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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9
1. 공감 9
1) 공감이란? 9
2) 공감과정 10
3) 광고를 보는 동안의 소비자 공감경험 12
4) 공감경험을 일으키는 광고요소 14
2. 감정가(valence) 17
1) 감정가란? 17
2) 광고에서 감정가의 역할 18
3) 감정가가 정서적 처리에 주는 영향 18
4) 감정가가 인지적 처리에 주는 영향 19
III. 연구 문제 및 가설 22
IV. 연구방법 31
1. 실험설계 31
2. 실험참가자 31
3. 실험 광고물 제작 32
4. 종속변인 38
5. 실험절차 39
6. 분석방법 40
V. 연구결과 41
1. 조작점검 41
2.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41
3. 가설검증 42
1) 감정이 표현된 광고에서 모델이 표현한 감정의 원인 제시여부에 따른 광고효과 42
2) 감정원인 제시여부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감정가의 조절 효과 45
VI. 결론 및 논의 52
부록 : 설문지 56
참고문헌 60
Abstract 64
〈표 1〉 실험 집단의 참가자 수 32
〈표 2〉 광고 사진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 (대응표본 T검정) 35
〈표 3〉 카피 완성도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 (반복측정 분산분석) 36
〈표 4〉 연구에 사용된 카피 36
〈표 5〉 브랜드명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 (대응표본 T검정) 37
〈표 6〉 감정원인 제시여부 조작점검 41
〈표 7〉 감정원인 제시여부에 따른 감정반응 43
〈표 8〉 감정원인 제시여부에 따른 광고태도 43
〈표 9〉 감정원인 제시여부에 따른 브랜드 태도 44
〈표 10〉 감정원인 제시여부에 따른 광고 기억 44
〈표 11〉 감정원인 제시여부에 따른 브랜드 기억 45
〈표 12〉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감정반응 평균(표준편차) 46
〈표 13〉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감정반응 독립표본 t검정 결과 47
〈표 14〉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광고태도 평균(표준편차) 47
〈표 15〉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광고태도 독립표본 t검정 결과 48
〈표 16〉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브랜드태도 독립표본 t검정 결과 49
〈표 17〉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광고기억 평균(표준편차) 49
〈표 18〉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광고기억 독립표본 t검정 결과 50
〈표 19〉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브랜드기억 평균(표준편차) 50
〈표 20〉 감정원인 제시여부 x 감정가에 따른 브랜드기억 독립표본 t검정 결과 5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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