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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여수지역 학교급식 조리종사원들의 식품영양표시에 대한 인지도 조사 / 허민경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71.716 -8-90
형태사항
v,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0412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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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12

1. 조사대상 12

2. 조사방법 12

3. 통계 분석 방법 13

Ⅲ. 결과 및 고찰 14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4

2. 각 요인별 차이에 의한 검정 15

가. 표본대상자의 식품구매행동 15

1) 식품구입 장소 차이 15

2) 식품 구매 빈도 차이 18

3) 식품선택순위 20

나. 식품표시 이용실태 20

1) 표시확인여부 차이 20

2) 식품표시내용 미확인 이유 23

3) 식품표시내용 확인 최우선 순위 차이 26

4) 식품표시내용 확인이유 29

5) 식품영양표시 내용 확인정도 33

다. 영양표시 이용실태 33

1) 영양표시가 있는 식품 선호도 차이 33

2) 식품 구매시 영양표시를 많이 보는 식품순서 36

3) 총열량과 영양소에 대한 관심 차이 36

4) 영양표시 사항을 볼 때 주의 깊게 보는 사항 39

5)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이 선호하는 영양표시를 위한 기준 단위 형태 40

6) 식품선택에 영양표시 정보가 미치는 영향 차이 43

7) 영양기준량 차이 46

8) 영양정보 획득원 차이 48

9) 영양표시 교육 홍보 필요성 차이 51

10) 영양표시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차이 54

11) 영양지식 중요도 차이 57

12) 영양표시제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 59

13) 영양표시제도로 인한 부작용 차이 64

14) 영양표시제도 효과 제고방안 차이 68

15) 변질 또는 잘못 구입한 식품처리 차이 72

16) 반품 및 교환의 이유 차이 75

Ⅳ. 요약 78

1. 식품표시내용 확인정도 분석 79

2. 각 요인별 식품구입 장소 차이 79

3. 각 요인별 식품 구매빈도차이 79

4. 각 요인별 표시확인여부 차이 79

5. 각 요인별 영양표시가 있는 식품 선호도 차이 79

6. 각 요인별 총열량과 영양소에 대한 관심 차이 79

7. 각 요인별 영양기준량 차이 80

8. 각 요인별 영양정보 획득원 차이 80

9. 각 요인별 영양표시 교육 홍보 필요성 차이 80

10. 각 요인별 영양표시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차이 80

11. 각 요인별 식품영양표시제도로 인한 부작용 차이 80

12. 각 요인별 식품영양표시제도 효과 제고방안 차이 80

13. 각 요인별 반품 및 교환의 이유 차이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4

감사의 글 86

부록 87

Table 1. Analysis of matters relevant to reliance on indicated contents of the product 13

Table 2.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14

Table 3. Difference in product purchasing place 17

Table 4. Difference in frequency of purchasing products 19

Table 5. Priorities in choosing products 20

Table 6. Difference in checking indication 22

Table 7. Reasons for not checking nutrition facts while purchasing product 25

Table 8. Top priorities in checking the indicated content 28

Table 9. Reasons for checking nutrition facts while purchasing product 32

Table 10. Frequency of checking indicated contents 33

Table 11. Difference in preferring nutrients-indicated products 35

Table 12. The product that sees the indication the most 36

Table 13. Difference in concerning total calories and nutrients 38

Table 14. Toppriorities in checking indicated nutrients 39

Table 15. Average forms of indication unit preferred by school cuisine employees 42

Table 16. Difference in effectiveness of nutrient-indicated information in choosing products 45

Table 17. Difference in nutrition standards 47

Table 18. Difference in sources of the information about nutrition 50

Table 19. Difference in necessity of publicizing training of nutrient ndication 53

Table 20. Difference inthe effect of the indication of nutrition on consumer 56

Table 21. Diffe re nce insignificance ofnutritionknowle dge 58

Table 22. Expected effects that can achieved through nutrient indication system 63

Table 23. Side effects of the nutrient indication system 67

Table 24. Difference in plan to improve effect of the nutrient indication system 71

Table 25. Difference in disposal of a spoiled, or wrong purchased products 74

Table 26. Difference in reason for exchanging or returning of the products 77

Table27. Correlation for each factors 78

초록보기 더보기

근래 우리 사회는 경제 성장을 통하여 대다수 국민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고 평균 수명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선진국과 같은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최근 ‘웰빙’이라는 말이 크게 유행하였다. 웰빙이란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이다.

올바른 식재료를 통해 몸에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웰빙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고 있지만 영양성분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는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창안된 제도가 식품의 영양표시 제도이다. 영양표시제도는 식품표시 항목 중의 하나로서 소비자에게 제품의 정확한 영양성분을 주지함으로써 자신의 건강에 적합한 제품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국민 건강증진에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의 식품표시제도에 관한 연구에서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식품 첨가물이나, 식품표시에 대한 연구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식품의 안정성과 식품의 제조년월일, 유통기한 표시제도에 관한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식품의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현행식품표시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고 영양 표시제도에 대한 인지도와 지식수준이 낮은 것으로 지적 되었다.그리고 여교사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식품의 영양표시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영양표시에 대한 수용태도가 매우 긍정적이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식품표시와 영양표시에 관련하여 연구한 것으로는 주부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리종사원들의 식품영양표시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하였다. 여수지역에 위치한 중고등학교 조리종사원 160명을 대상으로 관련 변인에 따라 가공식품의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또 관련변인에 따라 식품표시와 영양성분표시에 대한 이용실태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조리종사원의 식품 구매실태와 관련변인에 따른 차이. 둘째 조리종사원의 가공식품 구매행동과 관련변인에 따른 차이. 셋째 조리종사원의 식품표시 이용실태와 관련변인에 따른 차이. 넷째 조리종사원의 영양표시 이용실태와 관련변인에 따른 차이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리종사원들의 식품 구매 형태와 가공식품 구매행동을 파악하고, 식품표시와 영양표시에 대한 이용실태와 인지도를 조사하여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데 일조하며 식생활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올바른 식품구매활동을 통한 건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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