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다양한 가족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교육 실제에서의 반영 및 대처 / 하은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2
청구기호
TM 372.21 ㅎ146ㄷ
형태사항
vii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81966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 200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 문제 12

C.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A. 다양한 가족의 개념과 실태 14

1. 가족의 개념 14

2. 다양한 가족의 출현 배경 16

3. 다양한 가족의 실태 17

B. 유아교육에서의 다양한 가족 26

1.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반영된 다양한 가족 26

2. 다문화 교육에 반영된 다양한 가족 29

C. 선행 연구 31

III. 연구 방법 34

A. 연구 참여자 34

B. 연구 방법 및 절차 35

1. 예비 연구 36

2. 본 연구 36

C. 자료 분석 37

IV. 결과 및 해석 41

A. 다양한 가족 및 그에 속한 유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41

1.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가족의 개념과 다양한 가족의 형태 41

2.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양한 가족의 특성 43

3.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양한 가족에 속한 유아의 특성 45

B. 유아교육 실제에서의 다양한 가족의 반영과 대처 49

1. 교육 실제 반영에 있어서의 이상과 현실 50

2. 대처 방안으로써의 상호작용에서의 배려 55

C. 다양한 가족의 실제 반영에 있어서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63

1. 다양한 가족의 실제 반영에 있어서의 어려움 63

2. 다양한 가족의 실제 반영에 있어서의 지원요구 67

V. 논의 및 결론 71

A. 논의 71

B.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부록 90

〈부록 1〉 참여 동의서 90

〈부록 2〉 면담 가이드 93

〈부록 3〉 분석의 예 94

ABSTRACT 96

〈표-1〉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대한 학자들의 분류 18

〈표-2〉 한부모가족의 비율 19

〈표-3〉 초혼·재혼 종류별 혼인 양상 21

〈표-4〉 '가정생활'의 수준별 내용 26

〈표-5〉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가족 형태 분석 27

〈표-6〉 생활주제에 제시된 가족 형태 분석 28

〈표-7〉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34

〈표-8〉 교사가 인식하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 4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