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초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미 18
2. 자유선택활동시간에서의 교사 역할 22
3. 교사 개입 28
III. 연구방법 38
1. 방법론적인 배경 38
2. 연구 대상 40
1) R유치원의 선정과 교육적 환경 40
2) 푸른솔반의 선정과 교육적 환경 42
3) 푸른솔반의 교사와 유아 47
3. 자료 수집 49
1) 충분한 기간 동안의 집중적인 참여관찰 51
2) 교사면담 53
3) 참고자료 54
4) 신뢰성을 위한 작업 55
4. 자료 분석 58
IV. 교사의 개입 동기 및 개입 전략 62
1. 교사의 개입 동기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63
1) 교사는 유아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입한다. 64
(1) 유아들의 갈등이 싸움으로 이어져 신체적으로 다치거나 다칠 것 같은 상황 65
(2) 학급에서 정한 규칙을 지키지 않아 유아가 다칠 것 같은 상황 67
(3) 유아가 활동하는데 있어 놀이감이나 환경이 안전하지 못한 상황 68
2)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개입한다. 71
(1) 스스로 시작한 놀이에 어려움을 느껴 진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 72
(2) 유아가 놀이에 제한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상황 73
(3) 단순한 구성놀이가 반복되는 등 유아의 놀이 수준이 낮은 상황 75
3) 교사는 유아와 사회ㆍ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개입한다. 77
(1) 유아들이 교사와 긍정적인 애착 관계와 신뢰감 등을 형성하여 모든 활동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상황 78
(2) 유치원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상황 79
2. 교사는 다양한 개입 전략을 사용한다. 81
1) 교사는 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사용한다. 85
(1) '질문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85
(2) '명령 또는 지시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88
(3) '경고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91
(4) '제안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94
(5) '대화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95
2) 교사는 비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사용한다. 97
(1) '제공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97
(2) '제거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100
(3) '부정적인 표정 짓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101
(4) '긍정적인 표정 짓기' 전략 102
(5) '스킨쉽 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103
3) 교사는 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과 비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함께 사용한다. 105
3. 교사 개입 전략은 개입 동기에 따라 다르다. 108
1) 교사가 유아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입할 때는 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109
2)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개입할 때는 주로 언어적 형태의 전략과 비언어적 형태의 전략을 함께 사용한다. 112
3) 교사가 유아와 사회ㆍ정서적 유대감 형성을 위해 개입할 때는 비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114
4. 실내ㆍ외에서 사용하는 교사의 주된 개입 동기와 개입 전략은 다르다. 115
1) 실내ㆍ외에서 사용하는 교사의 주된 개입 동기는 다르다. 116
(1) 실내에서 교사는 주로 유아의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개입한다. 116
(2) 실외에서 교사는 주로 유아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입한다. 119
2) 실내ㆍ외에서 사용하는 교사의 주된 개입 전략은 다르다. 122
(1) 실내에서 교사는 주로 언어적 형태의 전략과 비언어적 형태의 전략을 함께 사용한다. 123
(2) 실외에서 교사는 주로 언어적 형태의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125
V. 교사 개입의 결과 128
1. 교사의 개입 결과는 개입 시기에 따라 다르다. 130
2. 교사의 개입 결과는 개입 방법에 따라 다르다. 137
VI. 논의 및 결론 145
1. 요약 및 논의 145
2. 제언 157
참고문헌 159
Abstract 170
감사의 글 174
[표 1] R유치원 만4세 푸른솔반 유아들의 하루일과 46
[표 2] 자료 분석의 예 61
[표 3] 교사의 개입 전략 유형 84
[표 4] 교사의 개입 전략 횟수와 비율 85
[표 5] 교사의 개입 동기에 따른 개입 전략 횟수와 비율 109
[표 6] 실내ㆍ외에 따른 교사의 주된 개입 동기 횟수와 비율 116
[표 7] 실내ㆍ외에 따른 교사의 주된 개입 전략 횟수와 비율 122
[그림 1] 교사 개입 연속 모형(TBC) 32
[그림 2] 푸른솔반 교실의 1학기 흥미영역 배치도 44
[그림 3] 푸른솔반 교실의 2학기 흥미영역 배치도 44
[그림 4] R유치원의 실외놀이영역 배치도 4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