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에너지 절약 교육 13
가. 에너지 절약 교육의 목표 14
나. 에너지 절약 교육의 내용 16
다. 에너지 절약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17
라. 에너지 절약 교육과 환경 보전 18
2. STS 교육 19
가. STS의 의미와 대두 배경 19
나. STS 교육의 목표 20
다. STS 지도 방법 20
라. STS 수업 모형 21
3. 선행 연구 23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6
가. 5학년 교과별 에너지 관련 지도 요소 분석 26
나. 소주제 선정 27
다. 학습 목표 설정 27
라.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 계획 29
마. STS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 29
바.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29
사. 비교 집단에 적용된 교수-학습 지도 계획 31
아. 비교 집단에 적용된 교수-학습 과정안 33
3. 실험 설계 34
4. 검사 도구 35
5. 자료의 처리 및 분석 37
IV. 연구 결과 38
1. 정량적 분석 38
가. 사전 검사 38
나. 사후 검사 41
다.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42
라. 다변량 분산분석 결과 48
2. 정성적 분석 50
V. 논의 59
V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8
부록 70
〈부록 1-1〉 에너지 관련 지도 요소표 70
〈부록 1-2〉 STS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 계획 75
〈부록 2〉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에너지 절약 태도에 관한 검사지 77
〈부록 3-1〉 문항별 신뢰도 분석 79
〈부록 3-2〉 에너지 절약 태도 하위 영역별 신뢰도 80
〈부록 3-3〉 에너지 절약 내용 하위 영역별 신뢰도 80
〈부록 4〉 STS 에너지 절약 교수-학습 과정안 81
〈부록 5〉 STS 에너지 절약 교수-학습 장면 111
〈부록 6〉 STS 읽기 자료 112
〈표 1〉 학교 에너지 교육의 영역과 내용 16
〈표 2〉 STS 수업과 전통적인 수업의 차이(교육인적자원부, 2004) 21
〈표 3〉 연구 대상 25
〈표 4〉 연구 절차 26
〈표 5〉 소주제별 학습 목표 설정 28
〈표 6〉 적용된 STS 수업 모형 29
〈표 7〉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30
〈표 8〉 비교 집단에 적용된 교수-학습 계획 31
〈표 9〉 비교 집단에 적용된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33
〈표 10〉 검사 도구 내용 35
〈표 11〉 에너지 절약 태도 전체에 대한 사전 검사 결과 38
〈표 12〉 에너지 절약에 대한 영역별 사전 검사 결과 39
〈표 13〉 문항별 사전 검사 결과 40
〈표 14〉 에너지 절약 태도 전체에 대한 사후 검사 결과(N=40) 41
〈표 15〉 에너지 절약 태도 영역별 사후 검사 결과(N=40) 42
〈표 16〉 에너지 절약 태도 전체 사전·사후 검사 결과 42
〈표 17〉 에너지 절약 태도 영역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43
〈표 18〉 에너지 절약 태도 문항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N=40) 44
〈표 19〉 에너지 절약 태도 하위 영역의 상관관계 48
〈표 20〉 에너지 절약 태도에 대한 다변량 분산분석 결과 49
〈그림 1〉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전 관계(한국교육개발원, 1992) 19
〈그림 2〉 Iowa Chautauqua Program의 절차 22
〈그림 3〉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의 적용 절차 26
〈그림 4〉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의 소주제와 내용 27
〈그림 5〉 실험 설계 3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에너지 절약 태도를 함양하기 위하여 실시한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이 초등학생의 에너지 절약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은 현행 초등학교 5학년 교육 과정상의 지도 내용을 분석하여 에너지 관련 요소를 찾고,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재량 활동용으로 개발한 '에너지와 가까워져요' 교재를 STS 기본 수업 모형에 따라 수정하고 보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B초등학교 학생 80명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는 9주 동안 실험 집단에는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 집단은 전통적 방식에 따라서 에너지와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에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변화를 기록하고, 아동들의 느낀 점이나 생각한 점을 수록하는 정성적 분석을 함으로써 양적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에너지 절약 태도와 에너지 절약 태도의 4가지 하위 영역에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은 전통적인 수업 방식에 비해 초등학생의 에너지 절약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은 가치 부여, 자발성, 관심, 인내심의 순으로 에너지 절약 태도 형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정성적 자료의 내용을 분석해볼 때 학생들은 자기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에너지 절약 태도를 확산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은 학생들의 에너지 절약에 대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STS 수업 모형을 적용한 에너지 교육은 전통적 수업에 비해 에너지 절약 태도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