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최희경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62.82 -8-10
형태사항
vii,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008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가족복지,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성 17

제2절 약물남용 청소년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9

제3절 청소년의 약물남용 과정 25

제4절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이해 26

제5절 약물남용 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35

제3장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 모형 44

제2절 연구문제와 가설 45

제3절 측정도구 48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48

제4장 연구결과 50

제1절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분석의 결과 50

제2절 약물 남용에 대한 실태 분석결과 54

제3절 약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 분석결과 56

제4절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분석결과 62

제5장 결론 6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7

제2절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5

ABSTRACT 83

〈표 2-1〉 또래상담 1회기 프로그램 39

〈표 2-2〉 또래상담 2회기 프로그램 40

〈표 2-3〉 또래상담 3회기프로그램 41

〈표 2-4〉 또래상담 4회기프로그램 42

〈표 2-5〉 또래상담 5회기 프로그램 43

〈표 4-1〉 신뢰도 검증 50

〈표 4-2〉 표본의 개인적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 51

〈표 4-3〉 가족특성에 대한 분석결과 53

〈표 4-4〉 약물 남용에 대한 실태 분석결과 55

〈표 4-5〉 약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 사전-사후 검증(실험집단) 56

〈표 4-6〉 약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 사전-사후 검증(통제집단) 57

〈표 4-7〉 약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 사후 검증 58

〈표 4-8〉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사전-사후 검증(실험집단) 62

〈표 4-9〉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통제집단) 63

〈표 4-10〉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사후 검증결과 63

[그림 2-1] 청소년 약물남용 영향요인 24

[그림 3-1] 연구모형 44

[그림 4-1] 약물 지식에 대한 그래프 59

[그림 4-2] 약물 태도에 대한 그래프 61

[그림 4-3] 개방적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그래프 64

[그림 4-4] 역기능적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그래프 65

초록보기 더보기

청소년의 사회심리 부적응 현상은 청소년의 약물남용문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음주, 흡연, 약물사용, 학교중퇴, 가출, 자살 등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 형태가 다양하고 더욱 심각해지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의 흡연과 음주를 비롯한 각종 약물 남용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기의 약물남용이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는 청소년기가 성인기의 건전한 적응과 성장에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주위 환경이나 특성들에 쉽게 영향을 받고 비행과 일탈 행동이나 사회·심리적 부적응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흡연과 음주에 적발된 청소년들 중에 약물남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또래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약물에 지식과 태도에 대한 효과성과 또래 상담 프로그램으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과 실험연구로 이루어졌다.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 청소년의 약물남용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또래 상담프로그램에 관련한 선행연구들도 살펴보았으며, 약물남용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약물남용과정과 원인을 고찰해 보았다.

실험연구는 유사 실험설계(Quasi-experimental Design)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통제실험 집단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교내에서 흡연과 음주로 학생부로부터 징계를 받은 중학교 2학년생이다. 이중 12명은 실험집단, 12명은 통제집단으로 설계하였다. 12명의 실험집단은 2007년 9월 10일부터 9월 14일까지 한 회기 당 90분 내외의 약물남용 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5회 참여하게 하여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성원의 자기 보고방식을 이용한 약물의 지식과 태도에 관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실험/통제집단에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약물의 지식과 태도에 대한 통계적 차이 검증을 시도하였으며, 또래 상담에서 중요한 의사소통능력에 관련한 설문지로 실험/통제집단에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의사소통기술의 향상에 대한 통계적 차이 검증도 시도하였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문을 작성하고 개개인한테 긍정적인 feedback을 주도록 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통계적 자료처리를 위하여 SPSS ver 13.0을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사전/사후 집단의 약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의 개입 전/후 점수변화를 비교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시행 전/후 점수 변화량을 비교하였다. 또한 향상도 검증을 위하여 비모수통계 Wilcoxon W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의 수가 매우 작기 때문에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볼 수가 없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모수검정을 사용하지 않고 비모수통계 Wilcoxon W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또래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약물에 대한 지식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향상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실험집단의 향상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은 약물에 대한 지식향상에 효과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또래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약물에 대한 태도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향상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실험집단의 향상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에서는 약물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에 도달하지 못한 것은 짧은 기간 실시된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점과도 연관지어 볼 수 있다고 하겠다.

셋째,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또래 상담프로그램은 의사소통능력에 대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향상도 차이가 큰 것으로 보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실험집단의 향상을 본 결과 효과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예방 프로그램들이 선도나 교육위주의 정보제공의 프로그램들이 대부분이었는데, 본 연구가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또래 상담프로그램으로 약물남용을 고려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5회기라는 짧은 기간과 비자발적이라는 한계성이 있지만 연구에서 나타난 장점과 보완점을 토대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후속연구에서는 약물동기 약물수준이 다르므로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약물동기와 수준에 따라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적용해 보는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제언을 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