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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청계천 복원에 따른 장소성의 변화와 인근 가로환경 변화 특성에 관한 연구 / 이경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690 -8-24
형태사항
x,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43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건축계획,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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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2.1. 연구의 범위 18

1.2.2. 연구의 방법 19

1.3. 연구의 흐름도 20

제2장/2. 이론고찰 23

2.1. 장소성의 개념 23

2.1.1. 장소와장소성 23

2.1.2. 장소성의 형성 25

2.2. 가로와 가로환경 27

2.2.1. 가로의 개념 27

2.2.2. 가로의 기능과 구성요소 28

2.2.3. 가로환경 28

2.3. 분석의 틀 30

2.3.1. 가로환경 변화의 분석 대상 30

2.3.2. 가로환경 변화의 분석요소 31

제3장/3. 대상지 개요 35

3.1. 청계천의 역사 35

3.1.1. 일제강점기 전 · 후의 청계천 35

3.1.2. 산업화시기의 청계천 36

3.2. 복원사업 이후 청계천의 변화 37

3.2.1. 복원사업 이후 청계천의 인간행태 변화 37

3.2.2. 청계천의장소성 변화 38

3.3. 청계천 복원공사 이전의 가로환경 40

3.3.1. 가로체계의 형성과 특성 40

3.3.2. 복원공사 이전의 인근지역 현황 45

3.3.3. 건축물의 용도 및 분포 47

3.3.4. 건축물의 규모 및 분포 49

3.3.5. 건축물에 의한 가로환경 특성 51

3.4. 복원공사에 따른 인근지역의 변화 60

3.4.1. 토지거래 동향 60

3.4.2. 건축동향 61

3.4.3. 대상지 인근지역 건축동향의 분포 62

3.5. 복원공사 이후 인근지역의 관리 현황 67

3.5.1. 청계천 복원에 따른 도심부 관리 67

3.5.2. 지구단위계획에 의한 제도적 관리 69

제4장/4. 분석 87

4.1. 건축물의 용도변화 및 분포 87

4.2. 건축물의 규모변화 및 분포 90

4.3. 건축물에 의한 가로환경 변화 92

4.3.1. 종로변 가로환경 변화 94

4.3.2. 청계천변 가로환경 변화 95

4.3.3. 삼일로변 가로환경 변화 97

4.3.4. 가로 AY-3 98

4.3.5. 가로 AY-4, AY-5 98

4.3.6. 가로 AY-6 99

4.3.7. 가로 BX-2 101

4.3.8. 가로 BX-3 101

4.3.9. 가로 BX-10 102

4.3.10. 가로 BY-9 102

4.3.11. 가로 BX-8, BY-11 104

4.4. 가로환경 변화 특성에 대한 분석 105

4.4.1. 가로환경 변화 양상 105

4.4.2. 가로의장소성과 가로환경의 변화 107

제5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6

부록 119

ABSTRACT 122

〈표 2-1〉 가로의 개념 27

〈표 2-2〉 가로의 구성요소 28

〈표 2-3〉 가로환경 분석을 위한 요소 29

〈표 2-4〉 분석의 틀 32

〈표 3-1〉 장소성 구성요소의 세부요소별 변화 39

〈표 3-2〉 1980년 전후 관철동의 가로체계 변화 41

〈표 3-3〉 연구대상지의 가로체계 변화 42

〈표 3-4〉 가로별 명칭 구분 43

〈표 3-5〉 가로분류 및 규모 44

〈표 3-6〉 필지와 건축물의 규모 및 분포 - 관철동 49

〈표 3-7〉 필지와 건축물의 규모 및 분포 - 관수동 50

〈표 3-8〉 복원사업 전후의 건축행위량 변화 (법정동 기준) 63

〈표 3-9〉 복원공사 이후의 건축행위 분류 64

〈표 3-10〉 도심부 토지이용의 세부내용 67

〈표 3-11〉 대상지 정비방향 68

〈표 3-12〉 페널티 적용 기준표 70

〈표 3-13〉 인센티브 적용 기준표 71

〈표 3-14〉 필지의 최소·최대 개발규모 구분 72

〈표 3-15〉 용도관련 인센티브 적용기준 73

〈표 3-16〉 지구단위계획지역내 용도계획 74

〈표 3-17〉 건축물 높이제한 75

〈표 3-18〉 간판설치 기준 79

〈표 4-1〉 건축물의 용도변화 89

〈표 4-2〉 건축물의 규모변화 91

(그림 1-1) 연구의 대상지 19

(그림 1-2) 연구의 흐름 20

(그림 2-1) Schulz의 실존적 공간 23

(그림 2-2) 장소성의 형성과정 26

(그림 3-1) 복개이전의 청계천 35

(그림 3-2) 복개된 청계천로, 1962 36

(그림 3-3) 복원사업 이전의 청계천 36

(그림 3-4) 복원이후의 청계천 37

(그림 3-5) 제 1중앙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1952. 40

(그림 3-6) 용도지역 구분 45

(그림 3-7) 인근지역 법정동 구분 46

(그림 3-8) 복원공사 이전 관철동의 건축물 용도현황, 2003 47

(그림 3-9) 복원공사 이전 관수동의 건축물 용도현황, 2003 48

(그림 3-10) 관철동 가로 AY-3 51

(그림 3-11) 가로 AY-2와 AY-3 사이 블록 52

(그림 3-12) 건축물의 후면부에 접한 가로에는 사람의 통행이 거의 없으며, 인근 노점상의 가판대를 보관하는 등 창고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외벽에는 설비관련 기계들의 설치로 외관을 저해하고 있다 52

(그림 3-13) 가로 AY-7 53

(그림 3-14) 가로변에 면한 음식점에 의해 가로공간 전체가 점유되고 있다. 53

(그림 3-15) 복원공사 이전, 청계천변 공구상가의 가로 현황 54

(그림 3-16) 2003년 가로 BY-10 사진. 자재들이 가로에 적재되어 있다. 시트지 판매상의 경우 자재의 부피로 인해 점유면적이 크다 54

(그림 3-17) 가로 BX-5, BY-8, BY-9, BY-10 지역 54

(그림 3-18) 기획용품 업종의 가로점유 55

(그림 3-19) 간판제작업의 가로점유형태 55

(그림 3-20) 가로 BY-7 55

(그림 3-21) 음식점에 의한 가로공간 점유형태 56

(그림 3-22) 가로 BX-7, BY-12 56

(그림 3-23) 가로 BX-7의 경우 일부의 점포에서만 가로점유가 이루어진다. 56

(그림 3-24) 가로 BY-9, 모텔의 전면공지에 의한 가로공간 확장 57

(그림 3-25) 가로 AY-3와 AY-5 사이 블록 57

(그림 3-26) 가로 BY-10 58

(그림 3-27) 가로 BY-7에 면한 건축물과 가로 58

(그림 3-28) 전면공지를 사유화 58

(그림 3-29) 도심부 및 청계천 주변지역 토지거래 동향 (2002. 7∼2004. 12) 60

(그림 3-30) 청계천복원공사 전·후의 분기별 건축동향 61

(그림 3-31) 건축행위 변화량 62

(그림 3-32) 인근지역 건축행위 분포 66

(그림 3-33) 도심부 토지이용계획 67

(그림 3-34) 공동개발 73

(그림 3-35) 획지계획 73

(그림 3-36) 관수동내 건축한계선 지정도로 76

(그림 3-37) 간선도로변 건축한계선 76

(그림 3-38) 건축물의 외부형태 77

(그림 3-39) 획지 및 건축물 등에 관한 운영지침 - 관철동 (서측 블록) 81

(그림 3-40) 획지 및 건축물 등에 관한 운영지침 - 관철동 (동측 블록) 82

(그림 3-41) 획지 및 건축물 등에 관한 운영지침 - 관수동 (서측 블록) 83

(그림 3-42) 획지 및 건축물 등에 관한 운영지침 - 관수동 (동측 블록) 84

(그림 4-1) 건축물의 용도변화 및 분포 88

(그림 4-2) 건축물의 규모변화 및 분포 91

(그림 4-3) 가로체계 구분 93

초록보기 더보기

도시는 발전과정에 있어서 도시를 살아가는 인간에 의해 형성되는 인문·사회적 환경과 도시의 물리적 환경의 지속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변화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인간 요구의 변화가 주체가 되어 이루어진다. 서울은 과거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거치면서 인구유입에 의한 도시의 확장 및 고밀화 되면서, 많은 도시적 문제를 겪게 되었다. 이후 서울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산, 분당과 같은 주변 도시들이 개발되었지만, 중심도시의 노후 및 공동화 현상과 같은 새로운 도시문제를 겪게 된다. 이러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도시내 지역적 재개발, 재생의 방법이 활성화되고 있다. 도시의 재개발은 대상지가 도시에서 갖는 기능과 ·역할 및 물리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장소가 갖는 성격의 변화를 수반 한다.

본 연구는 도심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도심재개발, 도심재생이 인근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대상지가 갖는 장소적 성격의 변화와 이에 따른 인근지역 환경변화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그 문제점을 찾는데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해 도심부 재개발로 의미를 갖는 청계천 복원사업을 사례로 인접 지역인 관수동과 관철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장소의 성격변화는 Edward Relph와 Norberg Schulz의 장소성 개념을 바탕으로 하였다. 대상지의 환경변화는 도시의 구조를 형성하는 가로공간을 대상으로 구체화하여 가로환경의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장소성과 가로환경의 개념을 다루고 있는데, 장소성은 그 형성요소와 형성과정을 고찰 하였다. 가로환경은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크게 건축물 요소와 대지요소, 환경변화를 수반하는 건축동향에 의한 건축물의 분포와 같은 물리적 요소로 분류하여 가로환경 변화 분석을 위한 틀을 구체화 하였다.

3장에서 가로환경변화 특성의 분석에 앞서 청계천 복원사업에 의한 장소의 성격변화는 장소성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복원사업 이전 관철동과 관수동의 지역적 성격, 도시구조, 건축물에 의한 가로환경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복원사업 이후의 건축동향과 건축물에 의한 환경변화의 틀을 제한하는 제도적 관리현황을 고찰하였다.

4장에서는 복원사업 이후에 이루어진 관철동과 관수동내 각 가로를 세분화하여 건축활동의 대상 건축물을 중심으로 가로에 면하는 건축물의 변화에 의한 가로환경변화와 그 특성을 분석하였고, 5장에서는 3장과 4장의 분석을 바탕으로 청계천 복원사업에 따른 인근지역 가로환경 변화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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