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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6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목적 8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1
제3절 연구사 12
제4절 이사야 40~55장의 저자 문제 15
1. 제2이사야 21
2. 제2이사야의 시 22
제2장 종의 노래에 나타난 “고난의 종” 26
제1절 본문 분석 및 주석 30
1. 42 : 1 ~ 9 40
2. 49 : 1 ~ 7 44
3. 50 : 4 ~ 9 46
4. 52 : 13 ~ 53 : 12 49
제2절 고난의 종의 정체 52
1. 이스라엘로서의 종 54
2. 개인으로서의 종 58
3. “남은 자”로서의 종 60
제3절 고난의 종과 그 의미 62
제3장 결론 67
참고문헌 73
영문요약 76
초록보기 더보기
일반적인 기독교 내에서 해석되어지고 있는 “고난의 종”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삶은 초대교회 신앙 공동체 집단의 의해서 재해석 되어진 사유 작업에 따른 유산으로서 “고난의 종”에 모습을 신약시대 초대교회 신앙 공동체 무리들의 그것처럼 단정 짓는 일에서 그 소임을 다 했다고 말을 하거나 연구의 주제로 삼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면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시대적 해석에 따르는 오류를 스스로 인정하고 어느 한 쪽만의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이 초대교회의 사유 과정의 유산을 벗어나서 그 당시 약속의 땅이 아닌 곳에서 진정한 하나님의 “고난의 종”으로 살았던 이스라엘 민족의 시각에서 새롭게 제2이사야가 선포했던 고난 받는 “야웨의 종”에 대해 사유하고 연구 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은 마치 신앙적 고백으로서 예수의 삶을 뛰어 넘어서 역사적인 사실로 재해석 되어진 역사적 예수로서 그가 살았고, 마음에 품었던 십자가 사건이 단 일회적인 기념비가 되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 나에게 일어나는 역사적인 사실 그 자체로서 나를 온전히 세워서 그 유혹으로부터 나의 발을 옮길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의 삶 가운데에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그 가운데 나를 온전히 세워서 그 유혹으로부터 나의 발을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냥 말을 앞세우는 것이 아닌 몸소 살아가야 하는 것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을 정리하여 다시 말하면 고난 받는 “야웨의 종”을 해석함에 있어 예수의 삶, 그것만을 대입시킨다면 우리들은 오랜 역사적 진실들 앞에 머리를 숙이게 될 것이다.
제2이사야를 통하여 선포되어진 고난 받는 “야웨의 종”에 대한 해석은 이제 더 이상 예수의 삶에서 그 절정을 다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이 고난 받는 “야웨의 종”의 삶이 자신의 것이 되어지며 이것을 언제나 제3자를 통하여 검증을 받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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