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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선행 연구의 고찰 10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Ⅱ. 신문 활용 교육과 토론 학습의 관계 13
1. 신문의 본질과 교육 13
가. 신문의 개념 및 특성 13
나. 신문 활용 교육의 가치 14
다. 신문 활용 교육의 실태 18
2. 토론 학습의 본질과 가치 21
가. 토론 학습의 개념 및 특성 21
나. 토론 학습의 교육적 가치 28
다. 토론 학습의 실태 34
3. 신문을 활용한 토론 학습의 의의 36
가. 교육과정에 토론이 반영된 모습 36
나. 신문 활용 - 토론 학습에서의 적용 가능성 탐색 38
다. 신문 활용 교육과 토론 학습의 관계 39
Ⅲ. 신문을 활용한 토론 학습 방법 40
1. 토론 학습에 적합한 신문 기사 선정과 분석 40
가. 토론 주제 선정 41
나. 신문 기사 선정과 분석 43
2. 신문 활용 토론 학습을 위한 자료의 개발 47
가. 신문 활용 토론 학습의 절차 47
나. 절차에 따른 자료의 개발 50
3. 토론 학습 모형의 설계 55
가. 토론 학습정착을 위한 지도 단계 55
나. 신문 활용 주제 토론의 전개 방법 57
4. 신문 활용 토론 학습 프로그램의 운용 계획 61
가. 학습에 활용한 토론 주제 61
나. 프로그램 운용의 예시 62
Ⅳ. 결론 87
참고 문헌 90
ABSTRACT 92
부록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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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정보화 사회이다. 정보 산업 사회가 된다는 것은 그 사회를 구성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의 모든 분야가 급격히 전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한꺼번에 쏟아지는 많은 정보에 대해 분류·비판·선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육의 모습도 바뀌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인간상인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 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을 해야 하며,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단지 교과서를 통해서만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급속히 변화하고 다양해져 가는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교육을 하기 힘들다. 최근의 교육계가 논술교육을 강조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과 같이 해서 세계화, 정보화 시대가 요청하는 문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신문을 활용한 토론 학습은 위에서 언급한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과 시대적인 요청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좋은 학습 방법과 자료가 될 수 있다. 신문은 ‘살아 있는 교과서’로서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고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읽을거리를 통해 학생들이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훌륭한 교육자료가 된다. 추상적이며 일반적인 개념을 주로 다루고 있는 교과서와 달리, 신문은 생동하는 우리의 삶의 현실을 그대로 담고 있다. 학생들은 우리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신문을 통해 확인하고, 그러한 삶의 모습들이 어떤 점에서 좋고 나쁜지를 학생들 스스로 토론해봄으로써 비판적인 사고력 신장뿐만 아니라 건전한 가치관까지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 중 가장 포괄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은 언어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토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토론 과정을 통해 문제를 확인하고,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합리적인 사고를 하게 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토론자들의 상반된 주장을 비판적으로 말하고 들으면서 어떻게 대처할지 그 방법을 알아가는 과정은 지적으로는 매우 중요한 고등사고이면서 의사소통능력이므로 토론 학습은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데 매우 적합한 방법이다. 아울러 토론 학습은 모든 학생들을 문제 해경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고, 내재적인 사고 전략을 보다 분명하게 드러내 보이게 함으로써 학습을 용이하게 해준다. 특히 문제 해결 과정을 막연한 상태에서 제시하는 국어과의 경우 문제 해결 방식으로 매우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토론 학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신문을 활용하였으며 시중 일간지 6종에서 30편의 기사를 추출하여 토론의 기초 자료로 삼았다. 그리고 추출한 신문 기사를 토대로 토론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기사를 읽고 난 후 내용 파악하기, 자신의 견해 밝히기, 토론 주제 선정하기 등의 절차를 프로그램화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격적으로 토론 학습이 이루어지면 학습자는 자유롭고 활발하게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고, 타인의 의견을 받아들이며 협력하여 문제를 탐구해 나가면서 비판적 사고력이 길러지고, 사회 현상 전반에 관한 이해의 폭도 넓힐 수 있게 된다. 또한 토론의 주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학생들이 높은 흥미를 가지고 토론에 참여하게 되며, 나름대로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까지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고 본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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