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와 한계 11

Ⅱ. 본론 12

1. 기초과정의 학습개념 12

1) 기초 교본 : 베스틴 (초급과 1권부터 4권) : 베스틴 19

2) 기초교본 : 하이비스 (1권-4권) : 송지혜 20

3) 기초교본 : 피아노 어드벤쳐(1급 - 8급) : 랜달 페이버 21

2. 용어 정의와 목표 27

1) ‘중급과정’과 ‘중급도입기’의 정의 27

2) ‘과도기’의 정의와 목표 28

3. 기초과정 테스트와 문제점 발견 29

1) 체크해야 할 사항들과 근거 29

2) 문제점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처방 38

4. 시대별 스타일 경험의 레퍼토리 접근 59

1) 바로크 시대 61

2) 고전시대 스타일 70

3) 낭만시대 스타일 74

4) 20세기 음악 80

Ⅲ. 결론 86

후기 90

참고문헌 91

부록 96

Abstract 106

표목차

〈표1. 기초과정의 세부단계에 따른 목표〉 16

〈표2. 기초 개념의 내용과 교본의 내용의 단계별 비교〉 24

〈표3. 교본을 판단할 체크리스트가 담고있는 내용〉 32

〈표4. 중급단계의 새로운 어려움과 도입기에서의 체크사항〉 34

〈표5. 중급 작품들의 전형적인 테크닉적·작곡적 특징〉 35

〈표6. 진단의 기준에 대한 예〉 37

〈표7. 운동 기술 학습의 단계〉 43

〈표8. 개념 학습의 단계〉 45

〈표9. 문제 해결 단계와 각각의 단계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역할〉 58

〈표10. 장식음〉 62

초록보기

중급과 기초의 차이는 음악적으로 기보적으로 복잡한 것에 있다. 하지만 그 복잡함의 기준은 모호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기초의 개념을 익힌 후 문헌을 연주하는 중급으로 도입될 때 학생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기초와 중급과정의 과도기는 중급과정에서의 새로운 어려움을 암시하고 기초개념을 재정립하여 종합적인 해석능력과 비판적인 자아를 키워주기 위한 목적을 지니는 과정으로 그 의의를 둔다.

중급과정의 문헌을 연주하면서도 기초과정에서 정리되어야 하는 음악적 개념들이 정립되지 못해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할 때 학생은 기초수준인지 중급수준인지 평가내리기에 더욱 어려워진다. 이러한 경우 뚜렷한 목표가 있기보다는 진도위주의 학습이 될 가능성이 크며, 오직 연습만이 해결방안이라는 테크닉에만 집중된 무모한 연습 습관이 들 수도 있다. 갑자기 어려워지고 복잡해져서 흥미를 잃고 포기할 수 도 있으며 교사에게만 의존해 개인적인 판단력을 발달시키기도 어려워 중급수준이면서도 기초수준의 레슨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진단과 처방의 예를 들어 해결해 보고자 한다. 비교적 어려운 음악도 연주할 수 있지만 음고 읽기를 어려워하는 경우, 리듬·박자·리듬 패턴을 결정하지 못하거나 특히 리듬감을 잡기 위해 모방·어림짐작하는 것에 의존하는 경우, 악보를 읽고 박자를 셀 수 있으나 기본 테크닉이 부족한 경우, 이론적 예비지식이 부족하거나 전혀 없는 경우의 예로 학생의 수준을 체크하고 문제점으로 발견된 부분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그 해결을 위해 학생과 함께 또 다른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개념과 실제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 경험시키고 정의내리면서, 학생은 이미 확립된 개념과 새로운 개념에 대해 비교와 응용으로 내면화되고 강화될 것 이다. 그리고 내적단서가 필요하지 않는 순발력적인 실제의 연주가 되기까지 연습을 도와줘야 한다. 이러한 훈련은 기초개념을 제시하던 수준에서 개념을 해석하는 수준으로 변화시키기에 도움이 되며 중급의 새로운 어려움에 대한 해결 능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음악적인 자아 의존도와 개인적인 판단력 그리고 포괄적인 형식의 이해와 종합적 조절능력과 해석능력을 위한 방안도 될 것이다.

과도기란 보다 체계적인 또 하나의 단계로 기초에서 중급으로 넘어가는 도중에 기초와 중급의 모호한 경계에서 생길 수 있는 틈을 좁히고 자연스럽게 중급으로 통할 수 있는 동안으로 재해석 될 수 있다. 그 틈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습의 연속성을 고려해 문헌을 접하기 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경우의 예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적인 레슨에 대해 연구하였다. 체계적인 계획에 의한 교본이 없는 중급단계는 레퍼토리에 의존 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학생수준에 맞는 목표와 계획은 반듯이 병행되어야 하며 그 계획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