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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비교-이해점검중재가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명료화 요구에 미치는 효과 / 송현주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616.855 -8-88
형태사항
iv, 6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080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언어치료,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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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정리 12

1) 비교-이해점검중재 12

2) 경계선 지능 아동 13

3) 명료화 행위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비교-이해점검중재 15

2.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18

3. 명료화 행위의 의미 및 형태 20

1) 명료화 요구의 형태 21

2) 명료화 요구에 대한 반응의 형태 22

4. 정상아동의 명료화 요구 24

5. 장애아동의 명료화 요구 26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1) 아동 A의 특성 29

2) 아동 B의 특성 29

3) 아동 C의 특성 30

2. 실험도구 31

1) 선별검사도구 31

2) 평가도구(기초선) 32

3) 중재도구 33

3. 실험설계 및 절차 34

1) 실험설계 34

2) 실험절차 34

3) 실험 환경 37

4) 실험 기간 37

4. 자료수집 및 분석 37

1) 분석방법 37

2) 중재의 충실도 및 신뢰도 38

Ⅳ. 연구결과 40

1. 명료화 요구에 미친 효과 40

2. 명료화 요구의 형태변화에 미친 효과 43

Ⅴ. 논의 및 결론 49

참고문헌 53

부록 59

〈부록 1〉 명료화 요구 채점표 60

〈부록 2〉 비교-이해점검중재 내용 및 방법 62

〈부록 3〉 비교-이해점검중재활동(예) - 2회기 65

Abstract 66

〈표 1〉 연구 대상 아동의 개인별 언어특성 29

〈표 2〉 명료화 요구 평가과제 35

〈표 3〉 아동 A에 대한 중재 충실도 38

〈표 4〉 아동 B에 대한 중재 충실도 39

〈표 5〉 아동 C에 대한 중재 충실도 39

〈표 6〉 실험조건에 따른 아동별 명료화 요구 형태 빈도의 평균과 범위 44

〈그림 1〉 아동별 명료화 요구 빈도 그래프 41

〈그림 2〉 아동별 명료화 요구 형태변화 그래프 4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부적절한 정보에 대한 명료화 요구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을 대상으로 지도(Map) 과제를 사용한 비교-이해점검중재가 명료화 요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아동은 생활연령이 만7~8세이고 일반 초등학교 1~2학년에 재학 중이며 부적절한 정보에 대해 명료화를 요구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경계선 지능 아동으로, 언어연령이 생활연령에 비해 1년 정도 지체되는 3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고,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로 실험이 진행되었다. 한 회기 당 시간은 평가 10분과 교수 20분의 총 30분으로 구성하였으며, 매 회기 평가는 교수에 앞서 실시하였다. 평가도구 및 중재도구는 김지숙(2005)이 정신지체아동의 상호지식 촉진을 위한 의사소통중재 효과성 연구에서 비교-이해점검중재의 활동 시 고안하여 사용한 지도 과제 및 중재방법을 참고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중재 단계에서 아동은 연구자가 제시하는 부적절한 정보의 지시문을 듣고 지도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연구자의 정보 제공 이후에 비교-이해점검중재가 이루어졌다. 또한, 이렇게 언어 중재를 통해 습득된 명료화요구가 2주 후에도 유지되는지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대상 아동들의 명료화 요구가 향상되었다. 대상 아동들은 모두기초선 기간 동안 명료화 요구 빈도가 상당히 낮았으나 비교-이해점검중재가 시작되면서 점차 명료화 요구의 빈도가 증가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유지단계에 이르기까지 점차적으로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각 대상 아동들의 명료화 요구의 형태변화를 가져왔으며, 특별한 요소의 반복 요구, 중립적 요구, 확인을 위한 요구의 순으로 명료화 요구형태가 변화되었다. 기초선 단계에서 아동 A와 C는 특별한 요소의 반복 요구가 중립적 및 확인을 위한 요구에 비해 높았던 반면, 아동 B는 중립적 요구가 다른 두 가지 명료화 형태에 비해 높은 사용빈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중재와 유지 단계를 거치면서 대상 아동들 모두 특별한 요소의 반복 요구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중립적 요구, 확인을 위한 요구의 순으로 사용하였다.

셋째, 비교-이해점검중재를 통한 명료화 요구의 습득 효과는 2주일 후에도 유지되었다. 유지 단계에서의 결과는 중재가 종료된 2주일 후 어떠한 언어중재가 제공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습득된 명료화 요구의 변화를 보여줌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도 과제를 사용한 비교-이해점검중재가 지적능력의 부족을 포함한 다양한 특성으로 학습 및 의사소통상황의 청자역할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명료화 요구 향상 및 유지에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명료화 요구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들에게 지도 과제를 사용한 비교-이해점검중재가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치료 교육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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