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어휘 지도 방안 :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 윤태정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72.4 ㅇ544ㄱ
형태사항
v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096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선행 연구 검토 11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5

4. 용어의 정의 17

그림책 17

말놀이 17

어휘 17

어휘력 18

II. 말놀이 활동과 어휘 지도의 관계 19

1. 어휘 지도의 중요성 19

가. 어휘와 어휘력의 개념 19

나. 어휘 지도의 중요성 20

다. 어휘 지도의 일반적 방법 21

2. 말놀이 활동과 어휘 지도의 관계 24

가. 발달적 특성과 어휘 지도의 방향 24

나. 말놀이 활동의 어휘 지도 27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어휘 분석 29

가. 어휘 지도 관련 7차 교육과정 내용 29

나. 어휘 관련 교과서 단원 32

III.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구안 36

1.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의 유형 36

가. 그림책 중심의 문답형 말놀이 활동 유형 37

나. 그림책 중심의 연결형 말놀이 활동 유형 37

다. 그림책 중심의 전달형 말놀이 활동 유형 37

2.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구안 38

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그림책 선정 38

나.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구안 39

IV.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을 활용한 어휘 지도의 실제 66

1. 연구 대상 및 기간 66

2.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어휘 지도의 실제 67

가. 그림책 중심의 연결형 말놀이 활동의 적용 - (말잇기) 67

3. 학습자 반응 및 분석 77

가. 학습자의 활용 어휘 수의 변화 분석 77

나. 설문 조사에 의한 학습자 반응 분석 79

다. 개별 면담에 의한 학습자 반응 분석 85

V. 결론 91

〈참고 문헌〉 94

(ABSTRACT) 96

[부록 1] 말놀이 활동에 대한 설문지 98

〈표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어휘관련 내용 30

〈표 2〉 1학년 1학기 어휘 관련 단원 32

〈표 3〉 1학년 2학기 어휘 관련 단원 34

〈표 4〉 칼데콧(Caldecott)수상작 중심의 그림책 38

〈표 5〉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유형에 따른 하위 유형과 전략 39

〈표 6〉 ‘이야기 듣고 흉내내기’의 전략 43

〈표 7〉 ‘낱말 카드 보고 문장으로 표현하기’의 전략 49

〈표 8〉 ‘다섯고개 놀이’의 전략 51

〈표 9〉 ‘다섯고개 놀이’의 예 51

〈표 10〉 ‘소리를 찾아주세요’의 전략 54

〈표 11〉 ‘끝말잇기’전략 59

〈표 12〉 ‘끝말잇기’의 활동 예 59

〈표 13〉 ‘윗말 잇기’전략 60

〈표 14〉 ‘윗말 잇기’활동의 예 60

〈표 15〉 ‘이야기 잇기’활동의 예 62

〈표 16〉 ‘말로 전하기’의 전략 62

〈표 17〉 ‘몸짓으로 전하기’의 전략 65

〈표 18〉 말잇기 활동의 교수 학습 과정안 68

〈표 19〉 말놀이 상위수준과 하위수준의 모둠 활동 결과 비교 77

〈표 20〉 아동들의 활용 어휘 수의 변화 78

〈표 21〉 설문지 문항 1의 답변 내용 79

〈표 22〉 설문지 문항 2의 답변 내용 80

〈표 23〉 ‘그림 카드로 전하기’의 모둠별 반응 내용 80

〈표 24〉 설문지 문항 3의 답변 내용 81

〈표 25〉 설문지 문항 3-1의 답변 내용 81

〈표 26〉 설문지 문항 4의 답변 내용 82

〈표 27〉 설문지 문항 4-1의 답변 내용 83

〈표 28〉 설문지 문항 5의 답변 내용 84

〈표 29〉 설문지 문항 5-1의 답변 내용 84

〈표 30〉 설문지 문항 6의 답변 내용 85

〈표 31〉 상위 수준 학습자와의 면담 내용 86

〈표 32〉 중위 수준 학습자와의 면담 내용 87

〈표 33〉 하위 수준 학습자와의 면담 내용 88

〈그림 1〉 ‘그림 보고 상상하여 말하기’의 전략 41

〈그림 2〉 ‘주인공은 누구일까요?’의 전략 42

〈그림 3〉 ‘이야기 듣고 흉내내기’의 전략 43

〈그림 4〉 ‘찾아주세요’의 전략 44

〈그림 5〉 ‘만들어 주세요’의 전략 45

〈그림 6〉 ‘채워주세요’의 전략 46

〈그림 7〉 ‘내 생각을 표시해요’의 전략 47

〈그림 8〉 ‘〈누가〉,〈무엇을〉 했는지 문장으로 표현하기’의 전략 48

〈그림 9〉 ‘〈어디서〉,〈왜〉 했는지 문장으로 표현하기’의 전략 49

〈그림 10〉 ‘수수께끼 놀이’의 전략 53

〈그림 11〉 ‘모양을 찾아주세요’의 전략 54

〈그림 12〉 ‘짝을 찾아주세요’의 전략 55

〈그림 13〉 ‘동물과 식물’의 전략 57

〈그림 14〉 ‘과일과 채소’의 전략 58

〈그림 15〉 ‘이야기 잇기’전략 61

〈그림 16〉 ‘그림카드로 전하기’의 전략 6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