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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광고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 동양화 육법론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의 연구 : 2000년~2007년 신문광고를 중심으로 / 박민희 인기도
발행사항
포천 : 대진대학교 문화예술전문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41.6 ㅂ182ㄱ
형태사항
v, 6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11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진대학교 문화예술전문대학원, 비쥬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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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과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2

II. 동양화 육법론(六法論) 대한 이론적 배경 12

1. 동양화 육법론(六法論)에 대한 개념 12

2. 동양화 육법론(六法論)에 대한 내용과 특징 16

가. 기운생동(氣韻生動) : 기운이 생동하다. 16

나. 골법용필(骨法用筆) : 골법으로 붓을 사용한다. 17

다. 응물상형(應物象形) : 사물에 응하여 모습을 그린다. 19

라. 수류부채(隨類賦彩) : 사물의 종류에 따라 채색한다. 20

마. 경영위치(經營位置) : 화면의 위치를 경영한다. 21

바. 전이모사(轉移模寫) : 옮겨서 베껴 그린다. 22

III. 신문광고 디자인과 동양화 육법론(六法論)의 관계. 23

1. 신문 광고의 개념 및 종류 23

2. 신문광고의 구성요소 24

3. 감성적 소구와 신문광고 디자인 25

4. 신문광고 디자인과 동양화 육법론(六法論) 27

IV. 신문광고 디자인에서 사혁의 육법을 활용한 사례 분석 29

1. 기운생동(氣韻生動) 활용 사례 29

2. 골법용필(骨法用筆) 활용 사례 31

3. 응물상형(應物象形) 활용 사례 31

4. 수류부채(隨類賦彩) 활용 사례 33

5. 경영위치(經營位置) 활용 사례 34

6. 전이모사(轉移模寫) 활용 사례 36

V. 신문광고 디자인에서 사혁의 육법을 활용함에 따른 실증적 연구 38

1. 조사 방법 38

2. 조사 대상 38

3. 연구 조사의 분석 내용 39

가. 설문지 작성 39

나. 분석내용 39

1) 성별 분포 40

2) 연령별 분포 40

3) 직업별 분포 40

4) 1일 광고 접촉율 41

5) 광고에 대한 매체별 관심도 41

6) 광고에 대한 인식도 42

7) 광고 구성요소에 대한 주목율 42

8) 광고에 대한 관심도 42

9) 광고 정보 전달력 43

10) 광고의 감성친화력 46

11) 광고 구매도 48

4. 연구의 한계 48

VI. 결론 49

시작품 [ 1] 52

시작품 [ 2] 53

시작품 [ 3] 54

참고문헌 55

설문지 58

ABSTRACT 78

〈표 1〉 설문 작성표 39

〈표 2〉 성별 분포 40

〈표 3〉 연령별 분포 40

〈표 4〉 직업별 분포 40

〈표 5〉 1일 광고 접촉율 분포 41

〈표 6〉 광고에 대한 매체별 관심도 41

〈표 7〉 광고에 대한 인식도 42

〈표 8〉 광고 구성요소에 대한 주목율 42

〈표 9〉 광고에 대한 관심도 42

〈표 10〉 광고 이해도, 설득율, 주목율 43

〈표 11〉 주의를 끄는 원인 44

〈표 12〉 주의를 끌지 못하는 원인 45

〈표 13〉 광고 호감도, 친근감, 선호도 46

〈표 14〉 광고 소구 유형 47

〈표 15〉 광고 구매도 48

[그림 1]소니 제품광고 1 29

[그림 2]소니 제품광고 2 29

[그림 3]조흥은행 기업광고 1 30

[그림 4]조흥은행 기업광고 2 30

[그림 5]SK 기업광고 31

[그림 6]국순당의 백세주 제품광고 32

[그림 7]CJ 홈쇼핑 광고 33

[그림 8]정관장 제품광고 1 34

[그림 9]정관장 제품광고 2 34

[그림 10]LG전선 기업광고 1 36

[그림 11]LG전선 기업광고 2 36

[그림 12]크로커다일 기업광고(내용누락) 37

[그림 13]씨름토토 광고 37

초록보기 더보기

사혁의 육법론은 그가 화가 생활의 실천적 경험을 얻은 것을 토대로 중국 회화 발생 이후 그때 까지 형성된 중국 화단의 여러 작품을 계통적으로 총정리하고 과학적 논법으로 분석하여 저술한 『고화품록(枯花品錄)』의 중심 내용이다.

그의 화품론은 후세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고, 현재도 그의 방법론은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회화창작에서 요구되는 예술성을 계통적으로 지적해냄으로써 창작 또는 평론상으로 작품에 대한 우열을 가리는 기준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동양회화 이론 중 가히 시조라 할 수 있는 육법론을 사용하여 신문광고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해 평가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중국의 전통 미학사상인 사혁의 육법론을 광고 디자인에 적용시켜 효과적인 디자인이 어떤 것인지 찾아내어 보고, 한국의 광고디자인의 미래에도 다양한 변혁의 소용돌이와 새로운 도전 상황에 직면해 나아가야 할 방법을 고찰하여 보고자 한다.

이런 점에서 사혁의 육법론과 광고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의 관계를 알아보고, 대표적 광고 디자인 작품 속에서 어떻게 표현 되었는가를 분석하여, 한국 디자인만이 가지는 독특하고 창조적인 미를 보다 더 발전시켜 새로운 한국 광고디자인 문화성립에 또 하나의 새로운 기점이 되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연구 범위에 따른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있다. 연구 범위는 2000년 1월1일부터 2007년 11월 17일까지 인쇄매체 광고 중 신문광고디자인을 중심으로 사혁의 육법론의 활용사례, 분석, 발전방안을 다루고 있으며 연구 방법으로 예시 사례들을 발췌, 소비자들에게 설문조사하여 소비자 선호도 조사와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설문 통계 결과로 신문광고 디자인과 동양화의 ‘육법론’ 조화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결론〉에서는 육법론이 광고 디자인에 접목되었을 시에 얻게 되는 효과와 이에 대한 장단점, 그리고 지향점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동양의 전통 미학사상이 현재의 광고 디자인 문화에 주는 영향력을 새롭게 찾아내기 위한 본 연구는 현대의 광고디자인 문화가 발전 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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