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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14
1.1. 연구의 동인(動因)과 목적 14
1.2. 연구의 기본 관점 16
1.3. 논점의 발전 과정과 연구 방법 19
2. 배열(arrangement)로서 타이포그라피 맥락과 그 의미 22
2.1. 타이포그라피 맥락 짚기 22
2.2. 배열과 형식체계로서 타이포그라피 23
2.3. 수적 배열로서 질서(심메트리아symmetria)와 준주관적 미적 배열로서 질서(에우리드미아eurhythmia) 27
3. 타이포그라피의 변태_동인(變態.動因)으로서 불확정성 시각 맥락 30
3.1. 아낙시만드로스의 무규정자(apeiron) 30
3.2.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Uncertainty) 원리 33
3.3. 시각적 해석의 다의적 코드로서 모호성(ambiguity) 38
3.4. 비규정성(indeterminacy) 잣대로서 디자인 가치 판단 41
4. 변태(變態)로서 메타모르포시스(metamorphosis) 맥락 44
4.1. 변신(變身)으로서 ‘피그말리온 모티프’ 44
4.2. 메타모르포시스 용어의 다의적 해석 48
5. 타이포그라피의 새로운 배열을 가능케 하는 디자인 태도로서 메타모르포시스 52
5.1. 일정한 기준점을 바탕으로 한 배열로서 변이·변주(variation) 52
5.2. 활자 왜곡을 통한 배열로서 변형(transformation) 59
5.3. 새로운 배열의 발견으로서 변혁(revolution) 64
6. 메타모르포시스적 태도에 기인한 타이포그라피 방법론 확장 가능성 86
7. 결론 92
참고문헌 94
Abstract 97
〈그림 1〉 이 연구의 논점을 단순화한 다이어그램 11
〈그림 2〉 볼프강 바인가르트의 책표지 디자인 연습 과정 동안 연구자가 만든 책표지 디자인 15
〈그림 3〉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24
〈그림 4〉 (제목없음) 40
〈그림 5〉 나비의 변태 44
〈그림 6〉 브론지노(Il Agnolo Bronzino) 〈퓌그말리온과 갈라 테이아〉 1503~1572 46
〈그림 7〉 에셔, 메타모르포시스 49
〈그림 8〉 점과 선의 36가지 변이 53
〈그림 9〉 에밀 루더, 〈스위스 타이포 그라피 잡지 TM 표지디자인〉 1961 54
〈그림 10〉 요셉 뮐러 브로크만 〈Musica Viva 포스터 시리즈〉 1970~1972 55
〈그림 11〉 헬무트 슈미트 〈그라피스크 레비 grafisk revy의 표지디자인〉. 1972. 56
〈그림 12/그림 13〉 안상수 〈보고서/보고서〉, 1999 58
〈그림 13/그림 14〉 안상수 〈보고서/보고서〉, 2000 58
〈그림 14/그림 15〉 로베르 마쌩, 〈군중 (La Foule)〉 59
〈그림 15/그림 16〉 로베르 마쌩, 〈군중 (La Foule)〉 60
〈그림 16/그림 17〉 〈투 머치 조이(Too Much Joy)〉, 1992 62
〈그림 17/그림 18〉 〈비치 쿨(Beach Cool)〉 펼침면, 1990 63
〈그림 18/그림 19〉 말라르메의 〈주사위 던지기(Un Coup de Des)(이미지참조)〉 (1897) 65
〈그림 19/그림 20〉 아폴리네르, 〈상처 입은 비둘기와 분수(La colombe poignard ee et le jet d'eau)(이미지참조)〉 66
〈그림 20/그림 21〉 아폴리네르, 〈비가 오도다(Il Pleut)〉 67
〈그림 21/그림 22〉 마리네티, 〈스크라브르르르라아아앙(SCRABrrRrraaNNG)〉 69
〈그림 22/그림 23〉 요한 구텐베르크, 〈42행 성경〉, 1450 71
〈그림 23/그림 24〉 알두스 마누티누스, 〈폴리필루스의 꿈 Hypnerotomachia Poliphili〉, 1450~1515) 71
〈그림 24/그림 25〉 얀 치홀트 〈타이포그라피 보고 Typographische mitteilungen의 특집, 요소적 타이포〈그라피 elementare typogra phie〉, 1925 72
〈그림 25/그림 26〉 얀 치홀트, 〈영화 바지 Die Hose를 위한 포스터〉, 1925 73
〈그림 26/그림 27〉 아드리안 푸르티거(Adrian Frutiger), 유니버스(Univers) 자족. 1954. 76
〈그림 27/그림 28〉 에밀 루저(Emil Ruder), 〈타이포그라피(Typographie)〉, 1967 77
〈그림 28/그림 29〉 로버트 뷔흘러(Robert Buchler(이미지참조)), 〈타이포그라피 Typographie를 위한 포스터〉, 1960. 78
〈그림 29/그림 30〉 노이에 〈그라픽(Neue Grafik)의 표지디자인. 1958. 79
〈그림 30/그림 31〉 노이에 〈그라픽(Neue Grafik)의 본문디자인. 1958. 80
〈그림 31/그림 32〉 볼프강 바인가르트, 〈타이포그라피 잡지(TM: Typografische Monatsblaetter)〉, 1972~1973 82
〈그림 32/그림 33〉 볼프강 바인가르트, 〈타이포그라피 잡지(TM: Typografische Monatsblaetter)〉, 1972~1973 83
〈그림 33/그림 34〉 볼프강 바인가르트, 〈슈투트가르트 전시회를 위해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생각을 묘사한 작품〉, 1969. 84
〈그림 34/그림 35〉 안상수, 〈언어는.별이었다......의미가.되어......땅.위에.떨어졌다〉, 1997 8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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