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운영현황과 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전자자료] / 권경연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2007.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8055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2007.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 방법 11

제2장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 12

제1절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 12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2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4

제2절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 16

1. 전통적 임상모형 16

2. 학교변화모형 17

3. 지역사회 학교모형 18

4. 사회적 상호작용 모형 18

5. 학교-학생-지역사회 관계 모형 20

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모형 22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23

제3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25

제1절 미국 25

1. 진행과정 25

2. 실천모형 28

3. 실천사례 30

제2절 스웨덴 32

1. 진행과정 32

2. 실천모형 33

3. 실천사례 35

제3절 독일 35

1. 진행과정 35

2. 실천모형 38

3. 실천사례 39

제4절 홍콩 40

1. 진행과정 40

2. 실천모형 41

3. 실천사례 42

제4장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진행과정 및 운영현황 44

제1절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진행과정 44

1.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후반 44

2. 1970년대 ~ 1980년대 46

3. 1990년대 ~ 현재 47

제2절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의 운영현황 57

1. 지역사회복지관 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57

2.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68

3.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당위성 80

제5장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운영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83

제1절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운영의 문제점 84

1. 법적 근거의 부재 84

2. 인식 부족 85

3. 과도한 행정 업무 86

제2절 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운영의 발전방안 88

1. 법적 근거 마련 88

2. 인식의 강화 90

3. 행정업무의 간소화 92

제6장/제5장 결론 94

참고문헌 97

〈표4-1〉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전개과정 55

〈표4-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운영현황 2006년 5월 기준 58

〈표4-3〉 지역사회복지관 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장·단점 61

〈표4-4〉 프로그램 활동 내용 66

〈표4-5〉 운영특성별 학교사회복지실천 현황 70

〈표4-6〉 학교중심형(상주형)학교사회복지실천현황(2005.4월) 71

〈표4-7〉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장·단점 74

〈표4-8〉 학교사회복지실 프로그램(2006) 77

〈표4-9〉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2006) 78

〈표4-10〉 학교중심형과 지역사회복지관 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비교 80

초록보기 더보기

학교는 학생들의 자아실현과 사회성을 형성하기 위한 중요한 장소이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고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생활의 터전을 마련해 줄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있다. 그러나 최근 우리사회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하여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중퇴, 무단결석, 자살, 우울증, 학생범죄 등 다양한 문제들이 청소년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와 교육계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도교사제, 진로지도교사제, 학교상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해 왔다. 그러나 학생들의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이러한 노력들은 효과적인 방안이 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회복지계에서는 학교사회복지를 제시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라는 장소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와 전문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과 지역사회복지관 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한국의 두가지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중에서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이 한국 실정에 더욱 적합하다는 것과 함께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 학교중심형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문제점을 찾고 그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