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1. 연구의 목적 7
1.2. 선행연구 검토 8
1.3.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Ⅱ. 한국어 교재의 관용표현 교육 내용 분석 17
2.1. 단계별 관용표현의 교육 내용 분석 18
2.1.1. 초급 단계에 나타난 관용표현 18
2.1.2. 중급 단계에 나타난 관용표현 21
2.1.3. 고급 단계에 나타난 관용표현 32
2.2. 교재별 관용표현 제시 양상의 차이와 특징 43
2.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제점 46
Ⅲ. 관용표현의 교육방안 및 실제 50
3.1. 교육방안의 교수 방향 50
3.2. 관용표현의 교육방안 51
3.2.1. 관용표현 목록 51
3.2.2. 관용표현 제시 방법 58
3.2.3. 관용표현 확인 학습 71
3.3. 관용표현 교육의 실제 80
Ⅳ. 결론 88
참고문헌 92
국문초록 96
ABSTRACT 97
〈표 1〉 초급 단계의 교재별 관용표현 목록 18
〈표 2〉 중급 단계의 고재별 관용표현 목록 22
〈표 3〉 각 항목별로 제시된 관용표현의 개수 24
〈표 4〉 고급 단계의 교재별 관용포현 목록 32
〈표 5〉 교재별 관용표현의 수와 설명 여부 43
〈표 6〉 관용표현의 교재 내 등장 위치 45
〈표 7〉 학습 단꼐별 적정 관용표현 개수 52
〈표 8〉 한국어 능력시험 평가 기준 53
〈표 9〉 초급 단계에서의 관용표현 목록 56
〈표 10〉 중급 단계에서의 관용표현 목록 57
〈표 11〉 고급단계에서의 관용표현 목록 57
〈표 12〉 발화 기능에 따른 관용표현 분류 63
〈표 13〉 관용표현의 용법상 제약 70
〈표 14〉 학습 단계별 관용표현 활용 예문 71
〈표 15〉 관용표현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 8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