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3. 선행 연구 고찰 및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한지의 이해 16
가. 한지(韓紙)의 역사와 특성 16
나. 한지의 활용 24
2.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의 특징과 표현방법 29
가.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의 특징 29
나.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의 표현 방법 31
III. 한지 찢어 붙이기 표현방법의 수업 적용의 실제 34
1. 현행 미술교과서에서의 한지 활용 실태 및 분석 34
2.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 표현활동의 실제 42
IV. 한지 찢어 붙이기 표현방법의 수업 적용 결과 분석 78
1.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 표현활동에 대한 흥미도 분석 78
2.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작품만족도 분석 80
3. 표현활동 후 한지 작업에 대한 자신감 분석 84
4. 교사들의 의견 및 평가 85
V. 결론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4
부록 98
부록1. 【한지그림 그리기 표현 활동 후 설문조사서】 98
부록2. 【한지 그림 표현 설문지】 100
〈표 1〉 3학년 미술과 교과서 참고 작품의 한지 활용 재료 분석 34
〈표 2〉 4학년 미술과 교과서 참고 작품의 한지 활용 재료 분석 36
〈표 3〉 5학년 미술과 교과서 참고 작품의 한지 활용 재료 분석 38
〈표 4〉 6학년 미술과 교과서 참고 작품의 한지 활용 재료 분석 40
〈표 5〉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 표현 단원 재구성 42
〈표 6〉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의 미적체험 활동 내용 43
〈표 7〉 한지 찢어 붙이기 표현방법 적용 수업 과정안 내용 체계표 44
〈표 8〉 상상의 동물 그리기 교수·학습 과정안 45
〈표 9〉 풍경화 그리기 교수·학습 과정안 47
〈표 10〉 대상의 특징을 단순화하여 꾸미기 교수·학습 과정안 49
〈표 11〉 컵받침 만들기 교수·학습 과정안 50
〈표 12〉 부채꾸미기 교수·학습 과정안 52
〈표 13〉 모둠집 표지 꾸미기 교수·학습 과정안 54
〈표 14〉 화장지 보관함 만들기 교수·학습 과정안 55
〈표 15〉 한지그림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78
〈표 16〉 색종이·색한지로 나타낸 작품에 대한 만족도 80
〈표 17〉 물감·크레파스·색한지로 나타낸 작품에 대한 만족도 81
〈표 18〉 도화지·색한지로 나타낸 작품에 대한 만족도 82
〈표 19〉 한지그림의 여러 가지 자신의 작품에 대한 만족도 83
〈표 20〉 한지그림 표현활동 후 한지 작업에 대한 자신감 84
〈그림 1〉 토물고기 - 정의선 57
〈그림 2〉 오리머리 두 개 달린 닭발 인간 - 이철환 57
〈그림 3〉 악어물용 - 양승민 57
〈그림 4〉 용백토 - 하설빈 58
〈그림 5〉 날아다니는 게 - 나정은 58
〈그림 6〉 악유리 - 김양준 58
〈그림 7〉 인간너구리 - 윤지영 59
〈그림 8〉 꼬리가 닭인 뿔달린 오리 - 전창준 59
〈그림 9〉 일출 - 조예은 60
〈그림 10〉 봄풍경 - 천경옥 60
〈그림 11〉 바다 - 이철환 60
〈그림 12〉 산의 봄 - 강나해 61
〈그림 13〉 동산위의 나무 한그루 - 양승민 61
〈그림 14〉 여름풍경 - 김양준 61
〈그림 15〉 집들 - 이재은 62
〈그림 16〉 산속마을 - 김혜란 62
〈그림 17〉 들꽃 - 이재풍 63
〈그림 18〉 민들레 - 이소연 63
〈그림 19〉 무궁화 - 정의선 63
〈그림 20〉 배 - 전창준 64
〈그림 21〉 달팽이 - 김혜란 64
〈그림 22〉 소화기 - 양승민 64
〈그림 23〉 손목시계 - 조예은 65
〈그림 24〉 나비 - 하설빈 65
〈그림 25〉 꽃 - 전창준 66
〈그림 26〉 창포꽃 - 조예은 66
〈그림 27〉 앵두 - 하설빈 66
〈그림 28〉 방울꽃 - 이철환 67
〈그림 29〉 연꽃 - 김혜란 67
〈그림 30〉 수박 - 윤지영 67
〈그림 31〉 딸기 - 정의선 68
〈그림 32〉 코스모스 - 천경옥 68
〈그림 33〉 장미꽃 - 양승민 69
〈그림 34〉 포도 - 하설빈 69
〈그림 35〉 튤립 - 이철환 69
〈그림 36〉 풍선 - 이재풍 70
〈그림 37〉 코스모스 - 김혜란 70
〈그림 38〉 코스모스 - 이재은 70
〈그림 39〉 연 - 전창준 71
〈그림 40〉 창포꽃 - 강나해 71
〈그림 41〉 아카시아 모음집 - 박진선, 하설빈, 이재풍 72
〈그림 42〉 캐릭터 모음집 - 이철환, 김혜란, 천경옥 72
〈그림 43〉 허브이야기 - 강나해, 윤지영, 이소연, 김경순 73
〈그림 44〉 사루비아조 모음집 - 양승민, 정의선, 이재은, 전창준 73
〈그림 45〉 해바라기 모음집 - 김양준, 오대호, 조예은, 나정은 74
〈그림 46〉 꽃 - 이재풍 74
〈그림 47〉 엉겅퀴꽃 - 오대호 75
〈그림 48〉 들꽃 - 박진선 75
〈그림 49〉 장미꽃 - 조예은 75
〈그림 50〉 창포꽃 - 강나해 76
〈그림 51〉 수박 - 윤지영 76
〈그림 52〉 개나리 - 김혜란 76
〈그림 53〉 코스모스 - 전창준 77
세계화, 정보화를 추구하는 현대사회는 전통적인 측면보다는 세계적인 요소가 더 비중있게 작용하여 상호, 변화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 미술이 세계 미술 속에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자 한다면 우리 전통미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그 정신적 뿌리를 찾아가야 한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현대미술에서는 새로운 재료와 표현방법이 다양하게 도입되면서 자유로운 개성표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아동 미술에 활용할 수 있는 무수히 많은 표현 재료 중에서도 한지는 다양한 빛깔과 부드러운 질감, 그리고 종이의 결을 이용한 아름다운 표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표현재료로서 한국인의 정서가 담겨 있으며, 자연친화적이다. 특히 초등미술교육에서 한지를 찢어 붙이는 표현활동은 그림의 기초가 없어도 그림과 쉽게 친숙해 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초등학교 6학년은 사실적인 표현 단계에 속하기 때문에 미술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표현이 섬세해지는 시기로서 눈과 손의 불협화로 인해 표현의욕을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미적 욕구의 충족과 더불어 미술활동에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 주기 위해 다양한 표현 재료와 방법을 제공할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 도화지에 크레파스와 물감으로 국한되어 표현활동을 해왔던 학생들에게 한지는 흥미로운 표현재료로서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미술 표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실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한지를 찢어 붙여 표현하는 한지그림을 수업에 적용한 후 한지그림 표현활동에 대한 흥미도 및 한지 작업에 대한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추진하였다.
먼저, 표현재료로서 한지의 특성과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의 미술 교육적 활용가치를 문헌 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이어서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을 적용하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1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6학년 미술 교과서의 한지 활용 실태를 분석하여 한지 찢어 붙이기를 활용한 그림을 도입할 수 있는 단원을 추출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단원별 실제 수업안을 구안하였다.
실제 수업안을 적용한 후, 설문 조사를 통해 아동들의 흥미도 및 만족감을 분석하고, 수업 결과물인 아동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한지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을 이해하고 찢어 붙이는 한지그림 표현활동에 쉽게 접근하여 자유로운 표현활동으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둘째, 한지와 밀가루 풀의 재료 사용은 손가락 끝을 주로 사용하여 작업하는 과정으로 초등학생에게 길러져야 할 촉각체험을 제공하였다.
셋째, 한지공예 기법을 이용한 표현활동에서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고, 생활에 직접 사용되는 실용성이 있음을 인식하였으며, 생활과 밀착된 조형정신을 내면화할 수 있었다.
넷째, 찢어 붙이는 한지그림 표현활동에 대한 자신감 조사에서 94.5%의 어린이들이 조금이라도 자신감을 얻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미술수업에서 한지는 다루기 좋고 구하기 쉬우며 여러 가지 장점으로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다는 관점에서 학생들에게 흥미와 새로움을 줄 수 있으며 전통문화의 이해와 창의적 사고의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의가 있다.
결과적으로 한지를 찢어 붙이는 표현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잠재된 개성과 표현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지가 흥미로운 표현 매개체로 인식되었으며, 나아가 미적 안목 및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게 되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