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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2. 현대 공간디자인 패러다임에 대한 고찰 17
2.1. 새로운 사상과 가치의 전환 17
2.2.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 20
2.3. 공간인식의 변화와 비물질화 24
2.3.1. 테크놀러지의 발달 25
2.3.2.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비물질화 26
2.4. 수용미학과 현대건축 28
2.4.1. 건축의 수용미학적 정의 28
2.4.2. 현대건축의 수용미학적 접근 29
1) 생소화 수법과 지각의 건축 30
2) 미정성의 구조와 관계성의 건축 32
3) 구체화 개념과 신체(몸)의 중심성 35
3. 현대 공간자인에서 표현된 인터페이스 38
3.1. 인터페이스의 출현 배경 및 정의 38
3.2. 현대 공간디자인에서의 인터페이스 개념과 표현 요소 40
3.2.1. 하이브리드Hybrid 작용(혼성작용) 42
3.2.2. 공간의 인지와 지각개념 43
3.2.3.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의 인지과정 45
3.3.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표현된 인터페이스의 요소 47
3.3.1. 재료표현-투과, 반사, 투영, 은유 47
3.3.2. 공간개념-탈구축(탈구조, 탈중심) 49
3.3.3. 매체활용-상호작용 51
4. 현대 공간자인에서 표현된 인터페이스의 특성 54
4.1.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표현된 인터페이스의 사례 54
4.1.1. 재료표현에 의한 인터페이스의 표현사례 54
1) Jean Nouvel, Fondation cartier, Paris, France, 1994 54
2) Herzog & de Meuron, Two Wings of glass on the Girtannersberg, St Gallen, Switzerland, 1998-2001 56
3) Herzog & de Meuron, signal box auf dem wolf, Basel, Swiss, 1995 57
4) Tokujin Yoshioka, Hermes-Remembranc, Maison Hermes, Tokyo, Japan, 2006 58
5) Hormonorium, Philippe Rahm, 8th Venice Biennale, 2002 59
4.1.2. 공간개념에 의한 인터페이스의 표현사례 61
1) Mediatheque, Toyo Ito, Sendai, Japan, 2001 61
2) James Turrell, Afrum-Proto, Art Tower Mito, Ibaraki Japan, 1996 62
3) Felice Varini, Mouans-Sartoux, France, 2005 63
4) Fabio Novembre, UNA Hotel Vittoria, Firenze, 2003 64
4.1.3. 매체활용에 의한 인터페이스의 표현사례 66
1) Diller+Scofidil, Blur Pavilion, Swiss EXPO, 2002 66
2) Jaume plensa, Crown fountain in Millennium Park, Chicago, USA, 2004 67
3) Herzog & de Meuron, Allianz Arena, Munich, Germany, 2005 68
4) Electroland, EnterActive(11&Flower), Los Angeles, 2006 69
5) Ada, The Intelligent Space, Swiss EXPO, 2002 70
6) Rene van Engelenburg, Pleinmuseum, Amsterdam, Netherlands, 2005 71
4.2.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표현된 인터페이스의 표현 요소별 특성 73
4.2.1. 재료표현의 차원-소멸, 융합 73
4.2.2. 공간개념의 차원-착시, 소멸, 확장 75
4.2.3. 매체활용의 차원-참여, 이해 77
4.3. 인터페이스의 표현특성간의 상관관계 79
5.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적용한 공간디자인 80
5.1.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적용한 공간디자인 80
5.1.1. 근대건축의 보전, 재생 개념 81
1) 역사적 환경 83
2) 커뮤니티 개념 84
5.1.2. 중명전의 역사적 고찰 85
1) 중명전의 특징과 현황 88
5.2. 인터페이스 개념을 적용한 공간디자인 과정 90
5.2.1. 인터페이스 개념을 적용한 공간디자인 개요 90
5.2.2. 대상지 분석 91
5.2.3. 인터페이스 개념원리를 통한 공간 개념 제시 92
5.2.4. 공간 프로그래밍 95
5.2.5. 세부 공간 디자인 97
5.3. 공간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인터페이스의 표현특성 100
6. 결론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15
[표 1-1] 연구의 프로세스 16
[표 2-1] 기계론적 패러다임과 상대론적 패러다임의 비교 18
[표 3-1] 하이브리드의 개념적 특성 42
[표 3-2]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의 경험 과정 46
[표 3-3] 인터페이스의 재료표현에 의한 하이브리드 작용 유형 48
[표 3-4] 탈구조개념으로의 사고의 전환 49
[표 3-5] 인터페이스의 공간개념에 의한 하이브리드 작용 유형 51
[표 3-6] 인터페이스의 매체활용에 의한 하이브리드 작용 유형 53
[표 4-1] 재료표현에 의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56
[표 4-2] 재료표현에 의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57
[표 4-3] 재료표현에 의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58
[표 4-4] 재료표현에 의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59
[표 4-5] 재료표현에 의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60
[표 4-6]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62
[표 4-7]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63
[표 4-8]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64
[표 4-9]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65
[표 4-10]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67
[표 4-11]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68
[표 4-12]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69
[표 4-13]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70
[표 4-14]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71
[표 4-15] 공간개념을 통한 인터페이스 사례분석 72
[표 4-16] 재료표현에 의해 나타나는 인터페이스의 표현 특성 74
[표 4-17] 공간개념에 의해 나타나는 인터페이스의 표현 특성 76
[표 4-18] 매체활용에 의해 나타나는 인터페이스의 표현 특성 78
[표 4-19] 공간을 인지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터페이스의 표현과정과 표현요소별 표현특성 79
[표 5-1] 보존과 보전의 개념비교 82
[표 5-2] 중명전 연혁 87
[표 5-3] 중명전의 건축적 특징과 역사적 특징 88
[표 5-4] 중명전의 현황 89
[표 5-5] 다원적 접근에 의한 디자인 90
[표 5-6]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경험 100
[표 5-7]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경험 101
[표 5-8]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경험 102
[표 5-9]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경험 103
[표 5-10]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경험 104
[표 5-11]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경험 105
[표 5-12] 인터페이스에 의한 공간경험 106
[그림 2-1] A. Rossi, 베니스 극장, 베니스, 이탈리아, 1979 31
[그림 2-2] O. M. Ungers, 독일건축박물관, 프랑크푸르트, 독일, 1981-84 32
[그림 2-3] R. Koolhaas, 쿤스트할, 로테르담, 네덜란드, 1987-92 33
[그림 2-4] I. M. 페이 & J. I. 프리드 미 합중국 홀로코스트 뮤지엄, 워싱턴 D. C, 미국, 1986-93 34
[그림 2-5] T. Ando, 빛의 교회, 이바라키, 일본, 1987-89 36
[그림 3-1] 인터페이스 개념에 의한 공간 경험 41
[그림 3-2] French National Library, Dominique Perrault, Paris, France, 1992-96 48
[그림 3-3] Roden Crater Project, James Turrel, Arizona, USA, 1977-2006 51
[그림 3-4]Target Interactive Breezeway, Electroland Project, Rockefeller Center, New York, USA, 2005 52
[그림 4-1] Jean Nouvel, Fondation Cartier, Paris, France, 1994 55
[그림 4-2] Herzog & de Meuron, Two Wings of glass on the Girtannersberg, St Gallen, Switzerland, 1998-2001 56
[그림 4-3] Herzog & de Meuron, signal box auf dem wolf, Basel, Swiss, 1995 57
[그림 4-4] Tokujin Yoshioka, Hermes-Remembranc, Maison Hermes, tokyo, japan, 2006 58
[그림 4-5] Hormonorium, Philippe Rahm, 8th Venice Biennale, 2002 60
[그림 4-6] Toyo Ito, Mediatheque, Sendai, Japan, 2001 61
[그림 4-7] James Turrell, Afrum-Proto, Art Tower Mito, Ibaraki, Japan, 1996 62
[그림 4-8] Felice Varini, Mouans-Sartoux, France, 2005 63
[그림 4-9] Fabio Novembre, UNA Hotel, Vittoria, 2003 64
[그림 4-10] Diller+Scofidil, Blur Pavilion, Swiss EXPO, 2002 66
[그림 4-11] Jaume plensa, Crown fountain in Millennium Park, Chicago, USA, 2004 67
[그림 4-12] Herzog & de Meuron, Allianz Arena, Munich, Germany, 2005 69
[그림 4-13] Electroland, EnterActive(11&Flower), Los Angeles, USA, 2006 70
[그림 4-14] Ada, The Intelligent Space, Swiss EXPO, 2002 71
[그림 4-15] Rene van Engelenburg, Pleinmuseum, Amsterdam, Netherlands, 2005 72
[그림 5-1] 중명전의 옛 모습 85
[그림 5-2] 대상지의 위치 91
[그림 5-3] 실재와 비실재의 개념 다이어그램 92
[그림 5-4] concept image collage 92
[그림 5-5] concept model 93
[그림 5-6] 실재와 비실재의 모호한 경계 94
[그림 5-7] 공간에서 적용될 개념도 94
[그림 5-8] 공간구성이 경험자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요인 95
[그림 5-9] 공간 시나리오에 따른 동선 계획 96
[그림 5-10] 기존 평면도 97
[그림 5-11] 변경 후 평면도 97
[그림 5-12] 단면도 98
[그림 5-13] 공간 계획 99
[그림 5-14] 을사조약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도와주는 미디어 자료실 100
[그림 5-15] 과거의 현재의 모습이 공존하는 외부 테라스 101
[그림 5-16] 일부분을 보여줌으로써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전시방법 102
[그림 5-17] 공간의 사용자도 전시의 일부분이 됨 103
[그림 5-18] 도피상황을 체험하는 지하 공간 104
[그림 5-19] '을사오적단'의 사진전시전 105
[그림 5-20] 중명전을 둘러싸고 있는 glass wall 106
[그림 5-21] 과거의 모습이 재현된 중명전의 외부 10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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