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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민화의 현대적 재구성을 통한 디지털 섬유패션제품디자인 연구 / 곽경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746.9 -8-3
형태사항
vii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548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섬유패션디자인,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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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방법 13

1.3. 선행연구 14

Ⅱ. 민화의 일반적 고찰 16

2.1. 민화의 개념 및 발생과정 16

2.2. 민화의 내용적 특징 30

Ⅲ. 디지털 섬유패션제품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38

3.1. 디지털 섬유패션디자인의 개념 및 정의 38

3.2. 디지털 섬유패션제품디자인의 종류 및 활용방법 39

3.3. 민화를 활용한 디지털 섬유패션제품디자인 개발사례 50

Ⅳ. 민화를 활용한 디지털 섬유패션제품디자인 개발 58

4.1. 제품디자인 의도 58

4.2. 제작방법 및 범위 59

4.3. 제품분석 60

Ⅴ. 결론 94

참고문헌 96

Abstract 99

(그림1) 청룡도 21

(그림2) 백호도 21

(그림3) 주작도 21

(그림4) 현무도 21

(그림5) 정선, 금강전도, 1734년 22

(그림6) 김홍도, 씨름, 조선후기 22

(그림7) 30밤과 노인, 1990년 26

(그림8) 수하, 1954년 26

(그림9) 박생광의 작품, 1983년 27

(그림10) 김기창, 바보수렵도, 1976 28

(그림11) 수탉, 1998년 29

(그림12) 화조도, 1996년 29

(그림13) 모란병풍, 조선후기 32

(그림14) 화조도, 조선후기 32

(그림15) 어해도, 조선후기 33

(그림16) 약리도, 조선후기 33

(그림17) 호랑이, 조선후기 34

(그림18) 세화(歲畵)-개, 조선후기 35

(그림19) 세화(歲畵)-닭, 조선후기 35

(그림20) 십장생도, 조선후기 36

(그림21) 초충도, 조선후기 36

(그림22) 화조도, 조선후기 36

(그림23) 초충도, 조선후기 37

(그림24) 화조도, 조선후기 37

(그림25) 연화도, 조선후기 37

(그림26) 디지털 프린팅 공정 44

(그림27) 엄경희 작 47

(그림28) 이수철 작 47

(그림29) 박상오 작 48

(그림30) 김주희 작 48

(그림31) 썰스데이 아일랜드 48

(그림32) 마인 48

(그림33) 소노비 49

(그림34) 인하우스 49

(그림35) 청연 49

(그림36) 자비화 49

(그림37) 썰스데이 아일랜드 DTP제품 51

(그림38) (주)한섬 브랜드 마인 원피스 51

(그림39) 인하우스 패브릭브랜드 침구류 52

(그림40) 러블리돗트 반지갑 53

(그림41) 스마일에나멜 중지갑 53

(그림42) 구름왕관 트롤리 가방 53

(그림43) 토트 53

(그림44) 씬 토트 53

(그림45) 빅 토트 53

(그림46) 청연브랜드의 포인트 벽지 55

(그림47) 자비화브랜드의 부채 56

(그림48) 자비화브랜드의 포인트 벽지 56

(그림49) 자비화브랜드의 쿠션 57

(그림50) 연화도(연꽃) 61

(그림51) 패턴디자인 61

(그림52) 어패럴용 한복디자인 62

(그림53) 모란도(모란꽃) 64

(그림54) 패턴디자인 64

(그림55) 어패럴용 카디건디자인 65

(그림56) 운룡도(용) 67

(그림57) 패턴디자인 67

(그림58) 어패럴용 브라우스디자인 68

(그림59) 화조도(꿩) 70

(그림60) 화조도(오리) 70

(그림61) 패턴디자인 70

(그림62) 어패럴용 재킷디자인 71

(그림63) 화조도(새) 73

(그림64) 패턴디자인 1 73

(그림65) 패턴디자인 2 73

(그림66) 인테리어용 벽지디자인 1-1 74

(그림67) 인테리어용 벽지디자인 1-2 75

(그림68) 어해도(잉어) 77

(그림69) 패턴디자인 77

(그림70) 인테리어용 벽지원단 77

(그림71) 인테리어용 벽지디자인 2 78

(그림72) 십장생도(학) 80

(그림73) 패턴디자인 1 80

(그림74) 패턴디자인 2 80

(그림75) 인테리어용 쿠션디자인 1-1 81

(그림76) 인테리어용 쿠션디자인 1-2 81

(그림77) 화조도(오리) 83

(그림78) 패턴디자인 83

(그림79) 인테리어용 쿠션디자인 84

(그림80) 운룡도(용) 86

(그림81) 패턴디자인 1 86

(그림82) 패턴디자인 2 86

(그림83) 인테리어용 소파디자인 87

(그림84) 머리감는 처녀 89

(그림85) 패턴디자인 1 89

(그림86) 패턴디자인 2 89

(그림87) 인테리어용 병풍디자인 90

(그림88) 연화도(연꽃) 92

(그림89) 패턴디자인 92

(그림90) 인테리어용 로만쉐이드원단 93

(그림91) 인테리어용 로만쉐이드디자인 93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사회로 세대가 거듭할수록 우리문화와 개인욕구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게 되었다. 특히 산업발전으로 기본적 의식주에 대한 질적 향상에 따라 개인과 가족 등의 소규모 공동체의 욕구가 중요시 되면서 다른 사람들과 구별된 유일무이(唯一無二)한 제품을 선호하는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들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현재 우리 생활 속에 깊이 자리하게 된 어패럴과 인테리어분야는 섬유패션산업의 산업화 전략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진국들의 디자인 모방의 단계를 벗어나 우리 전통적인 미를 응용한 고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디지털 섬유패션디자인개발이 시급할 때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전통 민화를 활용한 현대적 디지털 섬유패션제품디자인 연구를 통하여 민화에 대한 이질감을 줄이고 우리의 전통 이미지를 새롭게 개발하여 고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범위는 민화의 개념 및 고대부터의 민화의 발생과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내용적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현대적으로 고찰하였으며 디지털 섬유패션디자인의 종류 및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최근 민화를 활용하여 디지털 섬유패션 제품디자인(어패럴, 인테리어, 액세서리)에 응용되어진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어패럴과 홈인테리어를 위한 디지털 섬유패션제품디자인개발로 SPD_Look 6.1b(Surface Pattern Design 6.1b)를 활용하였다. 또한 상징성이 내재되어있는 다양한 민화의 모티프를 드로잉 하였으며 포토샵 7.0(Adobe Photoshop 7.0)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세련된 디자인으로 연출 하였다. 그리고 완성된 디자인을 드래핑하여 시뮬레이션 효과를 나타냈으며 DTP(Digital Textile Printing)를 통한 제품제작을 제시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어패럴 제품디자인에는 민화속의 연화도, 모란도, 운룡도, 화조도의 모티프를 중심으로 문양을 전개하여 다양하게 표현하였다. 40대여성을 위한 한복디자인으로 화려함과 전통미를 강조한 디자인을 하였으며, 30대중반의 여성을 위한 카디건디자인으로 여성스러우면서 고급스러운 효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율동감과 생동감 넘치며 세련된 브라우스디자인은 20대중반의 여성을 중심으로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30대여성을 위한 재킷디자인으로서 깃털과 새의 조화를 이루어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하였다.

둘째, 홈 인테리어(벽지, 쿠션, 소파, 병풍, 로만쉐이드)용 제품디자인에는 화조도, 어해도, 십장생도, 운룡도, 연화도의 모티프를 활용하여 문양을 디자인하였다. 집안의 온화함과 편안하고 시원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하여 포인트 벽지 제품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귀엽고 생동감 넘치는 쿠션제품디자인을 함으로서 집안 공간의 분위기를 즐겁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파제품디자인으로 강한 상징의 용을 표현한 캐릭터디자인을 하였으며, 머리감는 처녀의 아름다운 곡선을 중심으로 우아하고 지적인 병풍 제품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로만쉐이드 제품디자인으로 연꽃을 응용함으로서 풍요로운 휴식공간이 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따라서 섬유패션CAD활용은 작업의 다양한 입출력장치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였고 부분적 편집 작업이 간단하였으며 복제물생성과 영구적 저장이 가능하였다. 또한 디자인 결과를 시뮬레이션 함으로서 디자인의 문제점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었으며 디자인 진행과정상의 시행착오를 극소화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디지털을 활용한 섬유패션제품디자인제작은 민화를 활용한 참신하고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들에게 다품종 소량생산 욕구 충족과 더불어 섬유산업에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 창의성과 효율성이 공존하는 디자인 개발로 세계에 한국의 이미지를 알림과 동시에 고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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