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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범위 및 방법 11
Ⅱ. 사회문화예술교육과 아동복지시설의 이론적 배경 16
1.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특징 16
1)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 16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특징 20
3) 아동복지시설대상 사회문화예술(국악)교육의 필요성 25
2. 아동복지시설의 개념 및 아동 특성 27
1) 아동복지시설 및 복지시설 아동의 개념 27
2) 아동복지시설 아동의 특성 28
Ⅲ. 아동복지시설 국악교육의 현황 및 교안연구 33
1. 아동복지시설 국악교육 현황 검토 33
1) 참여시설 및 현황 34
2) 교육 현황 40
3) 현장학습 현황 43
4) 예술 강사 현황 46
2. 교안 · 교재 검토 및 분석 48
1) 초판 48
2) 증보판 59
3) 개정판 68
3. 활동별 학습내용 분석 81
Ⅳ/Ⅴ.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92
ABSTRACT 95
〈도표 1〉2004년 아동복지시설 분야별 교육현황 12
〈도표 2〉2005년 아동복지시설 분야별 교육현황 12
〈도표 3〉2006년 아동복지시설 분야별 교육현황 13
〈도표 4〉2004년 국악교육 참여시설 목록 및 현황 34
〈도표 5〉2005년 국악교육 참여시설 목록 및 현황 35
〈도표 6〉2006년 국악교육 참여시설 목록 및 현황 37
〈도표 7〉연도별 국악교육 참여시설 수 비교 39
〈도표 8〉연도별 국악교육 참여인원 비교 40
〈도표 9〉2004 아동복지시설 국악 교육 현황 41
〈도표 10〉2005 아동복지시설 국악 교육 현황 41
〈도표 11〉2006 아동복지시설 국악 교육 현황 42
〈도표 12〉연도별 학생 수 42
〈도표 13〉교육시설 1반당 학생 수 43
〈도표 14〉 2004년 추가 현장학습 실시 현황 44
〈도표 15〉 2005년 추가 현장학습 실시 현황 45
〈도표 16〉 2006년 추가 현장학습 실시 현황 45
〈도표 17〉연도별 예술 강사 현황 46
〈도표 18〉예술강사 1인당 학생 수 47
〈도표 19〉국악교육의 방향 및 목표 49
〈도표 20〉 국악교육 목적 및 방법의 비교 49
〈도표 21〉각 반별 학습 내용 비교 50
〈도표 22〉 1반 연간교육일정 52
〈도표 23〉 2반 연간교육일정 54
〈도표 24〉 3반 연간교육일정 55
〈도표 25〉 교안, 교재 활용 비교 59
〈도표 26〉 교육내용 비교 60
〈도표 27〉장단, 사물놀이 교육 비교 62
〈도표 28〉전래동요, 단소 교육 비교 64
〈도표 29〉민요 교육 비교 65
〈도표 30〉감상 교육 비교 66
〈도표 31〉전래놀이, 민속놀이, 국악동요 교육 비교 67
〈도표 32〉영역별 학습 내용 비교 69
〈도표 33〉놀이와 노래 학습내용 비교 : 2반 71
〈도표 34〉놀이와 노래 학습내용 비교 : 3반 72
〈도표 35〉장구연주와 노래 학습내용 비교 : 2반 · 3반 74
〈도표 36〉장구연주와 노래 학습내용 비교 : 4반 75
〈도표 37〉사물놀이 학습내용 비교 : 2반, 3반 76
〈도표 38〉사물놀이 학습내용 비교 : 4반 76
〈도표 39〉단소 학습내용 비교 : 3반 77
〈도표 40〉단소 학습내용 비교 : 4반 78
〈도표 41〉감상 학습내용 비교 : 2반 79
〈도표 42〉감상 학습내용 비교 : 3반 80
〈도표 43〉감상 학습내용 비교 : 4반 81
〈도표 44〉연도별 가창영역 교육내용 분석 82
〈도표 45〉연도별 기악영역 교육내용 분석 83
〈도표 46〉연도별 창작영역 교육내용 분석 84
〈도표 47〉연도별 감상영역 교육내용 분석 86
초록보기 더보기
본고는 2004년부터 2006년까지 3년간, 총 3회에 걸쳐 수행된 ‘문화나눔’(아동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약칭) 사업을 중심으로 국악 분야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및 사업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국악교육의 방향과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찰한 사회문화예술 국악교육에 관한 연구이다.
그 결과 3년에 걸쳐 진행된 ‘문화나눔’ 사업은 보육원 아동들에게 국악 문화체험기회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이를 통해서 얻은 자신감들은 여타의 프로그램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부분이어서 사회교육으로서 매우 유효했다. 또한 지역 국악예술 강사들의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의장을 마련함으로서, 국악예술영역이 일상적 삶과 괴리되어 진행되어지는 한국사회 내의 문화지형에 대한 변화의 물결 중 하나로 기록되었고, 다양한 공간으로 국악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할 수 있었다.
아울러 ‘문화나눔’ 사업을 통해 그동안 소통의 기회가 없었던 영역별 강사들 간의 네트워크가 강화되고, 교류를 통해서 교육 방법들이 개발되기도 하였으며 새로운 교습방법들이 시도되면서 질적으로 향상된 교육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졌다. 또한 지역기업들이 현장학습과 연계된 지원을 함으로서 시설과 지역사회 내에서의 반향들이 만들어진 것은 매우 유의미한 성과이며, 지역사회와 소통하려는 움직임으로 긍정적인 매개의 역할을 하였다.
‘문화나눔’ 사업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3차에 걸친 교재가 출판되었다. 초판, 개정판, 증보판 교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교육활동에 있어서 기악영역에 많은 비중이 편성되어있고, 그 내용이 너무 산재되어 각 학년마다 연계성과 계열성이 부족했다.
또한 강사의 자격조건에 있어서도 국악의 전반적인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실기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교육내용에 비해 강사의 전문성이 부족했다. 교안 제작에 있어서도 강사가 보다 효율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안구성이 미흡했다.
그리고 교보재 분배에 있어서도 반별로 몇 개조의 악기를 일률적으로 분배하고 시설에서 계속 관리하게 하는 현행방식에서, 전반적인 국악교육수준을 검토하여 반별(연령대별) 일괄지원방식이 아닌 시설편차에 따른 지원방식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었다.
이에 이 논문의 가치, 존재, 의미를 스스로 찾아보고자 한다.
① 국악적인 측면에서 아동복지시설 대상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 처음이다.
② 아동복지시설 대상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지역별, 기관별, 강사별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논급하는데 의의가 있다.
③ 한국메세나협의회에서 출판한 초판, 증보판과 한국문화예술진흥원으로 사업이 이관된 후 출판된 개정판의 국악교육프로그램 및 교안에 대한 목적과 방식 및 영역별·장르별 비교 검토한 것에 의의가 있다.
④ 사회문화예술 국악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적용하기 쉬운 통합적인 프로그램 구성과 실행의 필요성, 기획력 있는 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력들의 재교육 필요성, 학교와 학교 밖 지역 사회 간 네트워킹의 필요성 등에 대한 실제 현장 관찰 및 사례분석 등을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 할 수 있었던 점이 본 연구의 성과라 할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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