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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고등학생의 역기능적 신념과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 김정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70.15 ㄱ856ㄱ
형태사항
v,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244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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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개요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용어 정의 15

1) 청소년 문제 15

2) 부적응 15

3) 역기능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역기능적 신념 17

2.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 19

(1) 친구관계와 친구 간 갈등 19

(2)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 22

3. 역기능적 신념과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32

1) 역기능적 신념 32

2)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 32

3. 연구절차 35

4. 자료분석 3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7

1. 역기능적 신념 수준에 따른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40

2/3. 역기능적 신념의 하위요인들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2

Ⅴ. 논의 및 결론 50

1. 논의 50

1) 역기능적 신념 수준에 따른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50

2) 역기능적 신념의 하위요인들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2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 74

〈부록 1〉 설문지 75

〈부록 2〉 역기능적 신념 질문지 78

〈부록 3〉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 질문지 83

Abstract 85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N=602*) 30

〈표 2〉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4

〈표 3〉 역기능적 신념 및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평균과 표준편차 (N=602) 37

〈표 4〉 남학생의 역기능적 신념과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상관관계 38

〈표 5〉 여학생의 역기능적 신념과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상관관계 38

〈표 6〉 역기능적 신념 및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성차 M(SD) 39

〈표 7〉 남학생의 역기능적 신념 수준에 따른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N=287) 40

〈표 8〉 여학생의 역기능적 신념 수준에 따른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N=315) 41

〈표 9〉 남학생의 역기능적 신념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N=287) 43

〈표 10〉 여학생의 역기능적 신념이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N=315) 4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역기능적 신념과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친구관계 형성 및 유지에 중요한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아 효율적인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위치한 고등학교 4곳의 1, 2, 3학년 학생 602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역기능적 신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원호택, 조용래(1998)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은해, 고윤주, 오원정(2000)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척도를 배선영(2000)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위해 수정한 것을 하지원(2005)이 문항을 추가하여 재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A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역기능적 신념 수준에 따른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 역기능적 신념의 하위요인들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기능적 신념이 높을수록 남학생의 경우 양보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여학생의 경우 회피전략, 양보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둘째, 절충 및 협력전략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남학생의 경우 타인에 대한 과도한 요망이 높을수록,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 및 실수에 대한 과도한 염려가 낮을수록, 여학생의 경우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망과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 및 실수에 대한 과도한 염려가 높을수록 절충 및 협력을 많이 사용하였다. 회피전략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남학생의 경우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망이 높을수록, 여학생의 경우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망과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 및 실수에 대한 과도한 염려가 높을수록 회피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양보전략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남학생의 경우 사회적 자기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과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망이 높을수록, 여학생의 경우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망, 사회적 자기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 및 실수에 대한 과도한 염려가 높을수록 양보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지배전략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남·여학생 모두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 및 실수에 대한 과도한 염려가 높을수록, 사회적 자기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이 낮을수록,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망이 높을수록 지배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고등학생의 역기능적 신념 수준에 따른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과 역기능적 신념 하위 요인에 따른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을 규명하였다. 이를 통해 친구관계 형성 및 유지에 중요한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역기능적 신념 하위요인들이 친구 간 갈등해결프로그램이나 친구중재프로그램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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