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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발견학습 모형을 적용한 용수철 늘이기 단원의 웹기반 시스템 / 이종화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71.334 ㅇ869ㅂ
형태사항
v, 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662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2008.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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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발견학습 모형 11

가. 발견 학습의 기본 가정 11

나. 수업 절차 12

다. 발견학습의 장점 14

2. 과학과 용수철 늘이기 단원 16

가. 단원의 개관 16

나. 단원의 학습 목표 17

다. 단원의 전개 17

3. 선행 연구 18

4. 본 연구와의 차이점 19

III. 웹기반 발견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21

1. 시스템의 구조와 학습 과정 21

가. 웹기반 발견학습 시스템 구조도 21

나. 시스템 흐름도 22

2. 구현 환경 및 학습 환경 24

3. 시스템 메뉴 내용과 발견학습 모형 적용 단계 25

4. 교수-학습 과정안 26

5. 시스템의 학습 흐름에 따른 메뉴 30

가. 발견학습 모형을 적용한 웹기반 시스템 개발 30

나. 시스템 학습 흐름에 따른 화면 구성 31

IV. 적용 및 평가 39

1. 실험 설계 39

2. 적용 단원 40

3. 연구의 대상 40

4. 적용 기간 41

5. 조사 도구 42

6. 평가 후 결과 42

7. 결과의 검증 43

V.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7

부록 48

Abstract 54

〈표 1〉 발견학습 모형의 수업단계 12

〈표 2〉 과학과 용수철 늘이기 단원의 학습 계열 16

〈표 3〉 과학과 용수철 늘이기 단원의 전개 17

〈표 4〉 구현 환경 및 학습 환경 24

〈표 5〉 시스템 메뉴와 발견학습 모형 적용 단계 25

〈표 6〉 발견학습 모형을 적용한 용수철 늘이기 단원의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26

〈표 7〉 실험 설계도 39

〈표 8〉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40

〈표 9〉 그룹 통계 41

〈표 10〉 사전검사 T-검정 41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평가 결과 43

〈표 12〉 그룹 통계 44

〈표 13〉 사후검사 T-검정 44

[그림 1] 웹기반 발견학습 시스템 구조도 22

[그림 2] 웹기반 발견학습 시스템 흐름도 23

[그림 3] 웹기반 발견학습 시스템 메인화면 30

[그림 4] 단원소개 31

[그림 5] 동기유발 자료 31

[그림 6] 문제파악 단계 32

[그림 7] 자료 제시 단계 33

[그림 8] 추가 자료 제시 단계 33

[그림 9] 개념 정리 및 규칙성 발견 단계 34

[그림 10] 적용 및 응용 단계 34

[그림 11] 학습자료실 35

[그림 12] 선생님 궁금해요 36

[그림 13] 함께해결해요 37

[그림 14] 과제방 38

초록보기 더보기

제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특히 탐구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단위 시간과 학습 자료의 부족이라는 현실적인 이유 때문에 실제적인 발견학습을 적용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웹기반 발견학습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검증 과정으로 초등학교 4학년 과학과의 용수철 늘이기 단원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발견학습 모형을 적용한 비교집단과 발견학습 모형을 적용한 웹기반 시스템을 가미한 실험집단의 학업성취도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본 시스템은 인터넷이라는 흥미 있고 친숙한 환경을 학습자에게 제공하여 역동적인 수업을 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자가 수동적인 입장이 아니라 스스로 탐구하고 규칙성을 찾는 과정에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졌다.

셋째, 발견학습 모형을 적용한 웹기반 시스템으로 수업을 한 경우, 전통적인 발견학습 모형 그대로 적용한 경우보다 학업 성취도가 높게 나왔다.

넷째, 문제 해결을 위해 웹을 통한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은 협동심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들로 볼 때 양질의 자료 제공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본 시스템은 발견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한 탐구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시스템은 초등학교 4학년 용수철 늘이기 단원에만 국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는데 발견학습 모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초등학교 과학과 전반의 단원을 선정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해야 한다. 또한 과학 교과에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발견학습 수업이 가능한 다른 교과에 대한 연구도 진행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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