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선행 연구 검토 11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5
4. 용어의 정의 17
그림책 17
말놀이 17
어휘 17
어휘력 18
II. 말놀이 활동과 어휘 지도의 관계 19
1. 어휘 지도의 중요성 19
가. 어휘와 어휘력의 개념 19
나. 어휘 지도의 중요성 20
다. 어휘 지도의 일반적 방법 21
2. 말놀이 활동과 어휘 지도의 관계 24
가. 발달적 특성과 어휘 지도의 방향 24
나. 말놀이 활동의 어휘 지도 27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어휘 분석 29
가. 어휘 지도 관련 7차 교육과정 내용 29
나. 어휘 관련 교과서 단원 32
III.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구안 36
1.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의 유형 36
가. 그림책 중심의 문답형 말놀이 활동 유형 37
나. 그림책 중심의 연결형 말놀이 활동 유형 37
다. 그림책 중심의 전달형 말놀이 활동 유형 37
2.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구안 38
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그림책 선정 38
나.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구안 39
IV.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을 활용한 어휘 지도의 실제 66
1. 연구 대상 및 기간 66
2.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어휘 지도의 실제 67
가. 그림책 중심의 연결형 말놀이 활동의 적용 - (말잇기) 67
3. 학습자 반응 및 분석 77
가. 학습자의 활용 어휘 수의 변화 분석 77
나. 설문 조사에 의한 학습자 반응 분석 79
다. 개별 면담에 의한 학습자 반응 분석 85
V. 결론 91
〈참고 문헌〉 94
(ABSTRACT) 96
[부록 1] 말놀이 활동에 대한 설문지 98
〈표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어휘관련 내용 30
〈표 2〉 1학년 1학기 어휘 관련 단원 32
〈표 3〉 1학년 2학기 어휘 관련 단원 34
〈표 4〉 칼데콧(Caldecott)수상작 중심의 그림책 38
〈표 5〉 그림책 중심의 말놀이 활동 유형에 따른 하위 유형과 전략 39
〈표 6〉 ‘이야기 듣고 흉내내기’의 전략 43
〈표 7〉 ‘낱말 카드 보고 문장으로 표현하기’의 전략 49
〈표 8〉 ‘다섯고개 놀이’의 전략 51
〈표 9〉 ‘다섯고개 놀이’의 예 51
〈표 10〉 ‘소리를 찾아주세요’의 전략 54
〈표 11〉 ‘끝말잇기’전략 59
〈표 12〉 ‘끝말잇기’의 활동 예 59
〈표 13〉 ‘윗말 잇기’전략 60
〈표 14〉 ‘윗말 잇기’활동의 예 60
〈표 15〉 ‘이야기 잇기’활동의 예 62
〈표 16〉 ‘말로 전하기’의 전략 62
〈표 17〉 ‘몸짓으로 전하기’의 전략 65
〈표 18〉 말잇기 활동의 교수 학습 과정안 68
〈표 19〉 말놀이 상위수준과 하위수준의 모둠 활동 결과 비교 77
〈표 20〉 아동들의 활용 어휘 수의 변화 78
〈표 21〉 설문지 문항 1의 답변 내용 79
〈표 22〉 설문지 문항 2의 답변 내용 80
〈표 23〉 ‘그림 카드로 전하기’의 모둠별 반응 내용 80
〈표 24〉 설문지 문항 3의 답변 내용 81
〈표 25〉 설문지 문항 3-1의 답변 내용 81
〈표 26〉 설문지 문항 4의 답변 내용 82
〈표 27〉 설문지 문항 4-1의 답변 내용 83
〈표 28〉 설문지 문항 5의 답변 내용 84
〈표 29〉 설문지 문항 5-1의 답변 내용 84
〈표 30〉 설문지 문항 6의 답변 내용 85
〈표 31〉 상위 수준 학습자와의 면담 내용 86
〈표 32〉 중위 수준 학습자와의 면담 내용 87
〈표 33〉 하위 수준 학습자와의 면담 내용 88
〈그림 1〉 ‘그림 보고 상상하여 말하기’의 전략 41
〈그림 2〉 ‘주인공은 누구일까요?’의 전략 42
〈그림 3〉 ‘이야기 듣고 흉내내기’의 전략 43
〈그림 4〉 ‘찾아주세요’의 전략 44
〈그림 5〉 ‘만들어 주세요’의 전략 45
〈그림 6〉 ‘채워주세요’의 전략 46
〈그림 7〉 ‘내 생각을 표시해요’의 전략 47
〈그림 8〉 ‘〈누가〉,〈무엇을〉 했는지 문장으로 표현하기’의 전략 48
〈그림 9〉 ‘〈어디서〉,〈왜〉 했는지 문장으로 표현하기’의 전략 49
〈그림 10〉 ‘수수께끼 놀이’의 전략 53
〈그림 11〉 ‘모양을 찾아주세요’의 전략 54
〈그림 12〉 ‘짝을 찾아주세요’의 전략 55
〈그림 13〉 ‘동물과 식물’의 전략 57
〈그림 14〉 ‘과일과 채소’의 전략 58
〈그림 15〉 ‘이야기 잇기’전략 61
〈그림 16〉 ‘그림카드로 전하기’의 전략 6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