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8
Ⅱ. 이론적 배경 13
1. 분노의 이해 13
가. 분노의 개념 13
나. 분노관련 개념 15
다. 분노의 유발 요인과 심리적 과정 16
2. 분노 경험 19
가. 생리적, 신체적 반응 19
나. 인지적 반응 20
다. 분노와 공격행동 20
3. 분노의 표현 양상 21
4. 분노의 발생원인과 문제점 22
가. 분노의 발생원인 22
나. 분노의 발현 과정 25
다. 분노의 문제점 29
5. 분노에 대한 인지적 접근 30
가. Lazarus의 이론 31
나. Deffenbacher와 McKay의 이론 32
다. Beck의 이론 32
라. Berkowitz의 이론 34
마. 분노에 대한 인지 이론들의 시사점 36
6. 분노의 비합리적 신념 37
가. 비합리적 신념 37
나. 분노의 파괴적인 과정 38
7. 인지행동 치료 39
가. 인지적 재구성 치료 40
나. 이완 치료 42
다. 사회적 기술 훈련 치료 43
라. 인지적 문제해결 치료 44
마. 통합적 치료 46
바. 분노조절 인지행동치료의 효과 47
Ⅲ. 상담계획과 설계 48
1. 내담자 정보 48
가. 인적 사항 48
나. 개인력 48
다. 가족 관계 50
2. 대상아동 선정 이유 52
3. 대상아동의 특징 52
가. 분노조절 검사 53
나. 공격성 검사 53
다. 분노유발상황 검사 53
라. 비합리적 신념 척도 53
마. 문장완성검사 54
4. 대상아동의 핵심적 문제 도출 55
5. 상담 목표와 절차 55
Ⅳ. 상담성과의 평가 58
1. 분노조절능력 58
2. 공격성 수준 59
3. 분노유발경험 60
4. 비합리적 신념 60
5. 문장완성검사의 반응 62
6. 상담 축어록 분석 62
Ⅴ. 논의와 결론 75
참고문헌 79
Abstract 85
부록목차 87
부록 1. 인지행동 프로그램 수정한 내용 88
부록 2. 비합리적 신념 척도 98
부록 3. 분노(화)유발상황 질문지 100
부록 4. 분노조절검사지 102
부록 5. 교사평정용 공격성 측정 문항(AGG-T) 103
부록 6. 아동용 공격성 검사지 104
부록 7. G군의 상담 전 후 문장완성검사 반응 106
(표 1)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56
(표 2) 비합리적 신념 검사의 변화 61
〈그림 1〉 분노의 결정요인과 과정(Novaco, 1994) 19
〈그림 2〉 분노발생에 대한 Beck의 모델 33
〈그림 3〉 분노발생에 대한 Berkowitz의 모델 35
〈그림 4〉 분노에 대한 인지모델 36
〈그림 5〉 상담 전후 G군의 분노조절능력 58
〈그림 6〉 상담 전후 G군의 공격성 수준 59
〈그림 7〉 상담 전후 G군의 분노유발경험 60
〈그림 8〉 상담 전후 G군의 비합리적 신념의 변화 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