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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역사회중심 청소년교육특구 운영 모형 : 경기도 군포시 사례 / 박종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D 370 ㅂ314ㅈ
형태사항
v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6362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평생교육,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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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Ⅱ. 지역사회중심 청소년육성과 청소년교육특구 16

1. 청소년 교육의 장으로서의 지역사회 16

1) 지역공동체의식과 지역사회교육 18

2) 지역사회발전과 교육발전 20

2. 지역사회중심 청소년육성의 기본 전제와 방향 23

3. 교육특구제도의 도입배경과 의미 26

4. 청소년교육특구 운영 현황 29

1) 주요 외국의 청소년교육특구 운영 현황 29

2) 우리나라 교육특구지역 지정 현황 34

Ⅲ. 군포지역사회 청소년육성체계 42

1. 군포지역사회의 교육환경 42

2. 군포지역사회 청소년들의 생활양식 52

Ⅳ. 군포청소년교육특구 운영 모형 58

1. 군포청소년교육특구 추진 배경 58

2. 청소년교육특구 운영의 기본 관점 61

1) 청소년 개인적 측면 61

2) 행정지원 측면 62

3) 지역사회 측면 62

3. 청소년교육특구 사업의 추진 절차 63

1) 청소년교육특구 인프라 구축 63

2) 청소년교육특구 사업의 붐 조성 64

4. 군포청소년교육특구 운영 모형 65

1) 운영목적 및 운영목표 68

2) 운영사업 : 프로그램 개발 69

3) 인프라 구축 71

Ⅴ. 요약 및 결론 77

1. 요약 77

2. 결론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6

〈표 1〉 교육특구화 발전 추진 현황 27

〈표 2〉 우리나라 교육특구지역 지정 현황 37

〈표 3〉 군포시 행정구역 현황 42

〈표 4〉 시책별 구현 중점 및 추진 현황 44

〈표 5〉 군포시 각급 학교 현황 45

[그림 1] 지역교육특구 지정 과정의 행정적 절차 28

[그림 2] 군포청소년교육특구 운영 모형 66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교육특구 운영 관점에서 이론적 기초의 틀을 재정립하고,국가수준에서의 청소년교육특구사업 추진 현황을 분석하여 지역사회 중심의 청소년교육특구 운영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방법은 관련 문헌 내용분석을 위한 이론적 고찰과 군포지역사회의 교육환경 실태조사,청소년들의 생활양식 조사를 위해서는 질문지를 활용하였다.그리고 현재의 청소년교육특구 운영 현황을 주요 외국과 국내로 구분하여 조사·분석하였다.군포지역사회 청소년육성체계와 관련된 지역사회의 기반과 청소년 생활양식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군포지역사회 청소년 교육특구 운영 모형을 제시하였으며,제시한 모형을 실천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과정을 통하여 규명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국내외적으로 청소년교육특구는 학습도시·교육지역 이라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일본은 1979년 가께가와 시에서 생애학습도시를 선언한 이후 청소년 교육특구가 확산 운영되고 있으며,우리나라는 2003년 7월 1일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정책과 지역특성에 따른 지역발전 도모의 일환으로 전국 대상 8개의 교육특구를 연차별로 지정·운영하고 있다.군포시도 2005년 12월 ‘청소년 인권도시’,‘청소년 문화도시’를 표방하며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로’라는 시정지표 실천을 위해 재정경제부로부터 군포청소년교육 특구 지정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둘째,청소년교육특구인 군포 지역사회의 교육환경을 분석해 본 결과,군포시는 수도권 신도시 지역으로서 구도시와 신도시 사이의 경계에 따라 지역개발 및 교육환경여건의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으며,주민의 구성도 다양한 계층으로 형성되어 있지만 교육에 관한 관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청소년들의 생활양식 관련,군포지역사회 청소년들은 청소년기를 최대한 의미있게 보낼만한 시간적 여유와 활동할 수 있는 공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조사되었다.전체적으로 볼 때 그들은 자신의 여가생활이 불만스럽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중심 청소년육성 및 청소년교육특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주요 외국 및 국내의 청소년교육특구 운영 실태 분석,군포지역사회의 기반 및 지역사회 청소년 생활양식 등에 관한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향후 군포지역사회에서 실천해 나갈 청소년교육특구 운영 모형을 개발하였다.청소년교육특구 운영 모형은 운영목적,운영목표,운영사업,청소년 교육특구 등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이들 각 영역별로 실천과제들을 제시하였다.

청소년교육특구의 운영목적으로서는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으로 설정하였다.이를 위해서는 군포시민의 정주의식(定住意識)이 바탕이 된 교육,수월성 맞춤형교육,파트너십교육을 실천과제로 설정하였다.

청소년교육특구의 운영목표로서는 경쟁력을 갖춘 명품 청소년 육성,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균형있는 지역 성장,청소년 교육서비스를 통한 시민만족도 향상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설정하였다.

청소년교육특구의 운영사업으로서는 글로벌 우수인재 양성,수월성 맞춤형서비스,평생학습도시 구축 등 세 가지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사업프로그램들을 제시하였다.

청소년교육특구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시설 지정,종사자 배치,재정 확보 및 지원체계 확립을 통한 희망 군포 청소년 명품도시 형성이라는 실천과제들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교육정책수립은 청소년의 참여와 편의 및 복리증진,청소년교육의 활성화,지역사회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방향으로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개발된 청소년지역특구 운영 모형을 기반으로,군포시가 청소년교육특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몇 가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청소년교육특구 사업의 추진은 청소년의 건전육성이 새로운 정책 과제가 되는 것으로 행정 관계자들 간에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 지에 대해서 공통적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둘째,청소년교육특구 사업과 지역사회교육 사업을 연결시켜 종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추진체제를 시급히 정비해야 한다.

셋째,지역 청소년교육특구 활성화를 위한 교육특구진흥기금을 조성하고 활용해야 한다.

넷째,청소년들의 참여를 촉진시키고,이를 위한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위해 교육특구 선포식이나 청소년축제 등의 홍보를 위한 이벤트성 캠페인 활동이 필요하다.

다섯째,지역청소년 문제의 해결과 청소년건전육성문화 진작을 위해 자발적인 청소년동아리를 재정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군포시 지역과 외국 및 타 지역 간의 청소년 교류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청소년들의 국제화 감각과 지구촌사회에의 적응이 가능하도록 세계시민의식 고취에 노력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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