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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기능과 역할 변화 연구 / 김지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700.95171 ㄱ881ㅂ
형태사항
viii, 10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6745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북한학, 200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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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A. 연구목적 10

B. 연구범위와 방법 13

C. 선행연구 검토 16

II. 북한 문예정책과 공연예술단체 설립·운영 19

A. 해방이후~1953년 : 사회주의 문화정책 도입기 19

1. 문예정책과 특성 22

2. 주요 공연예술단체 설립·운영 26

B. 1954년~1967년 : 주체문예 형성기 28

1. 문예정책과 특성 31

2. 주요 공연예술단체 설립·운영 36

C. 1968년~1980년 : 주체문예 정립기 39

1. 문예정책과 특성 40

2. 주요 공연예술단체 설립·운영 42

D. 1981년~1991년 : 주체 민족 문화 정책기 44

1. 문예정책과 특성 45

2. 주요 공연예술단체 설립·운영 46

E. 1992년~1998년 : 선군 문예 전환기 47

1. 문예정책과 특성 50

2. 주요 공연예술단체 설립·운영 53

III.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역할 변화 56

A.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기능 56

1. 정치적 기능 56

2. 경제적 기능 61

3. 사회문화적 기능 63

4. 대외적 기능 65

B.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역할 변화 양상 70

A. 해방직후~1953년 70

B. 1954년~1967년 75

C. 1968년~1980년 84

D. 1981년~1991년 90

E. 1992년~1998년 97

IV. 결론 102

참고문헌 106

ABSTRACT 110

〈표-1〉 극장 신설 현황(1954년~1963년) 33

〈표-2〉 써클 및 써클원수 증감표 35

〈표-3〉 '민주선전실' 및 '구락부' 증감표 73

〈표-4〉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작품창작·공연 경향 분석표(연극) 77

〈표-5〉 문학예술에 대한 회의결과 및 김일성 교시 분석표 79

〈표-6〉 중앙 및 지방 예술단체 예술인 파견표 81

〈표-7〉 북한의 대외공연 현황(해방직후~1960년대) 83

〈표-8〉 북한의 대외공연 현황(1968년~1970년대) 89

〈표-9〉 1980년대 공연예술단체 창작·공연 작품표(음악) 90

〈표-10〉 『조선중앙년감』에 나타난 북한의 대외공연 현황(1980년대) 94

〈표-11〉 공연예술단체의 경제선동 활동현황(1990년대 후반) 101

초록보기 더보기

북한의 공연예술단체는 북한사회의 변화에 따라 정치적 기능, 경제적 기능, 사회적 기능이 달라졌다.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역할과 기능 변화를 시대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북한 정권수립기 이동예술단의 주요 목적은 건국의 당위성과 김일성 정권의 정통성을 인민에게 인식시키면서 새로운 국가 건설의 목표인 사회주의의 사상을 교육시키고, 이념화 하는 것이었다.

해방직후 예술단은 예술적 전문성을 높이기보다는 수시적인 이동공연을 목적에 두고 이동예술단을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이동예술단은 전문예술인들이 생산현장을 찾아다니며 공연을 하는 단체로 문화시설의 부족과 지역별 전문 예술 인력의 부족 등을 고려한 방편이었다. 이동예술단은 소수의 인원으로도 공연예술이 필요한 곳에 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이동예술단의 활동에 대하여 북한은 ‘우수한 예술가들로 구성된 이동 예술단들은 공장, 광산, 농촌, 어촌 및 산간벽지까지 다니며 근로인민들의 건설적 의욕을 더욱 고무하며 애국주의적인 생활정서를 배양하였다’고 평가한다.

‘6 · 25’ 기간 동안 공연예술단체는 전장을 무대로 군인을 위한 선무활동으로 개편되었다. 전쟁과 함께 인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연예술에서 군인들을 대상으로 한 위문공연활동으로 공연예술단의 역할은 제한되었다.

‘전후복구건설시기’를 맞이하여 제기된 가장 시급한 당면과제는 경제건설이었다. 전쟁으로 파괴된 도시 기간 시설을 복구하는 것으로 국가 총력이 모아졌다. 전쟁직후 북한은 제1차 3개년 계획, 제1차 5개년 계획, 제1차 7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자립경제, 경제성장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경제적 역할이 강조되었다.

한편으로 인민의 예술활동을 위한 사업도 활발히 벌였다. 1964년 ‘예술소조’로 명칭이 변경된 ‘예술써클’이 1949년에 조직되었다. 다양한 근로인민 및 학생들은 ‘예술소조’에서 음악, 무용, 미술, 시나리오등 다양한 예술활동을 하였다. 북한은 ‘예술소조’ 활동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전문예술인들을 파견하고 ‘예술소조 지도자 양성반’을 설립하는 등의 노력을 하였다.

1967년을 기점으로 김정일이 본격적으로 정치무대에 등장함으로써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정치적 역할이 강화된다.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정치적 역할은 김정일의 정치적 입지와 지도체계가 확립되고 김일성 우상화 작업이 완성되는 1970년대 중반까지 강화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서자 ‘자립경제’의 한계에 봉착하자, 그래서 북한은 1970년대 중후반부터 ‘70년대 천리마 운동’, ‘속도전’, ‘3대 혁명소조 운동’등을 강조하면서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삼는 노력동원체제를 일상화하였다.

1980년대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들의 개혁 · 개방 등의 외부적 환경과 경제침체 등의 내부적 문제들에 직면하게 된다. 대외적인 문제에 대하여 북한은 1984년 ‘합영법’을 공포하는 등 일련의 조치를 취하였지만 경제 마인드 부족과 열악한 인프라 등으로 성공하지 못한다. 부분적인 개혁 · 개방을 단행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던 시도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북한은 개혁 · 개방에 따른 내부적 체제위기를 사전에 차단하면서 외부적 충격을 완화하려 하였다. 이에 따라서 북한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민족과 정치의 결합이 강조된다. 민족적 지도자로서 김일성 · 김정일의 업적과 지도력을 찬양하면서,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의 우수성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창작 · 공연하면서 정치적 역할을 강화하였다.

1990년대 북한의 경제는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였다. 북한 공연예술단체는 여전히 김일성 · 김정일을 주제로 한 작품을 창작 · 공연하며 체제유지, 권력유지를 위한 정치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경제적 역할도 함께 강화되었다. 특징적으로 1990년대 중후반에 들어서는 군과 관련한 작품들이 창작 · 공연되는 것은 물론 군인 예술단의 선전 활동도 크게 증가하였다.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사회문화적 역할은 해방직후와 한국전쟁직후 북한 주민을 위한 대중문화시설이 복구 · 설립되고 공연예술단체 예술인들이 파견되어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예술교육을 진행하는 1970년까지 사회문화적 역할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광범위하게 육성된 ‘예술소조’ 출신의 아마추어 예술인들과 ‘핵심 인력’들이 공연예술단체들의 역할을 일정 정도 대신하면서 공연예술단체의 사회문화적 역할은 감소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공연예술단체의 대외 공연활동은 전과 비교해 대폭 증가하였다. 1980년대 공연예술단체의 대외 활동 증가는 1970년대의 경제 성장과 주체사상으로의 이념화가 성숙되면서 얻은 자신감 때문이었다.

공연예술단의 대외 공연활동은 상대국가와의 외교적 우호관계를 확인하고, 상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상징적 의미가 강하다. 1980년대 대외공연은 사회주의적 색채가 강한 단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1990년대 비사회주의권이나 유럽국가와의 교류에서는 민족적 색채가 강하거나 소년예술단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상대적으로 조선국립교향악단과 같은 클래식 음악단의 활동은 타 예술단에 비하여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북한의 예술이 정치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반증한다. 1990년대와 2000년대에 들어서는 내부적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 공연예술단체와 예술인들을 국내 활동에 집중시킴으로써 대외 공연활동은 급격히 위축되었다.

본 연구는 북한 공연예술단체의 역할이 시기별로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북한의 예술단체, 특히 공연예술단체의 운영과 활동에 대한 연구는 북한 예술단체의 기능과 역할이 구체적으로 시대적인 상황과 어떻게 결합되어 움직이고 있는 지를 분석하고 기능을 살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논의를 통하여 피상적으로 인식되었던 정치와 예술의 상관성이 시대별로 어떤 양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북한 공연예술단체와 역할과 기능이 시대에 따라서 정치적, 경제적, 사회 통합적 기능이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 지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는 시도로서 의의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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