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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 소성아 인기도
발행사항
청주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72.1201 ㅅ316ㅊ
형태사항
viii, 10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362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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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가.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요소 13

나.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양상에 따른 역할집단 14

3. 연구 방법 14

가. 연구대상 14

나. 자료의 수집 20

다. 분석방법 및 분석도구 22

Ⅱ. 이론적 배경 25

1. 의사소통에 관한 이론 25

가. 의사소통의 정의 25

나. 의사소통의 요소 26

다. 의사소통의 기능 29

라. 의사소통 망의 형태 31

마. 의사소통을 통한 안건 해결 유형 32

2. 교직원회에 관한 이론 34

가. 교직원회의의 정의 34

나. 교직원회의 성격 35

다. 교직원회의 기능 37

3. 사회적 연결망에 관한 이론 39

가. 사회적 연결망의 개념 40

나. 사회적 연결망 분석의 접근법 40

Ⅲ. 교직원회의 분석 : 의사소통 요소를 중심으로 43

1. 교직원회의에서 누가 이야기 하는가? 43

가. 누가 이야기 하는가? 44

나. 누가 먼저 이야기 하는가? 48

2. 교직원회의에서 무엇을 이야기 하는가? 50

가. 메시지 분석 51

3. 교직원회의에서 이야기를 어떤 방법으로 전달하는가? 57

가. 언어적 경로 57

나. 비언어적 경로 59

4. 교직원회의에서 누가 이야기를 듣는가? 61

가. 수신자 분석 61

5. 교직원회의에서 어떻게 이야기가 마무리 되는가? 69

가. 협의/타협 유형 69

나. 지시/순응 유형 74

다. 부분해결 유형 76

라. 잠정적 해결 유형 79

마. 경쟁/대립 유형 80

바. 회피 유형 84

6. 교직원회의에서 무엇이 이야기를 방해 하는가? 85

가. 물리적 잡음 85

나. 심리적 잡음 86

다. 의미적 잡음 87

Ⅳ. 교직원회의 역할집단 분석 : 의사소통 양상을 중심으로 91

1. 교직원회의에서 조직 구성원의 참여도는 어떠한가? 91

가. 참여도 분석 (전체) 91

나. 참여도 분석 (월별) 93

2. 교직원회의에서 의사소통망의 형태는 어떠한가? 95

가. 의사소통망의 형태 95

3. 교직원회의에서 사회적 연결망의 구조적 등위성은 어떠한가? 102

Ⅴ. 요약 및 결론 105

1. 요약 105

2. 결론 108

3. 제언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14

〈표Ⅰ-1〉 교직원회의에 참여하는 행복초등학교 교직원 현황 16

〈표Ⅰ-2〉 교직원 배경 변인별 구성 현황 18

〈표Ⅰ-3〉 행복초등학교 일정표 20

〈표Ⅰ-4〉 교직원회의 참여관찰 자료수집 건수 21

〈표Ⅱ-1〉 사회적 연결망 분석의 접근법과 연결망 구조 41

〈표Ⅲ-1〉 송신자 분석 45

〈표Ⅲ-2〉 월별 송신자 분석 47

〈표Ⅲ-3〉 송신자 분석(송신순위별 송신빈도 분석) 49

〈표Ⅲ-4〉 메시지 분석-대영역(건수) 51

〈표Ⅲ-5〉 메시지 분석-소영역(건수) 53

〈표Ⅲ-6〉 메시지 분석 (월별) 56

〈표Ⅲ-7〉 수신자 분석 (대영역) 63

〈표Ⅲ-8〉 수신자 분석 (소영역) 67

〈표Ⅳ-1〉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참여도 분석 92

〈표Ⅳ-2〉 교직원회의 월별 의사소통 참여도 분석 94

〈그림Ⅰ-1〉 교직원 자리 배치도 16

〈그림Ⅱ-1〉 의사소통 과정모형 (예시) 27

〈그림Ⅱ-2〉 의사소통망의 형태 32

〈그림Ⅱ-3〉 교직원회의에서 이야기가 마무리 되는 유형 34

〈그림Ⅲ-1〉 송신자 분석 46

〈그림Ⅲ-2〉 송신자 분석(월별) 47

〈그림Ⅲ-3〉 송신자 분석(송신순위별 송신빈도 분석) 50

〈그림Ⅲ-4〉 메시지 분석(대영역) 51

〈그림Ⅲ-5〉 메시지 분석(소영역) 53

〈그림Ⅲ-6〉 메시지 분석(월별) 56

〈그림Ⅲ-7〉 수신자 분석(대영역:교무) 64

〈그림Ⅲ-8〉 수신자 분석(대영역:연구) 64

〈그림Ⅲ-9〉 수신자 분석(대영역:행정) 65

〈그림Ⅲ-10〉 수신자 분석 (소영역:교무) 68

〈그림Ⅲ-11〉 수신자 분석(소영역:연구) 68

〈그림Ⅲ-12〉 수신자 분석(소영역:행정) 69

〈그림Ⅳ-1〉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참여도 93

〈그림Ⅳ-2〉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참여도 (월별) 94

〈그림Ⅳ-3〉 의사소통망의 형태 (전체) 96

〈그림Ⅳ-4〉 의사소통망의 형태 (3월) 99

〈그림Ⅳ-5〉 의사소통망의 형태 (4월) 100

〈그림Ⅳ-6〉 의사소통망의 형태 (5월) 100

〈그림Ⅳ-7〉 의사소통망의 형태 (6월) 101

〈그림Ⅳ-8〉 의사소통망의 형태 (7월) 101

〈그림Ⅳ-9〉 구조적 등위성 10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 교직원간의 의사소통이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조직을 ‘의사소통의 장’으로 가정하고, 전교직원을 대상으로 운영·A협의 과제를 공식적으로 토의하는 단위학교 최고의 운영 협의조직인 교직원회의를 의사소통 요소에 따라 분석해 보고, 의사소통 양상 중심으로 교직원회의 역할집단을 분석해 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요소

가. 교직원회의에서 누가 이야기 하는가?

나. 교직원회의에서 무엇을 이야기 하는가?

다. 교직원회의에서 이야기를 어떤 방법으로 전달하는가?

라. 교직원회의에서 누가 이야기를 듣는가?

마. 교직원회의에서 어떻게 이야기가 마무리 되는가?

바. 교직원회의에서 무엇이 이야기를 방해 하는가?

2.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양상에 따른 역할집단

가. 교직원회의에서 조직 구성원의 참여도는 어떠한가?

나. 교직원회의에서 의사소통망의 형태는 어떠한가?

다. 교직원회의에서 사회적 연결망의 구조적 등위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충청북도에 위치한 행복초등학교의 교직원회의에 5개월(2007년 3월~ 7월)동안 참여관찰 하면서 교직원회의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를 녹음하여 전사하였다. 교직원회의를 분석하기 위하여 의사소통 요소를 중심으로 전사한 자료를 분석하고 유형화하면서 교직원회의의 회의내용을 계량화하는 작업을 하였으며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그래프화 하였다. 그리고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 양상에 따른 교직원회의 역할집단을 분석하기 위해 사회적 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사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을 통하여 밝혀진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교직원회의를 주관하는 교무부장교사와 관리자 및 특정업무를 담당한 교직원의 메시지 송신빈도가 높았으나, 원로교사나 신규임용 교사, 그리고 행정직원의 경우 메시지 송신에 소극적이었다. 대부분의 교직원들은 3월에 가장 많은 메시지를 송신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메시지 송신빈도가 감소하였다. 그리고 교직원회의가 시작될 무렵에는 특정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메시지 송신빈도가 높았으나 교직원회의가 마무리되어 갈 무렵에는 교무부장 교사 및 관리자의 메시지 송신빈도가 높게 나타나 의사소통 과정의 일정한 패턴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교직원회의에서 의사소통되는 메시지를 살펴보면 연구영역 내의 학급경영영역과 행정영역 내의 행정사무 및 교원업무영역, 그리고 교무영역내의 교내·외 행사영역에 관련된 메시지가 많은 반면 교무영역 내의 교육철학 및 교직관영역과 교직원인사 및 포상영역, 연구영역 내의 연수 및 장학영역과 교육연구영역에 관련된 메시지는 극히 적었다.

셋째,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교직원들은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언어적인 경로이외에 비언어적인 경로를 사용하였다. 언어적인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사용하였으며,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동작언어를 사용하였다. 실제 교직원회의에서 동작언어가 사용되는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교직원회의에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도구가 충분히 의사소통의 경로로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교사가 가장 많은 메시지를 수신하였다.

다섯째, 교직원회의에서 의사소통된 안건들은 협의 및 타협 유형, 지시 및 순응 유형, 부분해결 유형, 잠정적 해결 유형, 경쟁 및 대립 유형, 회피유형으로 마무리 되었다.

여섯째,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잡음은 교직원들의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 잡음의 유형으로는 물리적 잡음, 심리적 잡음, 의미적 잡음이 있는데, 이러한 잡음은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 과정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일곱째, 교직원회의에 참여도가 가장 높은 구성원은 교무부장 교사이며, 다음으로 연구부장 교사, 교감, 교장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 교사나 행정직원보다 관리자의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원로교사, 신규임용 교사, 특수교사, 유치원교사, 교무보조, 보건실습생의 경우 참여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로 교직원회의를 통한 의사소통 참여도를 분석한 결과, 학기 초(3월)와 학기말(7월)에 교직원회의를 통한 의사소통 참여가 활발함을 알 수 있었다. 상대적으로 학교·학급경영의 안정기라 할 수 있는 5·월에는 교직원회의를 통한 의사소통 참여가 낮음을 알 수있었다.

여덟째, 의사소통망은 정보의 흐름을 연결하는 개인으로 구성된 의사소통의 상호 연결 구조를 나타내는데, 전체적으로 볼 때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망의 형태는 혼합형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양상을 바탕으로 교직원회의 구조적 등위성을 분석해 본 결과 교직원회의 조직 구성원들은 크게 두 역할 집합으로 분류되어 서로 다른 역할 집합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원회는 교직원 간의 의사소통이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장으로서, 전교직원이 ‘교육’이라는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화되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교직원회의 목적이 교직원의 협력을 바탕으로 학교경영상의 중요문제를 토의하고 교직원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는 과정에 있다고 볼 때, 교직원회의는 교직원의 참여와 상호간의 협의를 전제로 운영되는 조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참여와 협의를 바탕으로 교직원들은 학교경영과 관련된 업무 전반에 걸쳐 의사소통하면서 각자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교직원 간의 이견을 좁히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었다. 교직원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협의 과정은 학교경영과 관련된 업무수행개선에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학교 조직이 조화롭고 건강하게 유지되는데 필요한 힘의 원천이 되어 민주적인 학교경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실제 교직원회의 여건을 감안할 때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은 비교적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동안 교직원회의가 교직원들의 전달·지시사항을 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비판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직원회의가 20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20명 이상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회의임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이러한 회의진행 방식이 교직원회의에 더 적합하며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셋째, 교직원회의 의사소통망의 형태를 분석해 봄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의 의사소통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단순히 수직형이나 바퀴형으로 생각하기 쉬운 교직원의회의의 의사소통망의 형태를 분석해 본 결과 혼합형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교직원회의에서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 자유롭게 의사소통 하고 있으며, 그러한 가운데 몇몇 교직원을 중심으로 교직원회의 의사소통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교직원회의 연수 및 연구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아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야겠다. 교직원회의 기능에 관하여 논의한 여러 선행연구들이 교직원회의 기능으로 연수 및 연구기능을 논하고 있지만, 실제 본 연구에서 분석해 본 결과 교직원회의의 연수 및 연구기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직원회의 연수 및 연구기능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교직원 간에 연수 및 연구 모임을 운영하거나 그 외에 자율적인 동아리 모임이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교직원회의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서로 다른 역할 집합 간의 조화가 필요하겠다. 교직원회의 의사소통 양상을 바탕으로 교직원회의 구조적 등위성을 분석해 본 결과 교직원회의 조직 구성원들은 크게 두 역할 집합으로 분류되었다. 교직원회의 두 역할 집합이 서로 동등한 지위를 점유하고 있었으나, 서로 다른 방식으로 그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교육’이라는 학교경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직원회의의 자유롭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이 두 역할 집합 사이의 조화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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