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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목적 10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
1. 연구방법 12
2. 연구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문화관광자원 15
1. 관광자원 15
2. 문화관광자원의 개념 및 분류 20
3. 문화관광자원의 매력속성 29
제2절 스토리텔링의 개념 32
1. 이야기(story) 32
2. 스토리텔링의 정의 34
3. 관광에서의 스토리텔링 37
제3절 관광수요측면과 공급측면의 스토리텔링 39
1. 관광수요측면 스토리텔링의 종류 및 속성 39
1.1. 구전스토리텔링 39
1.2. 인터넷 관광정보의 스토리텔링 41
1.3. 온라인 커뮤니티의 스토리텔링 46
1.4.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비(수요)측면의 스토리텔링 47
2. 공급측면 스토리텔링의 종류 및 속성 49
2.1. 문화관광해설 49
2.2. 영상촬영지의 스토리텔링 53
2.3. 지역축제의 스토리텔링 56
제4절 관광객 만족 61
1. 만족의 개념 및 선행연구 61
2.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 64
제3장 연구설계 6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6
1. 연구모형 66
2. 연구가설 67
제2절 연구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68
1. 조작적 정의 68
1.1. 관광수요측면 스토리텔링의 속성 68
1.2. 관광공급측면 스토리텔링의 속성 68
1.3. 관광객 만족 69
2. 설문지 구성 70
제3절 조사설계 72
제4장 실증분석 73
제1절 표본의 특성 7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2. 관광스토리텔링 경험에 대한 일반적 특성 75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7
1. 신뢰성 및 타당성 측정 77
2. 관광수요측면 스토리텔링의 속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8
3. 관광공급측면 스토리텔링의 속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1
4. 관광객 만족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84
제3절 연구가설 검증 86
1. 연구가설1에 대한 검증 86
2. 연구가설2에 대한 검증 88
제5장 결론 90
제1절 결과 및 시사점 90
제2절 한계점 및 향후연구과제 93
참고문헌 95
부록 107
ABSTRACT 113
〈표 2-1〉 관광자원의 분류 19
〈표 2-2〉 문화관광자원의 분류 24
〈표 2-3〉 문 화 관 광 자 원 의 매 력 속 성 31
〈표 2-4〉 스토리의 분류 33
〈표 2-5〉 인터넷 관광정보의 유형과 내용 44
〈표 2-6〉 해설내용(스토리)의 측정요인 53
〈표 2-7〉 지역축제의 만족도에 관한 속성 59
〈표 2-8〉 만족이론 63
〈표 3-1〉 설문지의 구성 7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4-2〉 일반적 특성 76
〈표 4-3〉 관광수요측면 스토리텔링 속성에 대한 측정항목의 KMO와 Bartlett 검정 79
〈표 4-4〉 관광수요측면 스토리텔링의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80
〈표 4-5〉 관광공급측면 스토리텔링 속성에 대한 측정항목의 KMO와 Bartlett 검정 81
〈표 4-6〉 관광공급측면 스토리텔링의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83
〈표 4-7〉 관광객 만족에 대한 KMO와 Bartlett 검정 84
〈표 4-8〉 관광객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5
〈표 4-9〉 관광수요측면 스토리텔링의 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87
〈표 4-10〉 관광공급측면 스토리텔링의 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89
[그림 1-1] 연구의 흐름 14
[그림 2-1] 관광에서의 스토리텔링 38
[그림 3-1] 연구모형 66
초록보기 더보기
This paper is to study on the effect of storytelling attributes of cultural tourism resources for tourists satisfaction.
The Dane futurologist Rolf Jensen(1999) said that the 21st century changed from an information-oriented society of taking technical and logical thoughts to a dream society of making much of emotional and nonmaterial factors. The dream society brought the Storytelling times that needed two-way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that appealed to emotion. The storytelling techniques currently spread rapidly to various fields of advertising, films, games, musicand tourism. Although Tourism Storytelling which has been mentioned by Korea Tourism Organization since 2006 was a late start compared with other fields, the storytelling previously has existed in tourism industry, such as, the location New Zealand story-line of a film, "The Road of the Ring" and the location Naisum story-line of a soap opera, "Winter Sonata". Those stories for the location already have made Tourism Storytelling. For lack of the system in tourism field it is necessary to do theoretical study of the tourism storytelling.
For this study, Tourism Storytelling regarded each storytelling attribute of both tourism demand and tourism supply of view, then the tourism storytelling attributes were presented how affected for tourists satisfaction.
As a result, it was shown for attraction, reputation, reliability and vividness of tourism demand storytelling, and education. themes, emotion, interests and easy understandings of tourism supply storytelling to affect tourists satisfaction. Therefore, for the future it will be directions to develop the Tourism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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