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치원 교실에서의 교사 개입에 관한 연구 :자유선택활동시간을 중심으로 / 류진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D 이미지로만 열람 가능
형태사항
p. ; 26 cm
제어번호
KDMT120076122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 2007.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초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미 18

2. 자유선택활동시간에서의 교사 역할 22

3. 교사 개입 28

III. 연구방법 38

1. 방법론적인 배경 38

2. 연구 대상 40

1) R유치원의 선정과 교육적 환경 40

2) 푸른솔반의 선정과 교육적 환경 42

3) 푸른솔반의 교사와 유아 47

3. 자료 수집 49

1) 충분한 기간 동안의 집중적인 참여관찰 51

2) 교사면담 53

3) 참고자료 54

4) 신뢰성을 위한 작업 55

4. 자료 분석 58

IV. 교사의 개입 동기 및 개입 전략 62

1. 교사의 개입 동기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63

1) 교사는 유아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입한다. 64

(1) 유아들의 갈등이 싸움으로 이어져 신체적으로 다치거나 다칠 것 같은 상황 65

(2) 학급에서 정한 규칙을 지키지 않아 유아가 다칠 것 같은 상황 67

(3) 유아가 활동하는데 있어 놀이감이나 환경이 안전하지 못한 상황 68

2)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개입한다. 71

(1) 스스로 시작한 놀이에 어려움을 느껴 진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 72

(2) 유아가 놀이에 제한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상황 73

(3) 단순한 구성놀이가 반복되는 등 유아의 놀이 수준이 낮은 상황 75

3) 교사는 유아와 사회ㆍ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개입한다. 77

(1) 유아들이 교사와 긍정적인 애착 관계와 신뢰감 등을 형성하여 모든 활동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상황 78

(2) 유치원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상황 79

2. 교사는 다양한 개입 전략을 사용한다. 81

1) 교사는 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사용한다. 85

(1) '질문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85

(2) '명령 또는 지시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88

(3) '경고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91

(4) '제안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94

(5) '대화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95

2) 교사는 비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사용한다. 97

(1) '제공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97

(2) '제거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100

(3) '부정적인 표정 짓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101

(4) '긍정적인 표정 짓기' 전략 102

(5) '스킨쉽 하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103

3) 교사는 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과 비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함께 사용한다. 105

3. 교사 개입 전략은 개입 동기에 따라 다르다. 108

1) 교사가 유아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입할 때는 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109

2)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개입할 때는 주로 언어적 형태의 전략과 비언어적 형태의 전략을 함께 사용한다. 112

3) 교사가 유아와 사회ㆍ정서적 유대감 형성을 위해 개입할 때는 비언어적 형태의 개입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114

4. 실내ㆍ외에서 사용하는 교사의 주된 개입 동기와 개입 전략은 다르다. 115

1) 실내ㆍ외에서 사용하는 교사의 주된 개입 동기는 다르다. 116

(1) 실내에서 교사는 주로 유아의 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개입한다. 116

(2) 실외에서 교사는 주로 유아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입한다. 119

2) 실내ㆍ외에서 사용하는 교사의 주된 개입 전략은 다르다. 122

(1) 실내에서 교사는 주로 언어적 형태의 전략과 비언어적 형태의 전략을 함께 사용한다. 123

(2) 실외에서 교사는 주로 언어적 형태의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125

V. 교사 개입의 결과 128

1. 교사의 개입 결과는 개입 시기에 따라 다르다. 130

2. 교사의 개입 결과는 개입 방법에 따라 다르다. 137

VI. 논의 및 결론 145

1. 요약 및 논의 145

2. 제언 157

참고문헌 159

Abstract 170

감사의 글 174

[표 1] R유치원 만4세 푸른솔반 유아들의 하루일과 46

[표 2] 자료 분석의 예 61

[표 3] 교사의 개입 전략 유형 84

[표 4] 교사의 개입 전략 횟수와 비율 85

[표 5] 교사의 개입 동기에 따른 개입 전략 횟수와 비율 109

[표 6] 실내ㆍ외에 따른 교사의 주된 개입 동기 횟수와 비율 116

[표 7] 실내ㆍ외에 따른 교사의 주된 개입 전략 횟수와 비율 122

[그림 1] 교사 개입 연속 모형(TBC) 32

[그림 2] 푸른솔반 교실의 1학기 흥미영역 배치도 44

[그림 3] 푸른솔반 교실의 2학기 흥미영역 배치도 44

[그림 4] R유치원의 실외놀이영역 배치도 4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