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기악교육과 앙상블 학습 12
가. 기악교육의 특성과 목적 12
나. 앙상블 학습의 지도 이론과 원리 12
다.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의 음악적 성장 특성 14
라. 합주 및 앙상블 활동의 음악 교육적 측면 16
2. 관악합주에 대한 전반적 이해 17
가. 관악교육의 필요성 17
나. 초등학교 관악합주의 의미 18
다. 관악합주 편성 악기론 20
라. 관악합주 편성의 기본이론 29
3. 선행연구 고찰 32
III. 관악합주 지도 방법론 35
1. 기초 연주 기능 지도 37
가. 호흡(Breathing)의 지도 37
나. 입술 대는 법(Embouchure)의 지도 39
다. 텅잉(Tonguing)의 지도 43
2. 개인 연습 지도 46
3. 악기 파트별 연습 지도 47
가. 관악합주단에서 악기 파트별 연습의 의미 47
나. 악기 파트별 연습 지도 방법 48
4. 그룹별(Team)연습 지도 48
5. 합주 지도 49
가. 워밍업(Warming Up) 50
나. 튜닝(Tuning)하기 53
다. 초등학교 관악합주단 지도의 기본 방향 54
라. 지도교사가 유의해야 할 합주 지도의 방법 54
IV. 초등학교 관악합주단 운영 프로그램 56
1. 운영의 기본 방향 56
가. 운영 목적 56
나. 운영 중점 사항 설정 57
다. 운영의 기본 사항 57
2. 관악합주 운영 시스템 구안 및 적용 57
가. 관악합주단 운영 시스템 설계 57
나. 요일별 연습 사항 58
3. 관악합주단 연간 운영 계획 60
가. 연간 운영 프로그램의 설계 60
나. 연간 운영 프로그램의 실제 63
4. 다양한 표현의 기회 제공 65
가. 교내 연주회의 필요성 65
나. 다양한 연주 형태로 자기표현의 기회 확대 66
5. 프로그램 운영의 결과 67
V. 요약 및 제언 68
1. 요약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표 1〉 관악합주의 악기별 섹션 구분 30
〈표 2〉 관악합주 편성표 31
〈표 3〉 마우스피스 악기 취주법 연습방법 41
〈표 4〉 홑 리드 악기 취주법 연습방법 42
〈표 5〉 겹 리드 악기 취주법 연습방법 43
〈표 6〉 텅잉 연습의 단계 45
〈표 7〉 관악합주단 주간 운영 프로그램 58
〈표 8〉 방과후학교 수업지도안 (플루트·오보에 부) 59
〈표 9〉 대구D초등학교 연간 행사계획 62
〈표 10-1〉 대구D초등학교 연간 운영 프로그램-1(11월∼5월) 63
〈표 10-2〉 대구D초등학교 연간 운영 프로그램-2(6월∼11월) 64
〈그림 1〉 플루트의 모양 및 음역 22
〈그림 2〉 피콜로의 모양 및 음역 22
〈그림 3〉 오보에의 모양 및 음역 23
〈그림 4〉 클라리넷의 모양 및 음역 23
〈그림 5〉 바순의 모양 및 음역 24
〈그림 6〉 색소폰의 모양 및 음역 24
〈그림 7〉 트럼펫의 모양 및 음역 25
〈그림 8〉 호른의 모양 및 음역 26
〈그림 9〉 트롬본의 모양 및 음역 27
〈그림 10〉 유포늄의 모양 및 음역 27
〈그림 11〉 튜바의 모양 및 음역 28
〈그림 12〉 팀파니의 모양 28
〈그림 13〉 세트드럼의 모양 28
〈악보 1〉 롱톤 워밍업의 예
〈악보 2〉 립슬러 워밍업의 예
〈악보 3〉 텅잉 워밍업의 예
〈악보 4〉 음계 워밍업의 예
〈악보 5〉 악곡을 이용한 워밍업의 예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