier-Free) 29

1) 배리어 프리의 개념 29

2) 배리어프리 환경의 필요성 30

3) 배리어프리 환경을 필요로 하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 30

제5장 관련법규 33

1. 공공디자인관련 법규 현황 33

2. 국내외 유니버설 디자인 관련법 33

3. 도로에 관한 규칙 37

1) 도로의 종류 37

2) 도로에 대한 결정기준 39

3) 횡단보도 40

4)/3) 가로수의 식재기준 41

4. 공개공지에 관한 서울시 건축조례 43

제6장 공공디자인 사례조사 46

1. 국내사례 46

1) 청계천 46

2) 선유도 47

3) 노유거리 48

2. 국외사례 49

1) 라데팡스(파리) 49

2) 바르셀로나 (스페인) 51

3) 뉴욕 (미국) 52

4) 롯폰기 힐스(일본) 53

제7장 대상지(강남대로)의 디자인 적용 54

1. 계획 대상지역의 역사 및 지리적 고찰 54

1) 사례지역 특징 및 선정이유 54

2) 입지적 특성 55

3) 역사적 배경 58

2. 강남대로의 분석 59

1) 주변용도 59

2) 교통 61

3) 토지이용현황 64

4) 주변상가 현황 및 이용자분석 65

5) 부지 내 보차도 현황 66

3. 기본계획 및 설계 69

1) 기본개념 69

2) 계획의 주안점 69

3) 주요장소별 상세계획 71

4) 부문별 계획 78

제8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5

〈표1〉 강남역 부근 버스노선 63

〈표2〉 강남대로 상가현황 65

〈표3〉 계획의 기본개념 69

〈그림1〉 청계천 46

〈그림2〉 선유도공원 47

〈그림3〉 노유거리 48

〈그림4〉 라데팡스 전경 49

〈그림5〉 바로셀로나 51

〈그림6〉 뉴욕 타임스퀘어 52

〈그림7〉 일본 롯폰기 힐스 53

〈그림8〉 (왼쪽)강남대로 항공사진 55

〈그림9〉 강남대로 주변현황 57

〈그림10〉 강남대로 57

〈그림11〉 강남의 1970년대 사진 59

〈그림12〉 강남대로 토지이용현황 64

〈그림13〉 강남대로 상가현황 65

〈그림14〉 강남대로 차도현황 66

〈그림15〉 강남대로 보도현황 66

〈그림16〉 강남대로 보행로의 통행장애요소들 67

〈그림17〉 강남대로 보행로의 보도포장 68

〈그림18〉 강남대로 보행로의 미관 불량요소들 68

〈그림19〉 가로공간 단면 70

〈그림20〉 보행로와 전면공지 70

〈그림21〉 교보빌딩 공지계획 72

〈그림22〉 CGV 공지계획 73

〈그림23〉 패션상가 공지계획 74

〈그림24〉 강남역출구 공지계획 75

〈그림25〉 보행자전용다리계획 76

〈그림26〉 녹지구성계획 77

〈그림27〉 식재계획 78

〈그림28〉 포장패턴 79

〈그림29〉 시설물 80

〈그림30〉 MASTER PLAN 81

초록보기 더보기

인구가 밀집된 북적거리는 도시일수록 기능적이고 건강하며 안전하고 대중이 즐길 수 있는 개방공간을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기능이 한층 분화된 복잡한 사회로 발생되면서 개인적인 생활의 장(場)과 병행하여 공공장소에서의 여러 장치나 장비를 보다 합리적으로 계획해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다. 여기에서 공공디자인의 개념이 생겼다. 하지만 도시의 가로는 옥외활동의 장(場)이나 도시를 느끼는 시각적 즐거움의 통로가 아닌 통과를 위한 목적만 수행하는 공간으로 전락하였다. 그 가로 위의 공공디자인 역시 기능에 치중될 뿐 도시를 표현하고 상징하는 디자인은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공공시설물이 가로 위의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이미 꽉 채워져 버린 공간에서 잃어버린 공간을 찾는 일도 중요할 것이다. 그러한 공간을 분명히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으며 상업적인 공간이라 할지라도 자투리땅은 훌륭한 휴식처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물 밀집지역에 공공디자인을 적용한 보행공간을 계획해 보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공간들과 보행로를 연계하여 하나의 네트워크화 시켜 공간마다의 이질감을 최소화하고 아무리 복잡한 시내일지라도 인간에게 숨 쉴 수 있고, 바쁜 일상에서나마 여유를 찾을 수 있는 생활공간으로 재해석, 구상해 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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