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관용표현 교육방안 연구 / 우선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411.07 -8-29
형태사항
iii, 9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111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1. 연구의 목적 7

1.2. 선행연구 검토 8

1.3.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

Ⅱ. 한국어 교재의 관용표현 교육 내용 분석 17

2.1. 단계별 관용표현의 교육 내용 분석 18

2.1.1. 초급 단계에 나타난 관용표현 18

2.1.2. 중급 단계에 나타난 관용표현 21

2.1.3. 고급 단계에 나타난 관용표현 32

2.2. 교재별 관용표현 제시 양상의 차이와 특징 43

2.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제점 46

Ⅲ. 관용표현의 교육방안 및 실제 50

3.1. 교육방안의 교수 방향 50

3.2. 관용표현의 교육방안 51

3.2.1. 관용표현 목록 51

3.2.2. 관용표현 제시 방법 58

3.2.3. 관용표현 확인 학습 71

3.3. 관용표현 교육의 실제 80

Ⅳ. 결론 88

참고문헌 92

국문초록 96

ABSTRACT 97

〈표 1〉 초급 단계의 교재별 관용표현 목록 18

〈표 2〉 중급 단계의 고재별 관용표현 목록 22

〈표 3〉 각 항목별로 제시된 관용표현의 개수 24

〈표 4〉 고급 단계의 교재별 관용포현 목록 32

〈표 5〉 교재별 관용표현의 수와 설명 여부 43

〈표 6〉 관용표현의 교재 내 등장 위치 45

〈표 7〉 학습 단꼐별 적정 관용표현 개수 52

〈표 8〉 한국어 능력시험 평가 기준 53

〈표 9〉 초급 단계에서의 관용표현 목록 56

〈표 10〉 중급 단계에서의 관용표현 목록 57

〈표 11〉 고급단계에서의 관용표현 목록 57

〈표 12〉 발화 기능에 따른 관용표현 분류 63

〈표 13〉 관용표현의 용법상 제약 70

〈표 14〉 학습 단계별 관용표현 활용 예문 71

〈표 15〉 관용표현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