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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공미술과 연계한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 고등학교 「미술과 생활」 교과를 중심으로 / 김미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07 ㄱ634ㄱ
형태사항
2, 6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253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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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4

Ⅱ. 공공미술의 이론적 배경 15

1. 공공미술의 정의 15

2. 공공미술의 범위와 개요 17

3. 공공미술의 교육적 가치 21

4. 공간에 따른 공공미술의 유형 22

1) 교육시설의 공공미술 23

2) 교통시설의 공공미술 25

3) 건축·토목시설의 공공미술 28

4) 편의시설의 공공미술 29

5) 건강·의료시설의 공공미술 31

6) 주거시설의 공공미술 33

Ⅲ. 공공미술과 미술교육의 연계 34

1. 제 7차 ‘미술과 생활’ 교육과정 34

1) 미술과 생활 교과의 성격 34

2) 미술과 생활 교과의 목표 35

3) 미술과 생활 교과의 내용 체제 36

4) 미술과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 37

5) 미술과 생활 교과의 평가 38

6) 미술교사의 역할 39

2. 현행 미술과 수업 지도 모형 40

① 계획단계 40

② 발상단계 40

③ 표현 활동 단계 41

④ 감상 활동 단계 41

⑤ 평가 단계 41

3. 교육과정과 연계한 공공미술활용 수업의 교수·학습 지도계획 43

1) 공공미술 활용 수업의 개요 43

2) 교수 ·학습 지도계획 43

Ⅳ. 공공 미술을 활용한 미술교육과 수업지도안 45

1. 유형별 공공미술의 교육 내용 45

1) 교육시설의 공공미술 활용사례 45

2) 교통시설의 공공미술 활용사례 48

3) 건축·토목 시설의 공공미술 활용사례 53

4) 편의 시설의 공공미술 활용사례 55

5) 건강·의료시설의 공공미술 활용사례 59

6) 주거시설의 공공미술 활용사례 60

2. 수업지도안 63

1) 제재: 공공미술의 이해 63

2) 주제: 공공미술을 쉽게 접해볼 수 있도록 제시된 자료들을 통해서 공공미술의 개념, 유형, 가치 등을 이해하고 감상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63

3) 단원 설정의 이유 63

4) 학습 목표 64

5) 학습 자료 64

6) 지도상의 유의점 64

3. 수업 결과분석 71

Ⅴ.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8

〈표 Ⅲ-1〉 미술과 수업의 단계별 지도 과정 42

〈표 Ⅲ-2〉 유형별 사례와 학습개념 및 기능 44

〈표 Ⅳ-1〉 교통시설의 공공미술 활용 수업지도안 개요 65

〈표 Ⅳ-2〉 지하철 역사에 설치된 공공미술 활용 수업지도안 66

〈표 Ⅳ-3〉 교통시설에 관한 학습지 69

〈표 Ⅳ-4〉 수업 전 공공미술에 대한 관심도 71

〈표 Ⅳ-5〉 수업 후 공공미술에 대한 관심도 71

〈표 Ⅳ-6〉 수업 전 공공미술의 종류에 대한 인지도 72

〈표 Ⅳ-7〉 수업 후 공공미술의 종류에 대한 인지도 72

〈표 Ⅳ-8〉 수업 중 교사가 제시한 참고 자료의 유용성 72

〈그림 Ⅱ-1〉 1960년대에 지어진 학교 24

〈그림 Ⅱ-2〉 2000년대에 지어진 학교 24

〈그림 Ⅱ-3〉 본머스 도서관, 영국 25

〈그림 Ⅱ-4〉 박승홍, ‘청계천문화관’(2006) 25

〈그림 Ⅱ-5〉 정연종, ‘육운발달사’, 서울역 27

〈그림 Ⅱ-6〉 〈디지털 여행〉중 유비호 ‘여기! 이상한 생물체가 있어요’, (2000) 27

〈그림 Ⅱ-7〉 〈과학열차〉중 장우석 ‘과학안전체험관’, (2003) 27

〈그림 Ⅱ-8〉 이용석, ‘아름다운비행’, (2003), 올림픽로 29

〈그림 Ⅱ-9〉 ‘정조반차도’ (2005), 청계천 29

〈그림 Ⅳ-1〉 최초의 교문 46

〈그림 Ⅳ-2〉 완성된 광장의 모습 46

〈그림 Ⅳ-3〉 화합과 번영의 상 48

〈그림 Ⅳ-4〉 화합과 번영의 상 48

〈그림 Ⅳ-5〉 강강수월래 50

〈그림 Ⅳ-6〉 십이지신상 50

〈그림 Ⅳ-7〉 빛의 문 50

〈그림 Ⅳ-8〉 문의 통로 51

〈그림 Ⅳ-9〉 스트라이프 -속도 52

〈그림 Ⅳ-10〉 화분 52

〈그림 Ⅳ-11〉 성산대교 야경 53

〈그림 Ⅳ-12〉 광안대교 야경 54

〈그림 Ⅳ-13〉 광안대교 불꽃축제 1 54

〈그림 Ⅳ-14〉 광안대교 불꽃축제 2 54

〈그림 Ⅳ-15〉 아이들이 제작한 도예작품 57

〈그림 Ⅳ-16〉 개나리 지압로 58

〈그림 Ⅳ-17〉 벽화 58

〈그림 Ⅳ-18〉 ‘우리가 만든 족구장’ 프로젝트 이전 60

〈그림 Ⅳ-19〉 ‘우리가 만든 족구장’ 프로젝트 이후 60

〈그림 Ⅳ-20〉 꽃밭 주택 61

〈그림 Ⅳ-21〉 꽃 벽화 62

초록보기 더보기

미술은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인간의 느낌이나 생각을 창조하고 발전시키면서 그 시대와 문화를 반영하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미술을 통해 청소년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느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고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순수미술 영역뿐만 아니라 생활미술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학생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공미술의 예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는 일은 학생들이 생활 미술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향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문화양상 중 하나로 손꼽히는 시각문화는 시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발달한 모든 시각적인 문화현상을 일컬으며, 공공미술도 시각문화의 한 부분에 속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감상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즉, 청소년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미술의 대표적 예인공공미술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미술과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감상 후 토론과정을 통해 능동적으로 공공미술을 비롯한 시각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현대 시각문화에 대한 이해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을목적으로 하는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적 특성을 검토하고 그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흐름을 살펴보면, Ⅱ장에서는 공공미술의 일반적인 개념 및 역사적 흐름과 오늘날 시대적 추이로 공공미술이 현장교육에 도입되어야 하는 당위성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해 서술하였다. 나아가 공공미술이 사회와의 관계 속에 발전해 가고 있으며, 따라서 일상생활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교육내용으로서 감상할 가치가 있는 대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양한 공공미술을 공간에 따라 분류하였다. Ⅲ장에서는 공공미술과 ‘미술과 생활’교육 과정의 연계를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공공미술 적용 수업지도 계획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Ⅳ장에서는 공간에 따른 공공미술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그 중교통시설에 관련 공공미술작품을 활용한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고, 이를 수업현장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Ⅴ장에서는 현장학습의 결과 및 분석을 통해 공공미술을 적용한 미술교육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생활 속 미술에 대한 흥미를 느끼도록 하여 전인적인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향후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지역사회에서의 지속적인 사례연구와 학년별 수준에 따른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연구가 수행되어 공공미술 교육의 기반이 형성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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