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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스타의 관광지 지지가 팬을 관광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모형 구축 : 일본 인바운드 시장으로의 스타마케팅 도입을 중심으로 / 양승훈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D 338.4791 -8-25
형태사항
vii, 1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508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관광학,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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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I. 서론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목적, 범위, 방법 16

(1) 연구목적 16

(2) 연구범위 17

(3) 연구방법 18

II. 이론적 고찰 20

1. 관광지마케팅과 스타마케팅 20

(1) 관광지마케팅 20

(2) 스타마케팅에 대한 담론 24

(3) 관광지에서의 스타마케팅 도입 가능성 30

2. 스타의 관광지지지모형을 위한 기초이론 34

(1) 한류현상의 나비효과 35

(2) 스타와 팬의 관계구조 : 거울신경과 뉴로마케팅적인 관점에서 40

(3) 일본시장에 대한 문화적 고찰 45

3. 스타의 관광지지지모형을 위한 주요변수와 선행연구 46

(1) 인지도 46

(2) 호감도 50

(3) 개성일치도 62

(4) 관광태도와 방문의도 77

4. 이론적 고찰 종합 79

III. 현황분석 82

1. 한국엔터테인먼트콘텐츠를 통한 관심유도단계 82

2. 한국경제상품 구매 유발 단계 84

3. 한국문화관심, 한국국가이미지 고양 단계 88

4. 한국방문행동 유발단계 90

5. 현황분석 정리 95

IV. 실증조사와 결과분석 96

1. 조사방법과 절차 96

2. 표본의 특성분석 9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8

4.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100

5. 가설수립 및 실증분석 결과 108

6. 결과분석 및 해석 118

V. 스타의 관광지 지지모형 구축 124

1. 모형 구축의 배경 124

2. 시사점 및 제언 128

VI. 요약 및 결론 130

참고문헌 134

Abstract 146

부록 148

부록 1. 스타별 가상한국관광포스터 148

부록 2. 설문지 (배용준) 149

감사의 글 157

〈표2-1〉 스타에 대한 주요 연구자의 정의 25

〈표2-2〉 관심경제의 도래 26

〈표2-3〉 본 연구에서 스타마케팅의 연구 범위 28

〈표2-4〉 상품추천의 다양한 정의들 29

〈표2-5〉 관광지 스타마케팅의 분류 32

〈표2-6〉 추천과 지지의 비교 34

〈표2-7〉 한류의 경제적 효과 36

〈표2-8〉 한류현상의 나비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36

〈표2-9〉 겨울연가와 대장금의 시장세분화 전략 39

〈표2-10〉 브랜드로서의 스타 47

〈표2-11〉 한류스타 브랜드파워 산출공식 A 49

〈표2-12〉 한류스타 브랜드파워 산출공식 B 49

〈표2-13〉 설득 매트릭스 53

〈표2-14〉 원천신뢰성 척도(Source Credibility Scale) 54

〈표2-15〉 브랜드개성과 관련된 주요 연구자들의 정의 64

〈표2-16〉 인간개성, 브랜드개성, 그리고 EI 간의 비교 66

〈표2-17〉 스타 브랜드개성에 관한 연구 67

〈표2-18〉 스타이미지 척도(Celebrity Image Dimension) 68

〈표2-19〉 호텔, 레스토랑, 축제 브랜드개성에 관한 연구 71

〈표2-20〉 관광지 개성 척도(Destination Personality Scale) A 72

〈표2-21〉 관광지 개성척도(Destination Personality Scale) B 72

〈표2-22〉 브랜드 개성에 대한 정리 74

〈표2-23〉 스타의 추천이론에 관한 선행연구 81

〈표3-1〉 한국스타의 일본진출 현황 83

〈표3-2〉 각 장소상품의 스타마케팅현황 85

〈표3-3〉 관광지에서의 스타마케팅 현황 86

〈표3-4〉 일본 소비재 시장에서 한류스타 광고현황 87

〈표3-5〉 부문별 광고, 홍보 관련 한류스타 선호도 88

〈표3-6〉 축제의 홍보대사 위촉 현황 89

〈표3-7〉 영화관광의 효과 90

〈표3-8〉 방한 일본인 관광객(JT) 동향과 일본 내 한류 동향 비교 92

〈표3-9〉 한국관광공사지원 주요 스타체험상품 및 집객효과 94

〈표3-10〉 현황분석 정리 95

〈표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8

〈표4-2〉 스타의 호감도에 대한 신뢰도 측정 및 요인분석 101

〈표4-3〉 개성일치도 척도 102

〈표4-4〉 스타개성에 대한 신뢰도 측정 및 요인분석 104

〈표4-5〉 한국 관광지개성에 대한 신뢰도 측정 및 요인분석 105

〈표4-6〉 자아이미지에 대한 신뢰도 측정 및 요인분석 106

〈표4-7〉 인지도, 호감도, 개성일치도가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110

〈표4-8〉 스타의 인지도가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111

〈표4-9〉 인지도 차이집단에 따른 호감/개성일치도 분석 112

〈표4-10〉 스타의 호감도가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114

〈표4-11〉 스타와 관광지의 개성일치도가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115

〈표4-12〉 관광지와 자아의 개성일치도가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116

〈표4-13〉 스타와 자아의 개성일치도가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117

〈표4-14〉 관광태도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118

〈표4-15〉 가설검정결과 종합요약표 118

〈그림1-1〉 방한 일본인 관광객(JT) 통계 14

〈그림1-2〉 연구방법 흐름도 19

〈그림2-1〉 브랜드에 대한 두 가지 접근 23

〈그림2-2〉 산업적 차원에서 관광지 스타마케팅 개념도 31

〈그림2-3〉 관광지 브랜드 포지셔닝 맵 32

〈그림2-4〉 엔터테인먼트와 관광의 융합 38

〈그림2-5〉 한류현상의 나비효과 40

〈그림2-6〉 거울신경과 공감 41

〈그림2-7〉 일본팬의 배용준 따라하기 42

〈그림2-8〉 스타와 팬의 거울신경 작동과 모방행동 43

〈그림2-9〉 커뮤니케이션과정으로 본 스타추천이론 51

〈그림2-10〉 광고모델의 정보원 속성에 따른 광고효과 56

〈그림2-11〉 의미의 전이 60

〈그림2-12〉 의미의 전이와 추천과정 61

〈그림2-13〉 브랜드를 보는 다양한 시각 63

〈그림2-14〉 Aaker,J의 브랜드개성 프레임워크 65

〈그림2-15〉 관광지 브랜드이미지와 개성 그리고 관광자와의 관계 70

〈그림2-16〉 관광지 광고효과모델 78

〈그림3-1〉 「겨울연가」의 한 장면 82

〈그림3-2〉 한일공동방문의 해 홍보대사 89

〈그림3-3〉 남이섬 방문 통계 93

〈그림4-1〉 개성 일치도 산출공식 107

〈그림4-2〉 연구모형 108

〈그림5-1〉 스타의 관광지 지지모형 127

초록보기 더보기

관광과 엔터테인먼트의 융합이라는 포스트모던적인 현상은 잠재시장으로써 스타관광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고 한국에서는 한류관광이라는 성공체험으로 이어졌다. 관심경제라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속에서 일반 소비재에서 스타마케팅 혹은 좁은 의미에서의 스타의 상품추천이 산업적, 학술적 차원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가져온 반면 관광지 상황에서도 스타의 효과가 발휘할 수 있느냐에 대한 의문과 함께, 논의되고 있는 관광지 상황에서의 스타마케팅, 스타에 의해 시작되어 스타에 의해 위기가 맞았다고 하는 한류관광에 대한 문제점 인식이 본 연구의 목적인 스타의 관광지지지모형 구축을 이끌었다.

소비재 부문에서 실증적으로 검증된 스타의 추천 관련 핵심모형 즉 원천속성모형, 일치모형, 의미전이모형을 고찰하였고 관광상품이 무형성과 상호작용성을 띠는 선험재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일반 소비재와는 달리 고관여 상품이고, 구매 즉 방문 행동에 이르는데 까지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세가지 모델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용어도 기존의 추천을 지지로 제시하였다. 더욱이 스타는 무형의 관광상품을 유형화하는 역할을 하며 최근 관광지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관광지 브랜드 개성의 논의가 무성하다는 측면에서 특히 추상적 차원에서 제시된 의미전이모형을 실증분석에 포함시켜 조작적 정의를 통해 개성으로 측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스타의 호감도와 개성일치도는 관광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마케팅적 상황이므로 스타의 인지도 역시 관광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호감도와 개성일치도에 선행하여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스타의 관광지지지모형의 핵심은 어떻게 하면 스타를 효과적인 지지자로 팬을 관광객으로 회심시키는가에 대한 고민이며 1단계 스타와 팬의 유사사회적 상호작용을 거쳐 2단계 스타의 관광지 지지, 3단계 팬의 관광객으로 전환을 통해, 4단계 지지자와 관광객의 진정한 의미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만나는 단계를 보여주는데 있다.

본 모형은 스타와 관광지라는 새로운 마케팅현상에 대해 마케팅 종사자들에게 인식적 틀을 제공해 주면서 스타의 관광지 지지가 관광지에서 스타체험상품의 활성화와 함께 더 나가 유관 관광상품에 대한 관심 그리고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로 이어지기를 기원하면서 구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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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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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2007) 브랜드개성의 FCB모델에 따른 역할에 관한 연구.『광고학연구』, 11(4): 65-85. 미소장
23 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 개성 측정항목 개발 : 은유유도기법의 적용 소장
24 탈근대성 시대의 固有性과 存在論的 固有性 : 관광현상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소장
25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소비자 만족,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인식을 중심으로 소장
26 광고모델에 대한 소비자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신체이미지 비교를 중심으로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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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韓國 엔터테인먼트産業의 잠재력 評價와 展望 : 韓流理論의 모색 소장
32 Analysis of Corea Entertainment Industry and Hallyu 소장
33 대중스타가 국가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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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의료소비자의 병원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 : 의료광고 시사점을 중심으로 소장
38 국가이미지와 브랜드개성이 상해 소비자들의 한국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 소장
39 남이도에 대한 관광지 수명주기 적용 소장
40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자산 모형 :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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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Brand Charisma, Its Antecedents, and Its Effect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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