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소외계층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문화관광부 주최 문화나눔 사업 충남지역 아동복지시설을 중심으로 / 노정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8
청구기호
TM 700.68 ㄴ278ㅅ
형태사항
vi, 6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7602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공연예술경영, 2007.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방법 및 한계 13

II. 소외계층 문화예술 이론적 배경 14

1.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14

2) 문화예술교육의 비전과 목표 15

3) 문화예술교육 향수 실태 16

2. 소외계층의 이해 17

1) 소외계층의 의미 17

2) 소외계층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18

3 아동복지시설의 현황 21

1) 아동복지 개념 및 현황 21

2) 충남지역 아동복지시설 현황 22

III. 소외계층 복권기금예술 사업 분석 25

1. 복권기금 예술사업 25

1) 지원근거 및 배경 25

2) 사업 추진방향 26

2. 소외계층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27

1) 예술사업 현황 27

2) 예술사업 중 문화나눔 사업 분석 32

(1) 사업 추진배경 및 의의 33

(2) 교육 목표 및 프로그램 34

IV. 소외계층 문화나눔 사업 실태조사 및 분석 39

1. 조사방법 39

1) 조사대상 39

2) 조사도구 39

3) 조사절차 40

2. 자료분석 41

1) 조사 대상 아동양육시설 일반적 특성 41

2) 교사에 대한 의견 및 성취도 42

3) 수업 시간의 만족도 44

4) 현재 수업 횟수에 대한 만족도 44

5) 현장학습에 대한 희망사항 45

V. 소외계층 문화예술교육 해외사례 46

1. 프량스 소외계층 문화예술교육 46

2. 미국 소외 계층 문화예술교육 48

3. 외국 소외계층 문화예술교육 사례 시사점 50

VI. 성공적인 문화나눔 사업을 위한 전략 52

1. 아동 눈높이의 프로그램 개발 52

2. 지역 문화시설과의 교류 57

3. 교육 프로그램 네트워크 강화 58

4. 지역사회 연계 현장학습 활성화 59

VII. 결론 60

참고문헌 62

부록 <문화관광부 주최 문화나눔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 65

ABSTRACT 68

[표 2-1] 2005년 충청남도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 19

[표 2-2] 충남지역 아동복지시설 현황 22

[표 3-1] 2004 ∼ 2006년도 복권기금 예술사업 현황 26

[표 3-2] 복권기금 예술사업 현황 32

[표 3-3] 문화나눔 프로그램 내용 35

[표 3-4] 문화나눔 사업 참여시설, 아동 및 강사 현황 (2004년 ∼ 2006년) 38

[표 3-5] 충남지역 14개 시설 인원현황 38

[표 4-1] 질문 항 목표 40

[표 4-2] 질문지의 주 내용 41

[표 4-3] 조사 대상 아동의 일반적 특성 42

[표 4-4] 교사의 전문성 수업 만족도, 교육후 성취도 43

[표 4-5] 교사의 만족도 43

[표 4-6] 수업에 대한 만족도 43

[표 4-7] 교육후의 성취도 43

[표 4-8] 수업시간의 만족도 44

[표 4-9] 현재 수업 횟수에 대한 만족도 44

[표 4-10] 현장학습횟수 45

[표 6-1] 성공적인 문화나눔 사업을 위한 전략 5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