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 문제 12
C.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A. 다양한 가족의 개념과 실태 14
1. 가족의 개념 14
2. 다양한 가족의 출현 배경 16
3. 다양한 가족의 실태 17
B. 유아교육에서의 다양한 가족 26
1.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반영된 다양한 가족 26
2. 다문화 교육에 반영된 다양한 가족 29
C. 선행 연구 31
III. 연구 방법 34
A. 연구 참여자 34
B. 연구 방법 및 절차 35
1. 예비 연구 36
2. 본 연구 36
C. 자료 분석 37
IV. 결과 및 해석 41
A. 다양한 가족 및 그에 속한 유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41
1.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가족의 개념과 다양한 가족의 형태 41
2.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양한 가족의 특성 43
3.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양한 가족에 속한 유아의 특성 45
B. 유아교육 실제에서의 다양한 가족의 반영과 대처 49
1. 교육 실제 반영에 있어서의 이상과 현실 50
2. 대처 방안으로써의 상호작용에서의 배려 55
C. 다양한 가족의 실제 반영에 있어서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63
1. 다양한 가족의 실제 반영에 있어서의 어려움 63
2. 다양한 가족의 실제 반영에 있어서의 지원요구 67
V. 논의 및 결론 71
A. 논의 71
B. 결론 및 제언 81
참고문헌 84
부록 90
〈부록 1〉 참여 동의서 90
〈부록 2〉 면담 가이드 93
〈부록 3〉 분석의 예 94
ABSTRACT 96
〈표-1〉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대한 학자들의 분류 18
〈표-2〉 한부모가족의 비율 19
〈표-3〉 초혼·재혼 종류별 혼인 양상 21
〈표-4〉 '가정생활'의 수준별 내용 26
〈표-5〉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가족 형태 분석 27
〈표-6〉 생활주제에 제시된 가족 형태 분석 28
〈표-7〉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34
〈표-8〉 교사가 인식하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 4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