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관악합주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 4·5·6학년 관악합주단원을 중심으로 / 배영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72.87 ㅂ387ㅊ
형태사항
v, 6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099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기악교육과 앙상블 학습 12

가. 기악교육의 특성과 목적 12

나. 앙상블 학습의 지도 이론과 원리 12

다.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의 음악적 성장 특성 14

라. 합주 및 앙상블 활동의 음악 교육적 측면 16

2. 관악합주에 대한 전반적 이해 17

가. 관악교육의 필요성 17

나. 초등학교 관악합주의 의미 18

다. 관악합주 편성 악기론 20

라. 관악합주 편성의 기본이론 29

3. 선행연구 고찰 32

III. 관악합주 지도 방법론 35

1. 기초 연주 기능 지도 37

가. 호흡(Breathing)의 지도 37

나. 입술 대는 법(Embouchure)의 지도 39

다. 텅잉(Tonguing)의 지도 43

2. 개인 연습 지도 46

3. 악기 파트별 연습 지도 47

가. 관악합주단에서 악기 파트별 연습의 의미 47

나. 악기 파트별 연습 지도 방법 48

4. 그룹별(Team)연습 지도 48

5. 합주 지도 49

가. 워밍업(Warming Up) 50

나. 튜닝(Tuning)하기 53

다. 초등학교 관악합주단 지도의 기본 방향 54

라. 지도교사가 유의해야 할 합주 지도의 방법 54

IV. 초등학교 관악합주단 운영 프로그램 56

1. 운영의 기본 방향 56

가. 운영 목적 56

나. 운영 중점 사항 설정 57

다. 운영의 기본 사항 57

2. 관악합주 운영 시스템 구안 및 적용 57

가. 관악합주단 운영 시스템 설계 57

나. 요일별 연습 사항 58

3. 관악합주단 연간 운영 계획 60

가. 연간 운영 프로그램의 설계 60

나. 연간 운영 프로그램의 실제 63

4. 다양한 표현의 기회 제공 65

가. 교내 연주회의 필요성 65

나. 다양한 연주 형태로 자기표현의 기회 확대 66

5. 프로그램 운영의 결과 67

V. 요약 및 제언 68

1. 요약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표 1〉 관악합주의 악기별 섹션 구분 30

〈표 2〉 관악합주 편성표 31

〈표 3〉 마우스피스 악기 취주법 연습방법 41

〈표 4〉 홑 리드 악기 취주법 연습방법 42

〈표 5〉 겹 리드 악기 취주법 연습방법 43

〈표 6〉 텅잉 연습의 단계 45

〈표 7〉 관악합주단 주간 운영 프로그램 58

〈표 8〉 방과후학교 수업지도안 (플루트·오보에 부) 59

〈표 9〉 대구D초등학교 연간 행사계획 62

〈표 10-1〉 대구D초등학교 연간 운영 프로그램-1(11월∼5월) 63

〈표 10-2〉 대구D초등학교 연간 운영 프로그램-2(6월∼11월) 64

〈그림 1〉 플루트의 모양 및 음역 22

〈그림 2〉 피콜로의 모양 및 음역 22

〈그림 3〉 오보에의 모양 및 음역 23

〈그림 4〉 클라리넷의 모양 및 음역 23

〈그림 5〉 바순의 모양 및 음역 24

〈그림 6〉 색소폰의 모양 및 음역 24

〈그림 7〉 트럼펫의 모양 및 음역 25

〈그림 8〉 호른의 모양 및 음역 26

〈그림 9〉 트롬본의 모양 및 음역 27

〈그림 10〉 유포늄의 모양 및 음역 27

〈그림 11〉 튜바의 모양 및 음역 28

〈그림 12〉 팀파니의 모양 28

〈그림 13〉 세트드럼의 모양 28

〈악보 1〉 롱톤 워밍업의 예

〈악보 2〉 립슬러 워밍업의 예

〈악보 3〉 텅잉 워밍업의 예

〈악보 4〉 음계 워밍업의 예

〈악보 5〉 악곡을 이용한 워밍업의 예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