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학교 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중심으로 / 김보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708.007 ㄱ649ㅎ
형태사항
v,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591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2007.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과 연구 방법 12

Ⅱ. 미술관 교육 14

1. 미술관 교육의 개념과 기능 14

2. 미술관 교육과 학교 미술 교육과의 관계 21

3. 학교 미술 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분석 25

1)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유형과 분류 26

2) 국내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29

3) 국외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35

4) 국내·외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분석 40

Ⅲ. 학교 미술 교육과 미술관 교육 44

1. 학교 미술 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의 의의 44

2. 학교 미술 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의 필요성 46

3.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육 개선 방안 49

1) 주제면에서의 개선방안 51

2) 형식면에서의 개선방안 53

3) 교육 프로그램 운영면에서의 개선 방안 55

4) 교사 역할면에서의 개선 방안 57

Ⅳ. 초등 미술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 60

1. 초등 미술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의의 60

2. 초등 미술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65

3. 초등 3학년 미술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67

1)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67

2) 〈미술작품 속에서 자연물의 여러 가지 형태 찾기〉 교육 프로그램 73

Ⅴ. 결론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2

〈표-1〉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탐험’ 교육 주제와 내용 32

〈표-2〉 덕수궁미술관 ‘교사초청전시설명회’ 진행일정 33

〈표-3〉 어린이를 위한 미술관 미술수업(Museum Art Classes) 내용 40

〈표-4〉 3학년 미술 교과서 단원별 학습 제재 69

〈표-5〉 초등학교 3학년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주제 70

〈표-6〉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프로그램 74

〈표-7〉 초등학교 3학년 학교-미술관 연계 교육 프로그램 85

초록보기 더보기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는 소장품을 활용한 교육활동으로 학교 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미술관 교육은 학생의 이해와 체험 활동에 바탕을 둔 참여 교육의 성격을 지니므로 학생들의 자발적 학습이 보다 쉽게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나아가 미술품 감상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 자기 밖의 세계를 재인식하며, 미술관이라는 문화 공간에 대해 친근감을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미술관에서의 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그러나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오히려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있기 보다는 미술관에서 자체적으로 개발된 수업내용이고, 그 수요자 또한 미술관이 위치한 지역의 학생들과 교사들만으로 제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학교-미술관 연계 수업을 하기 전에 교사들에게 자료가 제공되는 경우도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교육과 미술관 교육의 연계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관한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사항들이 연구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고, 학교와 교사, 학생의 필요를 먼저 인식하고 그것을 최대한 반영하여 연계성을 강조한 연구이기에 그 설계와 개발에 있어 개별적인 선행연구로서의 중요성을 가진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들에게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을 중심으로 미술관의 교육적 가치를 충분히 활용하면서 지속적인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실질적인 학교 교육과 연계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과제로 하였다. 이는 초등학교에 알맞은 학교-미술관 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미술관 교육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학교 미술 교육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하게 된다.

국제화와 정보화, 국민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예술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됨은 물론이거니와 사회교육기관으로서 미술관의 역할 또한 확대 될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정부와 미술관, 그리고 학교를 연결고리로 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지속적인 과제이며, 특히 교사와 미술관은 그 연결 고리의 중심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교사는 미술관과의 밀접한 연계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수업을 제공함과 동시에 교사 스스로의 교육의 장으로서도 미술관을 활용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과 의지를 통한 학교-미술관 연계 교육 프로그램은 미래 문화의 주체가 될 학생들에게 미술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초적인 소양을 길러주고, 직접 보고 느끼는 미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미적 감수성을 키워 문화와 예술을 향유하는 심미적 태도를 지닌 문화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