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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하철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과 매체별 광고효과 : 서울 지하철 2호선을 중심으로 / 공창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659 -8-28
형태사항
viii, 9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208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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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1.2. 논문의 구성 15

제2장 기존문헌연구 및 현황 17

2.1. 옥외광고의 개념 17

2.1.1. 옥외광고의 정의 17

2.1.2. 옥외광고의 역사 18

2.1.3. 옥외광고의 유형 22

2.2. 교통광고 31

2.2.1. 교통광고의 정의 31

2.2.2. 교통광고의 분류 32

2.2.3. 교통광고의 특징 35

2.3. 지하철광고 37

2.3.1. 지하철과 지하철광고의 발전 37

2.3.2. 지하철광고의 유형과 매체 특성 40

2.4. 옥외광고의 효과모델과 선행연구 45

2.4.1. 광고효과에 대한 이론 45

2.4.2. 옥외광고에 대한 수용자 모델 50

2.4.3. 옥외광고의 효과측정 연구 52

제3장 연구방법 57

3.1. 연구문제 57

3.1.1. 연구문제와 가설의 설정 57

3.1.2. 주요술어에 대한 개념정의 59

3.2. 연구설계 62

3.2.1. 연구대상과 조사절차 62

3.2.2. 실험광고물의 유형과 규격 64

3.2.3. 종속변수의 측정 65

3.2.4. 자료분석 68

제4장 연구결과 69

4.1. 지하철 이용실태 69

4.2. 성별에 따른 지하철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73

4.2.1. 성별에 따른 지하철광고의 인지반응 73

4.2.2. 성별에 따른 지하철광고의 태도효과 74

4.2.3. 성별에 따른 지하철광고의 구매의도 75

4.3. 이용유형에 따른 지하철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76

4.3.1. 이용유형에 따른 지하철광고의 인지반응 76

4.3.2. 이용유형에 따른 지하철광고의 태도효과 77

4.3.3. 이용유형에 따른 지하철광고의 구매의도 78

4.4. 매체별 지하철광고에 대한 주목도 79

4.4.1. 차내 매체별 광고 주목도 79

4.4.2. 역사 매체별 광고 주목도 80

4.5. 지하철 광고에 대한 매체별 효과비교 81

제5장 결론 83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83

5.2. 연구의 제한점 89

참고문헌 91

[설문지] 설문지 94

ABSTRACT 102

〈표 1-1〉 2007년 광고시장 전망 13

〈표 2-1〉 옥외광고물의 유형과 정의 23

〈표 2-2〉 지하철 1-8호선 노선별 현황 38

〈표 2-3〉 지하철 차내 광고의 시대별 규격 변화 39

〈표 2-4〉 지하철 호선별 광고물의 매체 규격 43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3-2〉 실험광고물(차내)의 형태와 규격 64

〈표 3-3〉 실험광고물(역사내)의 형태와 규격 64

〈표 3-4〉 종속변수 측정치의 구성과 설문문항 67

〈표 4-1〉 성별에 따른 주당 지하철 평균 이용횟수 69

〈표 4-2〉 이용유형에 따른 주당 지하철 평균 이용횟수 70

〈표 4-3〉 성별에 따른 지하철 차내에서의 행동패턴 71

〈표 4-4〉 이용유형에 따른 지하철 차내에서의 행동패턴 72

〈표 4-5〉 성별에 따른 인지반응의 차이검증 결과 73

〈표 4-6〉 성별에 따른 소비자 태도의 차이검증 결과 74

〈표 4-7〉 성별에 따른 소비자 구매의도의 차이검증 결과 75

〈표 4-8〉 이용유형에 따른 인지반응의 차이검증 결과 76

〈표 4-9〉 이용유형에 따른 소비자 태도의 차이검증 결과 77

〈표 4-10〉 이용유형에 따른 소비자 구매의도의 차이검증 결과 78

〈표 4-11〉 차내 매체별 주목도에 대한 반복측정 ANOVA의 결과 79

〈표 4-12〉 역사내 매체별 주목도에 대한 반복측정 ANOVA의 결과 80

〈표 4-13〉 지하철 차내 광고물에 대한 매체별 DEC와 GRPs 81

〈표 4-14〉 지하철 역사내 광고물에 대한 매체별 DEC와 GRPs 82

〈그림 2-1〉 옥외광고물의 분류체계 26

〈그림 2-2〉 마케팅믹스와 환경요인에 의한 소비자행위 결정모형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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